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의 세계는 후기산업사회에서 정보화사회로 급속하게 변화되고 있으며, 시대적 가치기준은 하드웨어 중심의 물에서 소프트웨어 중심의 지와 감으로 전환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소비시장에서는 제품 본래의 물적 가치보다도 인간 중심의 지적, 정서적 가치가 더 중요시되고 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최근의 제품디자인의 환경 또한 급속하게 변화되고 있다. 사용자 및 소비자는 제품의 이미지를 바탕으로 자신의 연출을 통한 감성적 만족을 추구하고 있다. 사용자 및 소비자가 제품을 사용하는 환경을 중시함에 따라 기업들은 소비자의 감성적 요구, 즉 쾌적성, 흥미성, 사용성에 대응하기 위하여 사용자 및 소비자 중심의 제품개발 체젤 전환하고 있다. 즉, 기업활동의 중심이 사용자 및 소비자로 변화되면서 기업들은 제품개발에 있어서 Human Technology 우주로 기술혁신을 전개하는 한편, 디자인 기능을 강화하고 이를 전략적으로 활용하여 디자인 중시형 제품을 개발함으로써 자사 제품에 대한 사용자 및 소비자의 감성적 만족을 도모하고 있다. 이러한 디자인 환경의 변화속에서 제품디자인 부문의 과제는 감성적 디자인의 개발이다. 바꾸어 말하면, 사용자의 생활문화를 중심으로 감성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를 바탕으로 감성적 디자인 접근방법을 통하여 사용자 및 소비자가 감성적으로 만족할 수 있는 디자인을 개발함으로써 제품 경쟁력을 제고시키고 기업 이미지를 향상시키는 것이 과제이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구는 '소비자의 감성적 요구의 정량화'에 중점을 두고 소비자의 조형 이미지에 대한 실제적인 조사 및 분석 방법의 하나로 잠재적 소비자를 대상으로 소비와 관련하여 감성유형에 따른 제품의 조형 이미지 평가와 선호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문헌 연구를 통하여 감성과 디자인, G감성과 제품디자인에 관하여 살펴보았으며, 설문조사를 통하여 데이터를 수집하고 통계 프로그램을 통하여 분석한후 그 결과를 종합적으로 해석함으로써 더 유효성이 높은 접근 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오늘날의 세계는 후기산업사회에서 정보화사회로 급속하게 변화되고 있으며, 시대적 가치기준은 하드웨어 중심의 물에서 소프트웨어 중심의 지와 감으로 전환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소비시장에서는 제품 본래의 물적 가치보다도 인간 중심의 지적, 정서적 가치가 더 중요시되고 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최근의 제품디자인의 환경 또한 급속하게 변화되고 있다. 사용자 및 소비자는 제품의 이미지를 바탕으로 자신의 연출을 통한 감성적 만족을 추구하고 있다. 사용자 및 소비자가 제품을 사용하는 환경을 중시함에 따라 기업들은 소비자의 감성적 요구, 즉 쾌적성, 흥미성, 사용성에 대응하기 위하여 사용자 및 소비자 중심의 제품개발 체젤 전환하고 있다. 즉, 기업활동의 중심이 사용자 및 소비자로 변화되면서 기업들은 제품개발에 있어서 Human Technology 우주로 기술혁신을 전개하는 한편, 디자인 기능을 강화하고 이를 전략적으로 활용하여 디자인 중시형 제품을 개발함으로써 자사 제품에 대한 사용자 및 소비자의 감성적 만족을 도모하고 있다. 이러한 디자인 환경의 변화속에서 제품디자인 부문의 과제는 감성적 디자인의 개발이다. 바꾸어 말하면, 사용자의 생활문화를 중심으로 감성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를 바탕으로 감성적 디자인 접근방법을 통하여 사용자 및 소비자가 감성적으로 만족할 수 있는 디자인을 개발함으로써 제품 경쟁력을 제고시키고 기업 이미지를 향상시키는 것이 과제이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구는 '소비자의 감성적 요구의 정량화'에 중점을 두고 소비자의 조형 이미지에 대한 실제적인 조사 및 분석 방법의 하나로 잠재적 소비자를 대상으로 소비와 관련하여 감성유형에 따른 제품의 조형 이미지 평가와 선호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문헌 연구를 통하여 감성과 디자인, G감성과 제품디자인에 관하여 살펴보았으며, 설문조사를 통하여 데이터를 수집하고 통계 프로그램을 통하여 분석한후 그 결과를 종합적으로 해석함으로써 더 유효성이 높은 접근 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Today's world has been changing form post-industrial society to information society, and criteria of human value, also, has been changing from physical to intellectual and sensible. Based on this trend, intellectual and sensible value of a product is becoming more important in comsumer's market than...
Today's world has been changing form post-industrial society to information society, and criteria of human value, also, has been changing from physical to intellectual and sensible. Based on this trend, intellectual and sensible value of a product is becoming more important in comsumer's market than physical value. The environment of product design has been rapidly changing. Users and consumers pursuit sensible satisfaction through their lives based on images of products. As the environment in which a product is used has been more important, companies have placed more emphasis on consumers and users, and are trying to satisfy their consumers by developing products with emphasis on their design, as well as to develop human technology. In ever-changing environment, a question is if sensible design can be developed in product design. Companies could upgrade their competitive power and brand image only if they could develope designs which could satisfy consumers through sensible design approach with a base on systematic research on h~man sensibility. In this contex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consumer's evaluations on and preferences for formative images of products according to the types of human sensibility. This research study placed emphasis on quantitative analysis of consumers' emotional needs to find out consumer's evaluations on and preferences for formative images of products. The researcher reviewed related literature on human sensibility and design, as well as G-Kansei and product design. Data were collected through a questionnaire and analyzed through a statistical program, and highly effective design strategy was investigated through analysis of data and interpretation of the results.
Today's world has been changing form post-industrial society to information society, and criteria of human value, also, has been changing from physical to intellectual and sensible. Based on this trend, intellectual and sensible value of a product is becoming more important in comsumer's market than physical value. The environment of product design has been rapidly changing. Users and consumers pursuit sensible satisfaction through their lives based on images of products. As the environment in which a product is used has been more important, companies have placed more emphasis on consumers and users, and are trying to satisfy their consumers by developing products with emphasis on their design, as well as to develop human technology. In ever-changing environment, a question is if sensible design can be developed in product design. Companies could upgrade their competitive power and brand image only if they could develope designs which could satisfy consumers through sensible design approach with a base on systematic research on h~man sensibility. In this contex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consumer's evaluations on and preferences for formative images of products according to the types of human sensibility. This research study placed emphasis on quantitative analysis of consumers' emotional needs to find out consumer's evaluations on and preferences for formative images of products. The researcher reviewed related literature on human sensibility and design, as well as G-Kansei and product design. Data were collected through a questionnaire and analyzed through a statistical program, and highly effective design strategy was investigated through analysis of data and interpretation of the resul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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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경향을 배경으로 성별과 G감성 유형을바탕으로 제품의 조형 이미지에 대한 소비자의 평가와 선호에대하여 조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범위는 앞에서 언급한 소비자의 감성적 요구의 정량화를 기반으로 제품의 조형 이미지에 대한 성별 및 G감성유형에 따른 소비자의 평가와 선호에 대한 연구에 국한하였다. 연구를 진행함에 있어 소비자의 소비행동에 대한 감성을분류하기 위해서 전술한 후지총합연구소의 'G감성 측정방법' 을 이용하였다.
나, 본 연구가 현상적인 결과보다는 접근방법의 제시에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조사 대상을 한정하였으며, 다른 소비자층에 비하여 구매 잠재력이 높고 자신의 가치기준에 명확한 의사를 표명하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설문조사의표본은 서울 소재 대학의 디자인 전공 대학생을 준거집단으로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는 20대 초반의 젊은이들이 다른 세대에 비해 자기 주장과 개성 표현이 강하고, 제품의 조형 이미지를 평가함에 있어 전문가적인 시각에서 대상을 파악함으로써 젊고 신선한 젊은 세대의 특징적인 응답을 데이터로 활용하고자 한 것이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구는 소비자의 감성적 요구의 정량화에중점을 두고 소비자의 조형 이미지에 대한 실제적인 조사 및분석 방법의 하나로 잠재적 소비자를 대상으로 소비와 관련하여 감성유형에 따른 제품의 조형 이미지 평가와 선호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정량화를 통해 파악된 소비자의 감성적 요구를 중요도와 상관관계에 따라 우선순위를 정하여 디자인 요소로 변환시켜 현실화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소비자가 고급감을 원한다면, 기능, 형태, 색상, 질감 등의 디자인 요소를 고급스러운 느낌을 줄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시각화하는 실체화 작업을 의미한다.
첫째로, Q1: 성별 조사는 남녀에 따라 조형 이미지 평가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하여 기초자료를 얻기 위한 것이다.
제안 방법
끝으로, Q3: 조형 이미지 조사는 제품의 조형 이미지에 대한평가 기준과 시각, 이미지 형용사와 제품의 조형 이미지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한 항목으로, 9가지의 제품 이미지 사진 그룹들을 대상으로 8가지의 이미지 형용사를 통한 평가와 선호도 질문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둘째로, Q2: G감성 조사는 G감성 유형에 따라 조형 이미지평가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하여 기초자료를 얻기 위한 항목으로, 후지총합연구소에서 개발한 G감성 조사 설문의 33개 질문문항을 이용하였다.
둘째로, 응답자들의 성별 및 G감성 유형의 분포에 대한 분석은 단순집계에 의해 이루어졌다.
생각하였다. 먼저 연구 대상은 제품이 갖는 이미지를 결정하는 디자인 요소의 3속성, 즉 형태, 색상, 질감 중 형태를기준으로 하였으며, 본 연구에서는 이를 조형 이미지라 하였다. 또한, 조사 대상은 전체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 바람직호].
사진 1에 대해서는 모든 응답자 그룹이 '유기체적인' 이미지로, 사진 2에 대해서는 '첨단적인' 이미지로 평가하였다. 사진 3에 대해서는 남자와 G5 유형이 '복고풍의'/'전통적인' 이미지로 평가한 반면 응답자 전체, 여자, Gl, G2, G3, G4 유형은제시된 8개의 이미지와는 거리가 멀지만 다른 이미지보다는 '복고풍의'/'전통적인' 이미지에 더 가까운 것으로 평가하였다.
사진 3에 대해서는 남자와 G5 유형이 '복고풍의'/'전통적인' 이미지로 평가한 반면 응답자 전체, 여자, Gl, G2, G3, G4 유형은제시된 8개의 이미지와는 거리가 멀지만 다른 이미지보다는 '복고풍의'/'전통적인' 이미지에 더 가까운 것으로 평가하였다. 사진 4의 경우, 응답자 전체, 남자, 여자, Gl, G2, G3 유형은 '간결한' 이미지로, G4와 G5 유형은 '간결한'>'딱딱한' 이미지로 평가하였다.
사진 4의 경우, 응답자 전체, 남자, 여자, Gl, G2, G3 유형은 '간결한' 이미지로, G4와 G5 유형은 '간결한'>'딱딱한' 이미지로 평가하였다. 사진 5에 대해서는 응답자 전체, 여자, G3, G4, G5 유형이 '딱딱한'>'간결한' 이미지로 평가한 반면, 남자, Gl, G2 유형은 '딱딱한' 이미지로 평가하였다. 사진 6의경우에는 응답자 전체, 남자, 여자, G2, G3, G5 유형이 '첨단적인' 이미지로 평가하였으나, Gl, G4 유형은 제시된 8개의이미지와는 거리가 멀지만 다른 이미지보다는 '첨단적인' 이미지에 더 근접한 것으로 평가하였다.
산출한 6개 축의 편차치를 바탕으로 「G감성 판별식, 1에 따라 G감성 유형을 판정한다.
연구 범위를 한정하는 기준은 연구 대상과 조사 대상으로 나누어 생각하였다. 먼저 연구 대상은 제품이 갖는 이미지를 결정하는 디자인 요소의 3속성, 즉 형태, 색상, 질감 중 형태를기준으로 하였으며, 본 연구에서는 이를 조형 이미지라 하였다.
이를 위하여 문헌 연구를 통하여 감성과 디자인, G감성과 제품디자인에 관하여 살펴보았으며, 설문조사를 통하여 데이터를 수집하고 통계 프로그램을 통하여 분석한 후 그 결과를 종합적으로 해석함으로써 더 유효성이 높은 접근 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미지 형용사의 선정은 먼저 조형 이미지를 나타내는 형용사들을 수집한 후, 수집된 229개의 형용사를 그룹별로 분류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각 그룹을 대표하는 23개의 형용사들 중에서 명확하게 이미지가 구분되는 8개의 형용사를 선정하여 조형 이미지의 측정 지표로 이용하였다.
제품의 조형 이미지에 대한 평가는 전술한 바와 같이 평가대상인 제품 이미지 사진 9개와 조형 이미지 형용사 8가지를 변수로 대응분석과 군집분석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G감성 유형별로는 G1 유형이 사진 5/사진 6, 사진 8/사진 2, 사진 7/사진 4, 사진 1/사진 9/사진 3 순으로, G2 유형은 사진 5/사진 2/사진 6, 사진 7/ 사진 8, 사진 4/사진 1, 사진 9, 사진 3 순으로 선호하였다. G3 유형은 사진 6, 사진 5, 사진 8, 사진 2, 사진 〃사진 4, 사진 9/사진 1, 사진 3 순으로, G4 유형은 사진 5, 사진 6, 사진 2, 사진 8/사진 4/사진 7/사진 1, 사진 9/사진 3 순으로, G5 유형은 사진 6, 사진 8/사진 5/ 사진 Z 사진 7/사진 4, 사진 1, 사진 9, 사진 3 순으로 선호하였다.
또한, 조사 대상은 전체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 바람직호].나, 본 연구가 현상적인 결과보다는 접근방법의 제시에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조사 대상을 한정하였으며, 다른 소비자층에 비하여 구매 잠재력이 높고 자신의 가치기준에 명확한 의사를 표명하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설문조사의표본은 서울 소재 대학의 디자인 전공 대학생을 준거집단으로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는 20대 초반의 젊은이들이 다른 세대에 비해 자기 주장과 개성 표현이 강하고, 제품의 조형 이미지를 평가함에 있어 전문가적인 시각에서 대상을 파악함으로써 젊고 신선한 젊은 세대의 특징적인 응답을 데이터로 활용하고자 한 것이다.
3을 가장 선호하지 않았다. 남자 응답자는 사진 5/사진 6, 사진 2/사진 8, 사진 3, 사진 7/사진 4/사진 9, 사진 1 순으로, 여자 웅답사는 사진 6, 사진 5, 사진 8, 사진 2, 사진 7, 사진 4, 사진 1, 사진 9, 사진 3 순으로 선호하였다.
수집하였다. 면접조사를 원칙으로 조사하였기 때문에 회수율은 100%로 배포된 설문지의 총수 800부 모두가 회수되었으나, 불성실하게 응답하여 데이터로 활용하기 어려운 14부를제외한 786부만이 분석 및 평가에 이용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각 그룹을 대표하는 23개의 형용사들 중에서 명확하게 이미지가 구분되는 8개의 형용사를 선정하여 조형 이미지의 측정 지표로 이용하였다. 선정된 이미지 형용사는, 역동적인(dynamic)', '첨단적인(hi아i-tech)', '딱딱한(hard)', '전통적인(classic)', '복고풍의(retro)', '간결한(simple)', '부드러운(soft)', '유기체적인(organic)'이다. 조형 이미지 평가는 5단계의 등간 척도(interval scale)를 이용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각 그룹을 대표하는 23개의 형용사들 중에서 명확하게 이미지가 구분되는 8개의 형용사를 선정하여 조형 이미지의 측정 지표로 이용하였다. 선정된 이미지 형용사는, 역동적인(dynamic)', '첨단적인(hi아i-tech)', '딱딱한(hard)', '전통적인(classic)', '복고풍의(retro)', '간결한(simple)', '부드러운(soft)', '유기체적인(organic)'이다.
제품 이미지 사진들은 먼저 278개의 제품 사진을 무작위로 선정하여 그것들을 특징적인 이미지별로 분류한 후, 분류된 9개의 각 그룹에서 그 이미지를 잘 나타내는 제품 사진을 각각 3 개씩 선택하여, 그림 3에서 보는 바와 같이, 모두 9개 그룹의제품 이미지 사진들을 최종적으로 선정하여 설문조사에 이용하였다.
조사기간은 1999년 3월 8일부터 설문지를 배포하고 6월 19일까지 수집하였다. 면접조사를 원칙으로 조사하였기 때문에 회수율은 100%로 배포된 설문지의 총수 800부 모두가 회수되었으나, 불성실하게 응답하여 데이터로 활용하기 어려운 14부를제외한 786부만이 분석 및 평가에 이용되었다.
데이터처리
끝으로, 제시된 제품 사진들에 대상으로 한 조형 이미지에 대한 평가에서는 응답자 전체, 성별, G감성 유형별로 대웅분석과 군집분석이 조형 이미지에 대한 선호도 분석에는 분산분석이 적용되었다.
이론/모형
연구를 진행함에 있어 소비자의 소비행동에 대한 감성을분류하기 위해서 전술한 후지총합연구소의 'G감성 측정방법' 을 이용하였다. 일본에서 개발되고 일본인을 대상으로 통계학적으로 검증된 이 방법을 이용한 것은, 송복희 .
선정된 이미지 형용사는, 역동적인(dynamic)', '첨단적인(hi아i-tech)', '딱딱한(hard)', '전통적인(classic)', '복고풍의(retro)', '간결한(simple)', '부드러운(soft)', '유기체적인(organic)'이다. 조형 이미지 평가는 5단계의 등간 척도(interval scale)를 이용하였다.
첫째로, 응답자들의 G감성 유형의 판별에는 감성 유형을 분류하기 위한 방법으로 후지총합연구소에서 개발한 'G감성 측정방법'이 이용되었다.
성능/효과
G감성 유형의 분포를 성별에 따라 살펴보면, G2, G4, G5 유형은 남녀 모두 수가 적어서 약간의 차이를 보였지만 Gl, G3 유형에서는 그 차이가 컸다. G3 유형의 경우, 남녀 모두 가장많았지만 남자는 약 51.
큰 차이가 나타난다고 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평가의 차이가 일상생활에서 제품을 구매할 때 제품이 지니고 있는 조형 이미지에 대한 선호의 차이로 나타난다고 할수 있다.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또한, 각 제품 이미지 사진에 대한 각 웅답자 그룹의 평가 및 선호에서도, 제품 이미지 사진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으나 전체적으로 볼 때, 성별과 G감성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음을 보여주었다.
연구 결과, 조형 이미지에 대한 평가와 선호 모두에서 성별뿐만 아니라 G감성 유형에 따라서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보임으로써 제품의 조형 이미지에 대한 시각과 평가기준이 성별에 따라서, 그리고 G감성 유형에 따라서 다양하게 나타남을확인할 수 있었다.
응답자 전체의 G감성 유형별 분포를 살펴보면, 표 2에서 보는바와 같이 전체 응답자 393명 중 G3 유형이 약 64.63%로 가장 많았고, G1 유형이 약 16.54%로 다음을 차지하였으며, 그다음 순으로는 G2 유형이 약 7.38%, G4 유형이 약 6.36%, G5 유형이 약 5.09%의 비율을 차지하였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2D 공간 좌표 상에서 제품 이미지 사진과 이미지 형용사의 군집관계와 저)1축과 저)2축을 중심으로 한 대응관계에서 성별과 G감성 유형에 따라 통계적으로매우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또한, 각 제품 이미지 사진에 대한 각 웅답자 그룹의 평가 및 선호에서도, 제품 이미지 사진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으나 전체적으로 볼 때, 성별과 G감성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음을 보여주었다.
전체 응답자에 대한 G감성 유형별 분포를 일본의 수도권의 20대 인구의 G감성 유형별 분포와 비교하면, 본 연구의 응답자 중 G3 유형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매우 높은 반면, Gl, G2, G4 유형은 그 비율이 상대적으로 매우 낮게 나타났다. 본 연구의 조사 결과가 일본의 조사 결과에 비해서 다재다능하며색과 디자인 감성이 강한 G3 유형이 많고 그외의 G감성 유형이 적은 것은 일본의 조사 결과가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것인반면, 본 연구의 설문조사 대상이 디자인 전공 학생이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제품 이미지 사진에 대한 선호에서는 성별 및 G감성 유형에따라 차이를 보였으나, 대부분 사진 5와 사진 6에 가장 높은선호도를 보였다. 웅답자 그룹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제품의 조형 이미지에 대한 전체 응답자의 평가는, 그림 4에서 보는 바와 같이, 저죽을 기준으로 보면 사진 2/사진 6/ '첨단적인', 사진 7/'복고풍의'/'전통적인'이 각각 군집을 이루면서 대응관계를 보였으며, 저|2축에서는 사진 1/'역동적인', 사진 4, 사진 5/'간결한'/'딱딱한, 이 각각 군집을 이루면서 대응관계를 보였다. 이것은 그림 5, 6에서 보는 바와 같이 남자와여자의 경우에서도 유사하게 나타났다.
후속연구
따라서,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G감성 유형이 현대인들의소비 행위에 따른 감성 유형임을 고려할 때, 그리고 본 연구의 조사 및 분석의 결과를 볼 때, 제품개발시 목표시장, 시장상황, 제품 유형 등에 따라 세대나 성별만이 아니라 G감성 유형에 따라 소비자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에 맞추어 조형 이미지를 설정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디자인의 개발이다. 바꾸어 말하면, 사용자의 생활문화를 중심으로 감성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를 바탕으로 감성적디자인 접근방법을 통하여 사용자가 감성적으로 만족할 수 있는 디자인을 개발함으로써 제품 경쟁력을 제고시키고 기업 이미지를 향상시키는 것이 과제이다. 그러나, 감성의 시대라고일컬어지고 있는 오늘날 제품개발과정에서 디자이너가 마케팅분야에서 제공하는 자료를 토대로 제품의 조형 이미지에 대한소비자의 다양한 요구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은 쉽지 않은일이다.
본 연구는 G감성 유형에 따른 조형 이미지의 평가와 선호의방법을 제시하고 조사를 통하여 성별뿐 아니라 G감성 유형에따라서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함으로써 제시한 방법의 유효성을 입증하는데 그 의의를 두었지만, 앞으로 본 연구를 바탕으로 실제 제품개발을 위한 사례연구와 그결과의 적용이 계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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