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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융아연도금라인에서 에어나이프 형상패턴 변경에 의한 단부과도금 진단
Diagnosis of Edge overcoating by Air Knife Pattern Modification in CGL 원문보기

韓國舶用機關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s, v.24 no.3, 2000년, pp.20 - 28  

배용환 (안동대학교 기계공학교육과) ,  최홍태 (경남정보대학 차량기계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ir wiping technique is widely used because of easy and efficient coating control in present CGL The coating weight is controlled by nozzle header pressure. strip line speed, and the distance between strip and nozzle. Coating defects are resulted from the unbalance of these control factors and the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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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lkgf/cm2-OAEgf/cM를 0. 간격으로 slit 입구에서 압력센서가 부착된 동압측정장치를 이용하여 동압 을 측정함으로써 가장 동압이 안정되는 최적 나이 프립을 찾고자 하였다. 또한 노즐의 폭방향 개구부 의 형태와 lip 형태변화에 따른 과도금 현상을 관찰하기 위하여 에어와이핑 시뮬레이터를 제작하여 동압측정 장치를 이용하여 slit 간극의 크기에 따른 동압의 변화를 알아보았다.
  • 이러한 단부 과도금현상은 부착량과 관련된 도금 조업인자(공기 압, 도금판속도, 간격 )의 부적 절함과에어와이핑 시스템(air wiping system)의 에어나이프 구조로 인하여 발생되는 것으로 생각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 용융도금라인에서 발생하는 단부 과도금을 방지하기 위한 원인 및 부착량과 조 업 제반인자와의 관계를 규명하여 용융아연도금 의 고속화 및 품질향상에 기 여하고자 하는데 목적 이 있다.
  • 10에 나타내었는데 실험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노즐갭이 커짐에 따라 동압은 증가함을 알 수 있는데 이것은 앞에서 설명했듯이 노즐에서의 마찰손실이 저하 하기 때문이다. 이것은 노즐단부의 립 간극을 넓게 해줌으로써 단부의 와이핑력을 크게 해주는데 목 적이 있다. 또한 lip단면에 미세한(폭 : 10mm, 깊 이 : 0.
  • 이상과 같이 본 연구에서는 과도금 발생원인을 조사하기 위하여 에어나이프 노즐lip 변경 및 노즐 립 간극변화에 따른 과도금 발생원인을 규명하였 고, 또 시뮬레이터 제작에 의한 lip 미소변화에 의한 와이핑 저하로 인한 줄무늬 도금편차 발생원인 규 명하였다. 또한 변경된 시스템을 실제 에어나이프 시스템에 적용하여 도금품질 증대를 확인하였다.
  • 그러나 도금량의 결정은 PCM컴퓨터에서 주로 결정되지만, 그림에서 에어나이프의 기계적인 설비의 최적화와 용융아연포트내의 기계설 비의 작동상태에 따라 도금부착량 편차와 과도금 현상 이 주로 발생된다. 특히 이중에서 과도금 설비는 주로 에어나이프의 공기공급위치, 에어나이프 립 타입 , 용융도금포트내의 강판이송장치인 스테 빌 라이징로울과 싱크로울의 구배에 의한 강판의 횜, 강판의 진동, 강판의 불균일한 냉각등에 의하여 발 생되는데 본 연구에서는 이들 중 도금편차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에어나이프립의 특성이 도금편 차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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