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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에서 여성역할의 변화 : 1930-1989년간 미국잡지광고 분석
Women's role change in advertising : A content analysis of U.S. magazine advertising, 1930 -1989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17 no.3, 1993년, pp.407 - 414  

김현식 (Iowa State University, Textiles & Clothing Department)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1930~1989년간에 걸쳐 타임잡지의 자동차광고에서 성에 관련된 의복을 중심으로 하여 여성역할의 변화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광고내용 분석은 과거 60년을 세시기로 나눌 수 있었는데 1930~1959년간은 여성에게서 가정주부 어머니, 여성적인 외모를 중시하는 전통적 여성관을 강조하였고, 1960~179년간은 계속해서 이러한 전통적 여성활동을 중요시 하면서도 자동차광고에서 여성의복이 다양하게 나타나서 여성역할이 다양하게 변화함을 보여주고 있다. 1980~1989년간의 경향은 사람모델을 덜 쓰고 자동차자체를 묘사함으로써 지금까지 자동차광고가 남성중심의 소비에서 여성소비자를 포함시키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앞으로의 연구문제점들이 제기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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