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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고에서는 국외철도지하횡단공사 공법 중 주로 일본에서 많이 시공된 PCR, URT, JES 공법에 대하여 그 특성을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외국의 다양한 공법 들을 소개하고 철도지하횡단공사뿐만 아니라 기타 토목구조물에도 적용이 가능하도록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국내외 철도지 하 횡단 공사 중 비개착공법을 분류하면 아래와 같다.
일반적으로 철도지하횡단공법은 토피가 작은 경우 가 많고, 궤도에 영향을 발생하기 쉽기 때문에 노반의 침하나 궤도 변위를 억제하며 열차 안전운행에 지장을 주지 않고 안전하게 관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비 개착 공법 등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본 고에서는 국외철도지하횡단공사 공법 중 주로 일본에서 많이 시공된 PCR, URT, JES 공법에 대하여 그 특성을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외국의 다양한 공법 들을 소개하고 철도지하횡단공사뿐만 아니라 기타 토목구조물에도 적용이 가능하도록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지금까지 국외 철도지하횡단공사 공법 중 대표적인 공법들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현재 일본에서는 비 개 착공법 중 기존의 프론트 잭킹 공법, PCR 공법, URT 공법 등을 개선하고 있으며 JES 공법과 같은 새로운 공법들을 개발하여 철도지하횡단공사뿐만 아니라 도로 횡단, 지하구조물 등 여러 토목구조물에도 확대 적용하고 있다.
가설 설정
① 본 구조물로 사용할시 공사비가 저렴하며 공기 단축이 가능하다.
① 엘리먼트 치수 높이가 작으므로 지간이 작은 경우에는 토피가 얕고 유리하다.
① 엘리먼트와 받침거더와의 결합부 시공이 곤란하다.
① 연암 이상의 지층이 연속될 경우에는 시공성이 저하된다.
② 콘크리트거더에 비하면 엘리먼트의 제작비가 비싸다.
제안 방법
이를 위해 엘리먼트가 큰 스판에 대응하는 인장강도를 확보하고, 규격품의 직선 강 지보재에 대해서 판 두께를 두껍게 하고 피로 강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 이음부의 두께도 두껍게 하여 JES용 형강을 이음부에 사용하고, 강제의 엘리먼트를 제작한다.
대상 데이터
또한 시험시공 후에는 국내 현장 적용성, 시공성, 경제성에 대해서도 충분히 검토하여야 한다. 끝으로 URT, PCR, JES 공법에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대하면서 본 내용은 일본철도 총합연구소, JR 동일본 주식회사, JR서일 본 주식회사 에서 제공한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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