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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년기 주거환경의 정서적 영향과 그 의미에 관한 연구
Emotional Influence and it's Implications of Childhood Housing Environment 원문보기

한국주거학회지= Housing research journal, v.11 no.4, 2000년, pp.43 - 51  

정준현 (대구대학교 주거환경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analyzed emotional influence and its implications of childhood housing environment with the environmental autobiography method. 222 essays of students in T University based on childhood memory are collected in identifying physical environment, emotional meaning and the value of places to t...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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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방법은 주거환경의 의미를 인간-환경의 관계에서 개인적, 주관적인 현상학적 관점에서 접근하여, 이를 회상기록적 방법을 통하여 유년기 주거환경의 정서적 영향과 그 의미에 관하여 논하고 한다.
  • 하나의 체험적 현상이라고 하였다. 또한 토뇰리(Tognoli, 1982)는 주거환경에 대한 현상학적 접근의 방법을 사용하여 어린 시절에 살던 집에 대한 주거환경이 성장과정에서 개인에게 어떤 영향을 주었는가를 기억을 통해 파악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자기가 체험한 주거환경들에 대한 기억이 본인의 태도와 가치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했음을 실증적으로 보여주었다.
  • 본 고에서의 현상학적 접근이란 현상학적 심리학자들의 견해에 입각하여, 조사대상자들의 어린 시설 그들의 기억에 남아 있는 주거환경(장소, 주거형태, 골목, 지역 등의 환경적 요소) 요소들이 당시 그들에게 어떻게 인식 되었으며, 나아가 그것이 정서적으로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가를 분석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 이는 어린 시절 주거환경이 기억을 통해 회상되어질 때, 이들의 기억은 곧 당시 현상적 환경요소의 정서화된 한 유형으로 해석이 가능하다고 보기 때문이다.
  • 본 연구는 현상학적 회상기록분석 방법을 통하여 유년시절의 주거환경에 대한 정서적 내용과 그 의미에 관하여 고찰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기억되는 장소의 특성들은 유년기의 환경에 대한 보편적인 가치와 연관된다. 연구에서는 유년기 아동들이 주거환경에 대한 장소의 속성과 정서적 의미를 일반적 변인들과 대응시켜 분석하기 위하여 주거환경의 장소와 정서 평가 척도, 행위의 종류는 다음과 같이 구분하였다.
  •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현상학적 회상기록분석 방법을 통하여 유년시절의 주거환경에 대한 정서적 인식과 그 의미를 고찰함에 목적을 두었다. 이는 정서적 측면에서의 주거환경 계획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적 연구라 할 수 있다.
  • 이러한 조사대상자들의 일반적 특성이 주거환경요소와 정서적 반응과의 어떠한 상관성을 보이는가를 분석하는 변인으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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