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압축형 앵커의 선단정착부 그라우트 보강에 따른 산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Compressive Force of Reinforced Grout at the Fixed head of Compression Anchor 원문보기

韓國地盤工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16 no.5, 2000년, pp.213 - 226  

임종철 (부산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과) ,  이태형 (부산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  홍석우 (동의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지반 앵커(이하에서는 "앵커"로 칭한다)는 앵커두부, 자유부, 정착부로 나누어져 있다. 현재 주로 사용되고 있는 앵커는 지반과 앵커체 표면의 마찰저항력에 의해 지지하는 마찰방식이며, 앵커체에 발생하는 응력에 따라 크게 인장형과 압축형 앵커로 나누어진다. 그런데, 현재까지 이들 앵커의 설계 및 극한하중의 결정은 대부분이 인장형 앵커에 대한 것으로서, 긴장시 압축형 앵커의 선단정착부의 응력집중으로 이한 그라우트 압축저항에 대해서는 명확히 연구되어져 있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현장과 비슷한 조건에서 실내시험을 실시하여 선잔 장착부 그라우트의 보강형식에 따른 압축거동특성과 보강효과, 지반의 구속(정지와 포아송 구속)을 고려한 압축형 앵커의 선단 정착부 그라우트 압축저항력 산정식을 제안하였다.정식을 제안하였다.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현장과 비슷한조건의 실니시 험에 의헤서 선단정 착부 그라*트의 보강에 따른 압축거동특성을 파악하고, 이들결과와지반의 구속압을사용하여 압축형 앵커의 선단정착부 그라우트의 압축저항력 신-정식을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Fig. 4의 ⑤항과 같은 선단정 착부 그라우트에 대하여 지반의 구속을 고려한 압축저항력을 계산하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993). 본 연구에서는 선단징착부 보강형식의 기능은 그라우트 자체의 강도를 증가시키는 역할을 한다라고 가정하고, (3)의 짐착력 증대이론을 이용하여 보강에 외해 증가하는 그라우트의 강도정 수(c, 점 착력)를 구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