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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와 차량 쏠림 II-이론적 배경, Simulation, 실차검증
Tire and Vehicle Pull II- Basic Theory, Simulation, and Verification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8 no.5, 2000년, pp.157 - 164  

이정환 (회원, 금호산업 타이어사업부 기술연구소) ,  문승환 (회원, 금호산업 타이어산업부 기술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known that residual aligning torque of tires causes vehicle pull. There is, however, only a little literature available which shows how the residual aligning torque of tires causes vehicle pull. In this paper, a vehicle model in two degrees of freedom was adopted for the analysis of a vehicl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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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논문에서는 먼저 RAT와 차량 쏠림과의 관계를 설명한 문헌상 이론을 살펴보고, 차량 직진 주행 시의 차량의 동적 거동을 설명할 수 있는 이론을 정립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 새로이 정립한 이론은 타이어의 특성에 의해 결정되는 동적 거동에 관한 것이다. 이 차량의 동적 거동에 대한 이론으로부터 타이어의 RAT가 차량의 쏠림을 유발시키는 발생기구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 이러한 차이에 의해서 발생되는 코너링 선도 상에서의 차이는 잔류복원 토오크 값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고 결국 시뮬레이션과 실차 시험 결과에 차이를 유발시키게 된다. 논문에서는 2 자유도계 차량 모델을 이용하여 직진주행시차량의 동적거동을 이해하고 이로부터 타이어의 RAT가 차량 쏠림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는 것으로써, 시뮬레이션 및 실차 시험간의 상관관계규명이 주 목적이 아니므로 두 결과간의 차이를 줄이기 위한 추가적인 작업은 수행되지 않았다.
  • 하지만 문헌상에 나타난 내용은 몇 가지 가정을 전제로 하여 설정된 이론이고 또한 직진 주행시의 차량의 거동을 명료하게 설명하지는 못한다고 하겠다.논문에서는 먼저 RAT와 차량 쏠림과의 관계를 설명한 문헌상 이론을 살펴보고, 차량 직진 주행 시의 차량의 동적 거동을 설명할 수 있는 이론을 정립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 새로이 정립한 이론은 타이어의 특성에 의해 결정되는 동적 거동에 관한 것이다.
  • 하지만 직진 주행중이 차량의 거동을 설명하여주지는 못한다. 본 절에서는 소위 Bicycle 모델이라고 불리우는 2자유도계의 차량 모델을 이용하여 직진주행시 차량의 동적거동을 살펴보고 차량 쏠림과 타이어 특성과의 관계를 설명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 새로이 정립한 이론은 타이어의 특성에 의해 결정되는 동적 거동에 관한 것이다. 이 차량의 동적 거동에 대한 이론으로부터 타이어의 RAT가 차량의 쏠림을 유발시키는 발생기구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여기서는 간단한 2 자유도계의 차량 모델을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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