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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부상열차의 최적 자기 차폐
Optimized Magnetic Shielding for the MagLev Vechicles 원문보기

電磁波技術 : 韓國電磁波學會誌 = The Proceeding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v.2 no.3 = no.4, 1991년, pp.17 - 25  

윤현보 (동아대학교 전자공학과) ,  박찬일 (한국해사기술연구소) ,  박희창 (한국해사기술연구소) ,  손영수 (한국해사기술연구소) ,  임계재 (동아대학교 전자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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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부상열차 시스템에서의 자속 누설은 주로 부상용 전자석리니어 모터, 안내용 전자석으로 부터 발생하 여 intra - system 및 inter - system EMI 현상과 biological effect을 야기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누설 자속의 크기에 영향을 주는 각종 요소들을 고려하여 열차 주위에 분포하는 자기장의 세기를 계산하였으며, 여기서 얻어진 결과를 이용하여 차제 바닥과 측면에 사용되는 구조물의 재질과 위치에 따른 최소 두께를 계산하여 자기장 차폐를 위해 차체 무게가 증대되는 것을 최소로 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이 결과를 한국해사기술연구소에서 설계제작한 2인승 자기부상열차 모형에 적용하여 열차 모형 주위의 자속 밀도에 대한 등자위선을 구하고, 이때의 최소 차폐 두께를 제시함으로써 차폐 재료의 무게에 대해 50% 이상의 감량이 가능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gnetic leakage flux which is generated from the levitation magnets, linear induction motors, and guide magnets of a MagLev(Magnetic Levitation) system is directly related to inter - system EMI, intra - system EMI, and biological effects. In this paper, the magnetic leakage flux from MagLev vechic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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