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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고에서는 국외철도지하횡단공사 공법 중 주로 일본에서 많이 시공된 PCR, URT, JES 공법에 대하여 그 특성을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외국의 다양한 공법 들을 소개하고 철도지하횡단공사뿐만 아니라 기타 토목구조물에도 적용이 가능하도록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국내외 철도지 하 횡단 공사 중 비개착공법을 분류하면 아래와 같다.
  • 일반적으로 철도지하횡단공법은 토피가 작은 경우 가 많고, 궤도에 영향을 발생하기 쉽기 때문에 노반의 침하나 궤도 변위를 억제하며 열차 안전운행에 지장을 주지 않고 안전하게 관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비 개착 공법 등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본 고에서는 국외철도지하횡단공사 공법 중 주로 일본에서 많이 시공된 PCR, URT, JES 공법에 대하여 그 특성을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외국의 다양한 공법 들을 소개하고 철도지하횡단공사뿐만 아니라 기타 토목구조물에도 적용이 가능하도록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 지금까지 국외 철도지하횡단공사 공법 중 대표적인 공법들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현재 일본에서는 비 개 착공법 중 기존의 프론트 잭킹 공법, PCR 공법, URT 공법 등을 개선하고 있으며 JES 공법과 같은 새로운 공법들을 개발하여 철도지하횡단공사뿐만 아니라 도로 횡단, 지하구조물 등 여러 토목구조물에도 확대 적용하고 있다.

가설 설정

  • 본 구조물로 사용할시 공사비가 저렴하며 공기 단축이 가능하다.
  • 엘리먼트 치수 높이가 작으므로 지간이 작은 경우에는 토피가 얕고 유리하다.
  • 엘리먼트와 받침거더와의 결합부 시공이 곤란하다.
  • 연암 이상의 지층이 연속될 경우에는 시공성이 저하된다.
  • 콘크리트거더에 비하면 엘리먼트의 제작비가 비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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