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한국의 커뮤니티 케어 정책인 지역사회 통합돌봄과 맥락을 같이 하여 전환기 환자들이 지역사회로 복귀 및 재택 의료가 부재한 현실에서 사회적 돌봄의 정책·실천적 방향성 제시를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에 의료기관에서 지역사회로 복귀하는 전환기 환자들을 위하여 재택 복지 및 의료에 관한 업무를 담당하는 의료사회복지사들을 연구참여자로 하여 심층 인터뷰를 통해 ...
본 연구는 한국의 커뮤니티 케어 정책인 지역사회 통합돌봄과 맥락을 같이 하여 전환기 환자들이 지역사회로 복귀 및 재택 의료가 부재한 현실에서 사회적 돌봄의 정책·실천적 방향성 제시를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에 의료기관에서 지역사회로 복귀하는 전환기 환자들을 위하여 재택 복지 및 의료에 관한 업무를 담당하는 의료사회복지사들을 연구참여자로 하여 심층 인터뷰를 통해 질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의료사회복지사 자격을 취득하고 종합병원급 이상의 병원에 10년 이상 근무하고 있으며 연구에 참여 의사가 있는 의료사회 복지사들을 선정하여 2023년 7월부터 10월까지 총 3개월간 연구목적에 부합하도록 의도적으로 연구 주제에 맞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현직 의료사회복지사를 만나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총 10명으로 의료사회복지사의 전문성과 충분한 사례 경험을 제고하여 지역사회와의 연계 경험이 다양한 종합병원 이상의 의료사회복지사로 환자의 입원과 퇴원에 대하여 직접적인 관여와 지역사회와의 연계경험 및 지역사회와의 협력 프로그램 참여경험을 확인하고 동의를 얻어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방법으로 질적조사 방법을 사용한 이유는 그동안 의료사회복지사를 대상으로 전환기 환자들의 지역사회 복귀와 재택 치료와 돌봄을 위한 연구가 많지 않았으므로 의료현장에서 복지실무를 담당하고 있는 의료사회복지사들의 심층 면접을 통해 주관적 경험에 의한 폭넓은 정보를 이해하고 개선점을 도출하기 위해서이다. 연구결과, 98개의 개념(Concept), 17개의 하위범주(Subcategory), 4개의 범주(Category)가 도출되었다. 범주분석에서 첫째 의료지원과 지역사회 돌봄의 연계 및 조정자로서의 의료사회복지사는 환자의 입과 손발 역할을 함, 포괄적인 지역사회 내 돌봄 연계의 한계를 경험함, 생활이 어려운 전환기 환자들의 지역사회 통합돌봄의 필요성 인식, 지역사회와 괴리된 의료지원의 한계를 절감함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전환기 환자들의 의료공백을 해결할 수 있는 정책의 필요성을 찾음으로 전환기 환자의 회복을 저해하는 의료공백의 한계를 체감함, 병원에서 퇴원하는 전환기 환자의 사후관리 중요성을 알게 됨, 포괄적인 커뮤니티 케어를 위한 지역 자원의 부재를 경험함, 커뮤니티 케어 연계를 위해 매개역할을 위한 케어메니저 양성의 필요를 절감함으로 나타났다. 셋째 전환기 환자들의 연계 경험을 통해 지역사회 통합돌봄의 지향점을 발견함에서는 치료중심에서 지역사회 돌봄으로 초점이 확대됨, 의료계와 지역사회를 연계하는 지역사회 의료전문 코디네이터가 필요함을 체감함, 개인정보 보호법이 도리어 전환기 환자의 지원에 걸림돌이 될 수 있는 요소를 발견함, 의료공백을 상쇄할 공공부문 인력 확보와 역량강화가 요구됨, 지역 사회 통합돌봄 도임 이후 의료연계가 부실한 공공영역의 한계를 경험함, 넷째, 전환기 환자들의 안정적 지역사회 복귀를 위한 커뮤니티 케어 활성화를 위한 소고에서는 전환기 환자 의료와 복지에 대한 사회적 인식전환이 필요함, 전환기 환자 지원을 위한 민관협력 전달체계 구축이 시급함, 의료와 복지 연계에 대한 법과 제도적 보완 및 전담기관의 필요성을 느낌, 사회적 돌봄 지원이 정착되어야 함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역사회 통합돌봄 체계에서 의료사회복지사들이 전환기 환자를 지역사회로의 복귀, 재가치료를 위해 의료시설과 지역사회와의 연계 를 위한 중계자로서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둘째, 우리나라의 전환기 의료를 위한 시스템의 부제와 지역 자원의 한계성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셋째, 보건·복지·의료 및 사회적 돌봄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서는 중앙정부의 법과 제도적·재정적 지원, 지방정부의 유연하고 책임 있는 정책과 운영 및 관리와 자원개발에 집중하여야 하며 이를 위해 공공 및 민간자원의 역량을 향상시키는 거버넌스 차원의 유기적인 협력과 지원체계가 필요하다. 넷째, 보건·복지·의료 및 사회적 돌봄이 지역사회 중심의 복지전달 체계에서 연계되지 못할 경우, 법과 제도 및 재정 체계가 확보되어도 불 필요한 사회적 비용의 지출로 저출산·초고령화 사회의 부담은 더욱 가중될 수 밖에 없음이 들어났다. 따라서 지자체, 읍·면·동, 보건소 등을 중심으로 일차의료기관인 의원을 지원하고 협력하여 의료기관의 진료권 제도를 구체화하고 이행의 필요성이 실체이론으로 도출되었다. 이상과 같은 연구를 토대로 하여 논의를 거쳐 실천적 정책적 제언을 하였으며 연계의 한계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기술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의 커뮤니티 케어 정책인 지역사회 통합돌봄과 맥락을 같이 하여 전환기 환자들이 지역사회로 복귀 및 재택 의료가 부재한 현실에서 사회적 돌봄의 정책·실천적 방향성 제시를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에 의료기관에서 지역사회로 복귀하는 전환기 환자들을 위하여 재택 복지 및 의료에 관한 업무를 담당하는 의료사회복지사들을 연구참여자로 하여 심층 인터뷰를 통해 질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의료사회복지사 자격을 취득하고 종합병원급 이상의 병원에 10년 이상 근무하고 있으며 연구에 참여 의사가 있는 의료사회 복지사들을 선정하여 2023년 7월부터 10월까지 총 3개월간 연구목적에 부합하도록 의도적으로 연구 주제에 맞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현직 의료사회복지사를 만나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총 10명으로 의료사회복지사의 전문성과 충분한 사례 경험을 제고하여 지역사회와의 연계 경험이 다양한 종합병원 이상의 의료사회복지사로 환자의 입원과 퇴원에 대하여 직접적인 관여와 지역사회와의 연계경험 및 지역사회와의 협력 프로그램 참여경험을 확인하고 동의를 얻어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방법으로 질적조사 방법을 사용한 이유는 그동안 의료사회복지사를 대상으로 전환기 환자들의 지역사회 복귀와 재택 치료와 돌봄을 위한 연구가 많지 않았으므로 의료현장에서 복지실무를 담당하고 있는 의료사회복지사들의 심층 면접을 통해 주관적 경험에 의한 폭넓은 정보를 이해하고 개선점을 도출하기 위해서이다. 연구결과, 98개의 개념(Concept), 17개의 하위범주(Subcategory), 4개의 범주(Category)가 도출되었다. 범주분석에서 첫째 의료지원과 지역사회 돌봄의 연계 및 조정자로서의 의료사회복지사는 환자의 입과 손발 역할을 함, 포괄적인 지역사회 내 돌봄 연계의 한계를 경험함, 생활이 어려운 전환기 환자들의 지역사회 통합돌봄의 필요성 인식, 지역사회와 괴리된 의료지원의 한계를 절감함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전환기 환자들의 의료공백을 해결할 수 있는 정책의 필요성을 찾음으로 전환기 환자의 회복을 저해하는 의료공백의 한계를 체감함, 병원에서 퇴원하는 전환기 환자의 사후관리 중요성을 알게 됨, 포괄적인 커뮤니티 케어를 위한 지역 자원의 부재를 경험함, 커뮤니티 케어 연계를 위해 매개역할을 위한 케어메니저 양성의 필요를 절감함으로 나타났다. 셋째 전환기 환자들의 연계 경험을 통해 지역사회 통합돌봄의 지향점을 발견함에서는 치료중심에서 지역사회 돌봄으로 초점이 확대됨, 의료계와 지역사회를 연계하는 지역사회 의료전문 코디네이터가 필요함을 체감함, 개인정보 보호법이 도리어 전환기 환자의 지원에 걸림돌이 될 수 있는 요소를 발견함, 의료공백을 상쇄할 공공부문 인력 확보와 역량강화가 요구됨, 지역 사회 통합돌봄 도임 이후 의료연계가 부실한 공공영역의 한계를 경험함, 넷째, 전환기 환자들의 안정적 지역사회 복귀를 위한 커뮤니티 케어 활성화를 위한 소고에서는 전환기 환자 의료와 복지에 대한 사회적 인식전환이 필요함, 전환기 환자 지원을 위한 민관협력 전달체계 구축이 시급함, 의료와 복지 연계에 대한 법과 제도적 보완 및 전담기관의 필요성을 느낌, 사회적 돌봄 지원이 정착되어야 함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역사회 통합돌봄 체계에서 의료사회복지사들이 전환기 환자를 지역사회로의 복귀, 재가치료를 위해 의료시설과 지역사회와의 연계 를 위한 중계자로서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둘째, 우리나라의 전환기 의료를 위한 시스템의 부제와 지역 자원의 한계성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셋째, 보건·복지·의료 및 사회적 돌봄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서는 중앙정부의 법과 제도적·재정적 지원, 지방정부의 유연하고 책임 있는 정책과 운영 및 관리와 자원개발에 집중하여야 하며 이를 위해 공공 및 민간자원의 역량을 향상시키는 거버넌스 차원의 유기적인 협력과 지원체계가 필요하다. 넷째, 보건·복지·의료 및 사회적 돌봄이 지역사회 중심의 복지전달 체계에서 연계되지 못할 경우, 법과 제도 및 재정 체계가 확보되어도 불 필요한 사회적 비용의 지출로 저출산·초고령화 사회의 부담은 더욱 가중될 수 밖에 없음이 들어났다. 따라서 지자체, 읍·면·동, 보건소 등을 중심으로 일차의료기관인 의원을 지원하고 협력하여 의료기관의 진료권 제도를 구체화하고 이행의 필요성이 실체이론으로 도출되었다. 이상과 같은 연구를 토대로 하여 논의를 거쳐 실천적 정책적 제언을 하였으며 연계의 한계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기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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