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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지지형 고속선의 조파저항 계산
Calculation of Wave Resistance of a Hybrid Hydrofoil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33 no.1, 1996년, pp.1 - 8  

유재훈 (삼성중공업 중앙연구소) ,  김영기 (삼성중공업 중앙연구소) ,  류재문 (충남대학교 선박해양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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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원 날개면이 부착된 복합지지형 고속선의 정상상태에서의 조파저항을 포텐셜 기저 판요소법으로 해석하였다. 계산에 사용된 고속선은 물 속에 잠겨있는 몸체와 몸체의 중간 및 후방에 붙어 있는 3차원 날개면과 수면을 관통하는 앞, 뒤의 스트럿트로 구성되었다. 물체 표면(몸체, 날개면 및 스트럿트)에는 쏘오스와 다이폴을, 자유표면에는 쏘오스를 분포하였고, 선형화된 자유표면 조건과 방사조건을 만족시키기 위해 4점 유한차분을 이용하였으며, 날개면의 유동해석을 위해 준압력 Kutta조건(semi-linear pressure Kutta condition)을 적용하였다. 패널사이의 틈새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비 평면성이 고려된 쌍곡면 판요소법을 적용하여 각 선체 표면에서의 수치 계산 정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수치 계산 결과는 회류수조에서 모형 시험을 수행한 결과와 비교하였으며, 이로부터 본 연구에서 개발된 수치 계산법은 고속선의 최적 선형 개발에 이용 가능한 도구가 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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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potential-based panel method has been developed for numerical computation of wave resistance on a hybrid hydrofoil. Hybrid hydrofoil is composed of a main body, two struts and two hydrofoils. The main body, which is assumed to be an axisymmetric body for the present analysis, is normally used to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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