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감상 교육의 방향성 연구 : 중학생의 미적 체험에 대한 인식 및 요구를 중심으로 Exploring the Direction of Appreciation Education in Middle Schools - Focusing on Middle School Students’ Perceptions and Demands for Aesthetic Experience -원문보기
중학교 감상 교육의 방향성 연구 - 중학생의 미적 체험에 대한 인식 및 요구를 중심으로 - 허 영 진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미술교육전공 (지도교수 허정임) 이 연구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시행을 앞두고, 표현에 편중된 미술과 영역별 불균형 문제와 공동체를 향한 소통과 융합이라는 사회적 요구에 대한 대안으로 학습자 중심의 효과적인 감상 교수 학습 지도안의 기저를 모색하고자 함이다. 감상은 창작자와 작품, 창작자와 감상자, 작품과 감상자 사이를 오가는 다원적 대화 과정으로, 이 과정에서 작품의 의미는 변화하여 재생성되며 새로운 창조과 정으로 이어진다. 미술 감상 교육은 감상자를 작품으로 이끄는 실천적 수업 기술 인 한편, 미적 체험과 표현 영역을 유기적으로 통합하여 감상자가 창작자로 성장 하고 문화를 창조·발전시키는 계기가 된다. 감상 교육이 갖는 본질적인 의의와 전인적인 가치에도 불구하고 다음의 이유로 교육 현장에서 감상 교육은 교수자와 학생 모두에게 기피되어 왔다. 그 이유로 첫째, 지식과 이론 중심의 권위적인 전달 방식의 교수법과 둘째, 전기적(傳記的) 서정주의적인 감상으로 치우치거나 셋째,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교수 학습 지도안 의 부재, 넷째,‘감상자’에 대한 연구의 부족이다. 이상의 감상 교육의 문제점 은 감상의 주체인 감상자, 즉 학습자에 대한 연구와 개별적 접근없이 획일적인 감상 방법을 적용했기 때문에 야기된 것으로 해석된다. 심리학자 하워드 가드너(H.Gardner)가 분석한 연령별 예술적 지각 발달 단계에 서 중학교 학생의 청소년기는 정서의 격변과 비판정신으로 감상(보는 능력)과 표 현(실기 능력)사이의 괴리감으로 자신감의 상실에서 오는 예술적 위기 시기이며, 이후 삶과 예술의 거리를 결정하게 되는 결정적인 시기이다. 또한 시각적 문해력 과 공동체적 사회성 역량이라는 시대적 요구와 함께 반성과 자기 조절을 통한 실 행적 제어라는 ...
중학교 감상 교육의 방향성 연구 - 중학생의 미적 체험에 대한 인식 및 요구를 중심으로 - 허 영 진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미술교육전공 (지도교수 허정임) 이 연구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시행을 앞두고, 표현에 편중된 미술과 영역별 불균형 문제와 공동체를 향한 소통과 융합이라는 사회적 요구에 대한 대안으로 학습자 중심의 효과적인 감상 교수 학습 지도안의 기저를 모색하고자 함이다. 감상은 창작자와 작품, 창작자와 감상자, 작품과 감상자 사이를 오가는 다원적 대화 과정으로, 이 과정에서 작품의 의미는 변화하여 재생성되며 새로운 창조과 정으로 이어진다. 미술 감상 교육은 감상자를 작품으로 이끄는 실천적 수업 기술 인 한편, 미적 체험과 표현 영역을 유기적으로 통합하여 감상자가 창작자로 성장 하고 문화를 창조·발전시키는 계기가 된다. 감상 교육이 갖는 본질적인 의의와 전인적인 가치에도 불구하고 다음의 이유로 교육 현장에서 감상 교육은 교수자와 학생 모두에게 기피되어 왔다. 그 이유로 첫째, 지식과 이론 중심의 권위적인 전달 방식의 교수법과 둘째, 전기적(傳記的) 서정주의적인 감상으로 치우치거나 셋째,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교수 학습 지도안 의 부재, 넷째,‘감상자’에 대한 연구의 부족이다. 이상의 감상 교육의 문제점 은 감상의 주체인 감상자, 즉 학습자에 대한 연구와 개별적 접근없이 획일적인 감상 방법을 적용했기 때문에 야기된 것으로 해석된다. 심리학자 하워드 가드너(H.Gardner)가 분석한 연령별 예술적 지각 발달 단계에 서 중학교 학생의 청소년기는 정서의 격변과 비판정신으로 감상(보는 능력)과 표 현(실기 능력)사이의 괴리감으로 자신감의 상실에서 오는 예술적 위기 시기이며, 이후 삶과 예술의 거리를 결정하게 되는 결정적인 시기이다. 또한 시각적 문해력 과 공동체적 사회성 역량이라는 시대적 요구와 함께 반성과 자기 조절을 통한 실 행적 제어라는 메타인지 역량 강화는 청소년기의 미술 감상 교육의 필요성이 된 다. 연령을 막론하고 효과적인 감상 교육은 감상자와 작품 사이에 자기관련성으로 형성된, 감상자의 대상에 대한 호기심과 흥미를 기반으로 한다. 감각적 민감기에 해당하는 청소년기의 감상자의 경우, 자신의 신체적 감각을 활용한 미적 체험은 그 무엇보다 직관적이고 주체적인 방법으로 자기관련성을 생성하는 수단이 된다. 더욱이 비판적이고 논리적인 사고의 폭이 넓어지며, 정체성과 자아 인식이 강 화되는 중학교 학생의 미술 감상 교육에서 청소년기 발달적 특성과 요구의 반영 은 미술 감상의 자발적인 참여와 학습자 중심의 감상을 가능하게 한다. 개인의 감각을 통해 얻어지는 개성적이고 직접적인 미적 체험은, 보편적이고 일반화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경험과 구분된다. 미적 체험은 경험에 비해 보다 직 관적이며 주체 고유의 능동적 세계라는 점에서 고도의 집중과 장기적인 기억, 관 심의 지성을 수반하며 나아가 다른 창조 활동이나 감상 활동의 새로운 매개로서 의 역할을 한다. 미적 체험은 능동적인 감각작용을 수반하며, 이는 감상이 수동 적인 단계를 넘어 감상자만의 유의미한‘하나의 경험’으로 완성되도록 심화시키 는 기반이 된다. 중학교 1학년 85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 분석 결과, 감상 교육의 필요성 문항에서 무응답 1명을 제외하고, 17.64%가 감상이 불필요하다고 답하였으며, 감 상의 필요성을 인정한 81.17% 중 선택적으로 진행된 서술답안에서 감상의 본질적 가치에 대한 필요성 인식이 아닌,‘교과에 포함되어 있어서’이거나‘표현 활동 에 도움이 될 것 같아서’등의 부득불한 동의 혹은 기술적 발전 가능성에 대한 기대에 근거하여 감상의 필요성을 인정하는 경우가 상당수에 속했다. 이는 지금 까지의 감상 교육이 학습자의 특성과 요구, 흥미 등을 고려하여 감각을 활용한 체감적인 감상 방법으로 진행되지 않았으며, 주입식·강의식으로 감상 교육을 전 개함으로 인해 감상의 본질적 가치에 도달하지 못하였음으로 해석된다. 미적 체험과 감상이 연계된 문항의 설문 조사 결과 71.76%의 응답자는 감상을 체험 수업으로 진행했을 때 가장 흥미로울 것이며, 2.35%를 제외한 98%가량의 학 생들이 미적 체험을 겸한 감상 수업이 미술 감상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라 고 응답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미적 체험과 감상 영역의 연계는 흥미를 유발하고 자기연관성을 형성하여 중학교 학생의 주도적 감상 교육을 가능하게 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미적 체험을 통한 감상 교수 학습 지도 방법으로는 신체적 감각을 통한 직접적인 미적 체험 감상, 디지털 매체나 가상 공간을 활용하는 간접적인 미적 체험 감상 등이 연구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감상 교육과 관련하여 연구자가 실시한 직접적인 미적 체험 수업의 내용을 소개하고 문헌 및 선행연구 분석을 통 한 간접적인 미적 체험 수업을 살펴봄으로써, 미적 체험과 연계한 감상수업의 가 능성을 확인하였다. 우선 연구자가 실시한 직접적인 미적 체험을 활용한 감상 수업에서는 학생들의 수업시 실제 반응과 작품을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감상 효과가 확인되었다. 첫째, 학생들은 실제 몸을 움직여 자신의 감각을 활용하여 재료를 탐색하고 체험 하는 과정을 통해 강한 내적 학습 동기를 유발하였다. 미적 체험과 연계된 감상 수업은 학습자의 관찰과정에 더욱 집중하도록 하였으며 참여도를 높여 학생 스스 로가 감상 교육의 주체가 되었다. 둘째, 직접적인 미적 체험은 능동적인 감상을 가능하게 하며 학생은 이 과정에서 생성된 자신만의 감동과 체험적 깨달음을 강 화하여 사고 영역이 확장되고 오래 기억되는 내면화 과정에 도달한다. 셋째, 작 품 감상에 관련된 직접적인 미적체험으로 이어지는 감상 수업은 표현과 미적 체 험, 감상의 연계학습을 용이하게 한다. 작품을 모방·모사하거나 감각의 전이와 확산을 활용한 공감각적 감상은 미적 체험에 활용되는 재료와 기법 등을 습득하 도록 하여, 표현 영역에 대한 이해와 기술 향상을 돕는다. 이러한 표현과 미적 체험은 새로운 감상이 가능하도록 확장된다. 문헌과 선행연구를 통해 확인된 간접적인 미적 체험을 활용한 감상 수업의 기 대 효과는 첫째, 거듭 수정이 가능한 디지털 앱에서의 미적 체험은 학생들의 심 리적 부담을 줄이고 흥미와 동기를 강화하여 자유롭고 주도적인 참여를 가능하게 한다. 둘째, 가상 공간 및 콘텐츠를 활용한 디지털 감상은 시·공간적 제약이 없 어 편리함을 제공하며, 이는 감상의 폭을 확장하여 다양한 감상 기회를 제공한 다. 셋째, 앱을 통한 미적 체험과 감상의 자유로운 표현 및 공유는 긍정적인 분 위기에서 자신의 작품에 대한 성찰과 비판적 감상을 가능하게 한다. 이는 디지털 공간을 활용한다는 점에서 상호작용의 공간을 학급에서 사회로 확대하는 가능성 을 지닌다. 이와 같은 디지털 매체의 네트워크성을 활용한 감상의 확대는 학급에 서의 감상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디지털 문화 형성의 능동적인 주체 로 성장할 기회를 제공한다. 이 연구는 미적 체험과 감상 개념과의 상관관계 확인을 통해 연계의 필요성과 기대 효과 및 학생들의 감상 교육 관련 인식을 알아보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 이 를 위해 설문 조사를 통해 요구와 기대정도, 자평정도 등을 확인하는 한편 직· 간접적인 미적 체험과 연계한 감상 수업 분석을 통해 그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 키워드 : 미적 체험, 감상 교육, 중학교
중학교 감상 교육의 방향성 연구 - 중학생의 미적 체험에 대한 인식 및 요구를 중심으로 - 허 영 진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미술교육전공 (지도교수 허정임) 이 연구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시행을 앞두고, 표현에 편중된 미술과 영역별 불균형 문제와 공동체를 향한 소통과 융합이라는 사회적 요구에 대한 대안으로 학습자 중심의 효과적인 감상 교수 학습 지도안의 기저를 모색하고자 함이다. 감상은 창작자와 작품, 창작자와 감상자, 작품과 감상자 사이를 오가는 다원적 대화 과정으로, 이 과정에서 작품의 의미는 변화하여 재생성되며 새로운 창조과 정으로 이어진다. 미술 감상 교육은 감상자를 작품으로 이끄는 실천적 수업 기술 인 한편, 미적 체험과 표현 영역을 유기적으로 통합하여 감상자가 창작자로 성장 하고 문화를 창조·발전시키는 계기가 된다. 감상 교육이 갖는 본질적인 의의와 전인적인 가치에도 불구하고 다음의 이유로 교육 현장에서 감상 교육은 교수자와 학생 모두에게 기피되어 왔다. 그 이유로 첫째, 지식과 이론 중심의 권위적인 전달 방식의 교수법과 둘째, 전기적(傳記的) 서정주의적인 감상으로 치우치거나 셋째,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교수 학습 지도안 의 부재, 넷째,‘감상자’에 대한 연구의 부족이다. 이상의 감상 교육의 문제점 은 감상의 주체인 감상자, 즉 학습자에 대한 연구와 개별적 접근없이 획일적인 감상 방법을 적용했기 때문에 야기된 것으로 해석된다. 심리학자 하워드 가드너(H.Gardner)가 분석한 연령별 예술적 지각 발달 단계에 서 중학교 학생의 청소년기는 정서의 격변과 비판정신으로 감상(보는 능력)과 표 현(실기 능력)사이의 괴리감으로 자신감의 상실에서 오는 예술적 위기 시기이며, 이후 삶과 예술의 거리를 결정하게 되는 결정적인 시기이다. 또한 시각적 문해력 과 공동체적 사회성 역량이라는 시대적 요구와 함께 반성과 자기 조절을 통한 실 행적 제어라는 메타인지 역량 강화는 청소년기의 미술 감상 교육의 필요성이 된 다. 연령을 막론하고 효과적인 감상 교육은 감상자와 작품 사이에 자기관련성으로 형성된, 감상자의 대상에 대한 호기심과 흥미를 기반으로 한다. 감각적 민감기에 해당하는 청소년기의 감상자의 경우, 자신의 신체적 감각을 활용한 미적 체험은 그 무엇보다 직관적이고 주체적인 방법으로 자기관련성을 생성하는 수단이 된다. 더욱이 비판적이고 논리적인 사고의 폭이 넓어지며, 정체성과 자아 인식이 강 화되는 중학교 학생의 미술 감상 교육에서 청소년기 발달적 특성과 요구의 반영 은 미술 감상의 자발적인 참여와 학습자 중심의 감상을 가능하게 한다. 개인의 감각을 통해 얻어지는 개성적이고 직접적인 미적 체험은, 보편적이고 일반화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경험과 구분된다. 미적 체험은 경험에 비해 보다 직 관적이며 주체 고유의 능동적 세계라는 점에서 고도의 집중과 장기적인 기억, 관 심의 지성을 수반하며 나아가 다른 창조 활동이나 감상 활동의 새로운 매개로서 의 역할을 한다. 미적 체험은 능동적인 감각작용을 수반하며, 이는 감상이 수동 적인 단계를 넘어 감상자만의 유의미한‘하나의 경험’으로 완성되도록 심화시키 는 기반이 된다. 중학교 1학년 85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 분석 결과, 감상 교육의 필요성 문항에서 무응답 1명을 제외하고, 17.64%가 감상이 불필요하다고 답하였으며, 감 상의 필요성을 인정한 81.17% 중 선택적으로 진행된 서술답안에서 감상의 본질적 가치에 대한 필요성 인식이 아닌,‘교과에 포함되어 있어서’이거나‘표현 활동 에 도움이 될 것 같아서’등의 부득불한 동의 혹은 기술적 발전 가능성에 대한 기대에 근거하여 감상의 필요성을 인정하는 경우가 상당수에 속했다. 이는 지금 까지의 감상 교육이 학습자의 특성과 요구, 흥미 등을 고려하여 감각을 활용한 체감적인 감상 방법으로 진행되지 않았으며, 주입식·강의식으로 감상 교육을 전 개함으로 인해 감상의 본질적 가치에 도달하지 못하였음으로 해석된다. 미적 체험과 감상이 연계된 문항의 설문 조사 결과 71.76%의 응답자는 감상을 체험 수업으로 진행했을 때 가장 흥미로울 것이며, 2.35%를 제외한 98%가량의 학 생들이 미적 체험을 겸한 감상 수업이 미술 감상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라 고 응답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미적 체험과 감상 영역의 연계는 흥미를 유발하고 자기연관성을 형성하여 중학교 학생의 주도적 감상 교육을 가능하게 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미적 체험을 통한 감상 교수 학습 지도 방법으로는 신체적 감각을 통한 직접적인 미적 체험 감상, 디지털 매체나 가상 공간을 활용하는 간접적인 미적 체험 감상 등이 연구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감상 교육과 관련하여 연구자가 실시한 직접적인 미적 체험 수업의 내용을 소개하고 문헌 및 선행연구 분석을 통 한 간접적인 미적 체험 수업을 살펴봄으로써, 미적 체험과 연계한 감상수업의 가 능성을 확인하였다. 우선 연구자가 실시한 직접적인 미적 체험을 활용한 감상 수업에서는 학생들의 수업시 실제 반응과 작품을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감상 효과가 확인되었다. 첫째, 학생들은 실제 몸을 움직여 자신의 감각을 활용하여 재료를 탐색하고 체험 하는 과정을 통해 강한 내적 학습 동기를 유발하였다. 미적 체험과 연계된 감상 수업은 학습자의 관찰과정에 더욱 집중하도록 하였으며 참여도를 높여 학생 스스 로가 감상 교육의 주체가 되었다. 둘째, 직접적인 미적 체험은 능동적인 감상을 가능하게 하며 학생은 이 과정에서 생성된 자신만의 감동과 체험적 깨달음을 강 화하여 사고 영역이 확장되고 오래 기억되는 내면화 과정에 도달한다. 셋째, 작 품 감상에 관련된 직접적인 미적체험으로 이어지는 감상 수업은 표현과 미적 체 험, 감상의 연계학습을 용이하게 한다. 작품을 모방·모사하거나 감각의 전이와 확산을 활용한 공감각적 감상은 미적 체험에 활용되는 재료와 기법 등을 습득하 도록 하여, 표현 영역에 대한 이해와 기술 향상을 돕는다. 이러한 표현과 미적 체험은 새로운 감상이 가능하도록 확장된다. 문헌과 선행연구를 통해 확인된 간접적인 미적 체험을 활용한 감상 수업의 기 대 효과는 첫째, 거듭 수정이 가능한 디지털 앱에서의 미적 체험은 학생들의 심 리적 부담을 줄이고 흥미와 동기를 강화하여 자유롭고 주도적인 참여를 가능하게 한다. 둘째, 가상 공간 및 콘텐츠를 활용한 디지털 감상은 시·공간적 제약이 없 어 편리함을 제공하며, 이는 감상의 폭을 확장하여 다양한 감상 기회를 제공한 다. 셋째, 앱을 통한 미적 체험과 감상의 자유로운 표현 및 공유는 긍정적인 분 위기에서 자신의 작품에 대한 성찰과 비판적 감상을 가능하게 한다. 이는 디지털 공간을 활용한다는 점에서 상호작용의 공간을 학급에서 사회로 확대하는 가능성 을 지닌다. 이와 같은 디지털 매체의 네트워크성을 활용한 감상의 확대는 학급에 서의 감상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디지털 문화 형성의 능동적인 주체 로 성장할 기회를 제공한다. 이 연구는 미적 체험과 감상 개념과의 상관관계 확인을 통해 연계의 필요성과 기대 효과 및 학생들의 감상 교육 관련 인식을 알아보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 이 를 위해 설문 조사를 통해 요구와 기대정도, 자평정도 등을 확인하는 한편 직· 간접적인 미적 체험과 연계한 감상 수업 분석을 통해 그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 키워드 : 미적 체험, 감상 교육, 중학교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