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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안정성 향상을 위한 제어기 설계
Design of Control Logics for Improving Vehicle Dynamic Stability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8 no.5, 2000년, pp.165 - 172  

허승진 (회원,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대학원) ,  박기홍 (회원,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대학원) ,  이경수 (회원,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  나혁민 (회원,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대학원) ,  백인호 (회원,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VDC(Vehicle Dynamic Control) is a control system whose target is to improve stability of a vehicle under lateral motion. A lateral vehicle motion, especially on a slippery road, can lead to a hazardous situation, and the situation can even worsen by the driver`s inappropriate response. In this 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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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차량의 선회운동시 차량 안정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VDC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제어기의 설계를 위해서는 퍼지이론과 LQR의 최적제어 이론을 사용하였다.
  • 본 논문은 이들 가운데 첫째 분야의 연구이며, 본 연구와 더불어 추정기 설계에 관한 연구가 또한 수행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실측이 어려운 물리량에 대해서 신뢰 있는 주정이 가능하다는 전제 하에 제어기를 설계하였다.

가설 설정

  • 5 Hz로 변화시켰을때 차량의 반응을 수치적으로 계산하였다. 때 차속은 100 km/h, 노면 마찰계수는 0.3으로 가정하였다. Fig.
  • 10과 같이 조향핸들각의 주파수를 고정하고 진폭을 점차적으로 증가시켰을 때 차량의 선회 거동을 시뮬레이션하였다. 이 때 차속은 60 km/h, 노면 마찰계수는 0.3으로 가정하였다.
  • 9는 J-선회 시험시 상태변수의 변화를 보여준다. 주행조건으로는 마찰계수 03의 저마찰 노면과 100km/h의 차속을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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