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설정된 조직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여러 행정과정변수와 조직의 보편적 특성인 관료성변수를 선정하여 이 변수들이 조직의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코자 했으며 이를 통하여 학교 조직의 효과성에 대한 포괄적인 정보를 제공함이 그 목적이라 할 수 있다. 그래서 독립변수로 행정과정(과업구조 인화관계성, 의사소통, 의사결정)과 관료성을, 종속변수로 조직의 효과성(직무만족, 조직적응, 조직생산성)을 선정하였으며, LISREL(Linear Structural Relations)모형을 이용하여 조직의 행정과정 및 관료성이 조직의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설정된 조직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여러 행정과정변수와 조직의 보편적 특성인 관료성변수를 선정하여 이 변수들이 조직의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코자 했으며 이를 통하여 학교 조직의 효과성에 대한 포괄적인 정보를 제공함이 그 목적이라 할 수 있다. 그래서 독립변수로 행정과정(과업구조 인화관계성, 의사소통, 의사결정)과 관료성을, 종속변수로 조직의 효과성(직무만족, 조직적응, 조직생산성)을 선정하였으며, LISREL(Linear Structural Relations)모형을 이용하여 조직의 행정과정 및 관료성이 조직의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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