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이 연구는 그림책을 활용한 놀이중심 장애이해교육이 비장애아동의 장애인식 과 장애아동과의 상호작용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데 주요한 목 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그림책을 활용한 놀이중심 장애이해교육이 비장애아동의 장애에 관한 인 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그림책을 활용한 놀이중심 장애이해교육이 비장애아동의 장애아동과의 상호작용에 대한 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이를 위하여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B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1학년 비장애학생 32명을 대상으로 사전-사후 실험통제집단설계를 적용하였다. 16명의 실험집단 학생들에게는 그림책을 활용한 놀이중심 장애이해교육 프로그램을 7주 동안 15 회기의 중재를 하였고, 16명의 통제집단 학생들에게는 아무런 중재를 제공하지 않았다. 중재 후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장애인식과 상호작용에 대 한 검사를 하였다. 이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비장애아동의 장애인식과 상호작 용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
저자 | 이은점 |
---|---|
학위수여기관 | 전남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특수교육학과 |
지도교수 | 오숙현 |
발행연도 | 2024 |
총페이지 | 95 |
키워드 | 장애이해교육 장애인식 그림책 놀이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696229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