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양극성장애 환자의 뇌자기공명영상에서 보이는 피질하 고신호광도의 임상적 상관변수에 관한 예비적 연구
Clinical Correlates of Subcortical Hyperintensities on Magnetic Resonance Imaging in Patients with Bipolar Disorder : Preliminary Study 원문보기

생물정신의학 = Korean journal of biological psychiatry, v.4 no.1, 1997년, pp.60 - 66  

윤대현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  권준수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  한문희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방사선과학교실) ,  장기현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방사선과학교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서울대학교병원 신경정신과에 입원하여 뇌자기공명영상촬영을 시행한 32명(남자 18명, 여자 12명)의 양극성장애환자를 대상으로 피질하 $T_2$ 강조-고신호광도의 임상적 변수에 관한 연구를 시행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32명의 환자중 피질하 고신호광도를 보인 환자의 수는 7명(21.8%)이었고, 8명의 40세 이상의 환자중에서는 5명(62%)이 고신호광도를 보였다. 2) 피질하 고신호광도를 보인 환자군이 그렇지 않은 군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으로 연령이 높았고(p<0.01), 연령과 정량화된 피질하 고신호광도 점수와의 상관분석에서도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r=0.51, p<0.01). 3) 피질하 고신호광도를 보인 환자군에서 정신병적 증상의 빈도는 증가되고(p=0.06), 정동장애 가족력의 빈도는 감소한 경향을 보였다(p=0.01). 이상의 결과는 발병연령이 늦은 양극성장애 환자의 상당수에서 발견되는 피질하 고신호광도가, 유전적요인에 주로 영향을 받는 조기 발병군과는 다른 경과나 임상양상 등을 보이는 만발성 양극성장애 환자의 원인적 요소일 수 있다는 가설을 뒷받침해주는 소견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Accumulating evidence suggests a greater number of subcortical hyperintensities in the brain of patients with bipolar disorder. We studied the Clinical correlates of subcortical hyperintensities on magnetic resonance imaging in patients with Bipolar Disorder : Methods : Magnetic resonan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두 군사이의 임상적 특징을 비교하기 위해 정동장애 가족력유무, 환청, 망상 등의 정신병적 증상유무, 발병연령, 유병 기간, 이전의 재발횟수, 첫 삽화의 조울증 또는 우울증 여부, 최근 삽화의 기간, 그리고 최근 입원의 입원기간을 조사하였다. 더불어 전반적인 치료성과(Global Outcome Scale:GOS)는 5단계 평가(악화 1점, 변화 없음 2점, 약간 호전 3점, 매우 호전 4점, 정상회복 5점)로 퇴원시 주치의가 평가한 점수와 주치의가 아닌 다른 정신과의사가 의무기록을 통하여 후향적으로 평가한 점수를 합산한 점수로 정량화하였다. 위 변수들도 피질하 고신호광도를 보인 환자군과 고신호광도를 보이지 않은 환자군사이에서 비교하였다.
  • 인구학적 변수로는 성별, 나이, 키, 그리고 교육정도가, 위험인자로는 고혈압, 관상동맥질환, 당뇨, 중풍, 흡연, 고지혈증, 그리고 음주 기왕력이 조사에 포함되었고, 위 변수들을 피질하 고신호광도를 보인 환자군과 고신호광도를 보이지 않은 환자군사이에서 비교하였다. 두 군사이의 임상적 특징을 비교하기 위해 정동장애 가족력유무, 환청, 망상 등의 정신병적 증상유무, 발병연령, 유병 기간, 이전의 재발횟수, 첫 삽화의 조울증 또는 우울증 여부, 최근 삽화의 기간, 그리고 최근 입원의 입원기간을 조사하였다. 더불어 전반적인 치료성과(Global Outcome Scale:GOS)는 5단계 평가(악화 1점, 변화 없음 2점, 약간 호전 3점, 매우 호전 4점, 정상회복 5점)로 퇴원시 주치의가 평가한 점수와 주치의가 아닌 다른 정신과의사가 의무기록을 통하여 후향적으로 평가한 점수를 합산한 점수로 정량화하였다.
  • 현재까지의 이러한 결과를 요약해보면, 양극성 장애에서 보이는 피질하 고신호광도는 Hickie등(1995)이 주요우울증환자를 대상으로한 연구에서 주장하듯이, 환자의 나이가 많고, 발병연령이 늦은 환자에서 나타나면서 노화나 신경변성과 같은 원인에 의하여 나타나고, 이것이 양극성 장애를 유발시켰을 가능성이 가장 높은 것으로 추정된다. 본 연구자들은 이러한 가정하에 피질하 고신호광도와 임상변수간의 연관성이 존재하는가 규명하기 위하여, 서울대학병원에 입원한 양극성장애 환자를 대상으로 뇌자기공명영상에서의 피질하 고신호광도 소견을 평가하였고, 위 결과를 환자들의 인구학적 정보 및 임상적 특징과 연관시켜 분석하였다.
  • 더불어 전반적인 치료성과(Global Outcome Scale:GOS)는 5단계 평가(악화 1점, 변화 없음 2점, 약간 호전 3점, 매우 호전 4점, 정상회복 5점)로 퇴원시 주치의가 평가한 점수와 주치의가 아닌 다른 정신과의사가 의무기록을 통하여 후향적으로 평가한 점수를 합산한 점수로 정량화하였다. 위 변수들도 피질하 고신호광도를 보인 환자군과 고신호광도를 보이지 않은 환자군사이에서 비교하였다.
  • 인구학적 변수로는 성별, 나이, 키, 그리고 교육정도가, 위험인자로는 고혈압, 관상동맥질환, 당뇨, 중풍, 흡연, 고지혈증, 그리고 음주 기왕력이 조사에 포함되었고, 위 변수들을 피질하 고신호광도를 보인 환자군과 고신호광도를 보이지 않은 환자군사이에서 비교하였다. 두 군사이의 임상적 특징을 비교하기 위해 정동장애 가족력유무, 환청, 망상 등의 정신병적 증상유무, 발병연령, 유병 기간, 이전의 재발횟수, 첫 삽화의 조울증 또는 우울증 여부, 최근 삽화의 기간, 그리고 최근 입원의 입원기간을 조사하였다.

대상 데이터

  • 각각 Goldstar 0.5T(TR/TE 2500/100, Matrix size 256×180, 5mm thick)로 7명, Goldstar 2.0T(TR/TE 2500/90, Matrix size 256×210, 5mm thick)로 10명, Siemens 1.0T(TR/TE 5000/90-119, Matrix size 190×256, 5mm thick)로 8명, Siemens 1.5T(TR/TE 3700-6000/90-96, Matrix size 192×256, 5mm thick)로 6명, 그리고 GE 1.5T(TR/TE 3700, Matrix size 256×224, 5mm thick)로 1명이 촬영되었다.
  • 연구대상은 서울대학교병원 신경정신과에 1993년 3월부터 1995년 3월사이에 입원한 환자중 퇴원시 양극성장애로 진단되고 뇌자기공명영상검사를 시행한 32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중 남자가 18명, 여자가 14명이었으며, 연령은 15세에서 81세 사이였고, 전체평균은 32.

데이터처리

  • 통계 프로그램은 SAS를 사용하였고, 평균값의 비교에는 Wilcoxon ranked sum test, 비연속변수의 분석에는 2-tailed Fisher’s exact test를 사용하였다. 그리고 연령과 정량화된 고신호광도 점수간의 Spearman 상관분석(correlation analysis)을 시행하였고, 자기공명영상기 종류에 따른 고신호광도 점수의 비교에는 Kruscal-Wallis test를 시행하였다.
  • 통계 프로그램은 SAS를 사용하였고, 평균값의 비교에는 Wilcoxon ranked sum test, 비연속변수의 분석에는 2-tailed Fisher’s exact test를 사용하였다.

이론/모형

  • 5T(TR/TE 3700, Matrix size 256×224, 5mm thick)로 1명이 촬영되었다. 여기서 얻은 축상(axial) 뇌 T2 강조영상을 Coffey등(1990)이 만든 고신호광도척도에 따라 2명의 신경방사선전공 전문의가 상의하여 평가하였다. Coffey의 고신호광도 척도는 피질하 고신호광도를 뇌실주변백질(periventricular white matter), 심부백질(deep white matter), 그리고 피질하 회백질핵(subcortical gray matter nuclei)으로 각각 나누어 평가하게 되어 있는데, 구체적 기준은 다음과 같다.
  • 9세였다. 연구군에 대한 진단은 DSM-Ⅲ-R(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1987)의 진단기준에 의거하여 내려졌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