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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디자인을 위한 조형 이미지의 평가와 선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Consumer's Evaluations on and Preferences for Formative images of Products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3 no.1, 2000년, pp.167 - 178  

김관배 (동덕여자대학교 디자인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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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의 세계는 후기산업사회에서 정보화사회로 급속하게 변화되고 있으며, 시대적 가치기준은 하드웨어 중심의 물에서 소프트웨어 중심의 지와 감으로 전환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소비시장에서는 제품 본래의 물적 가치보다도 인간 중심의 지적, 정서적 가치가 더 중요시되고 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최근의 제품디자인의 환경 또한 급속하게 변화되고 있다. 사용자 및 소비자는 제품의 이미지를 바탕으로 자신의 연출을 통한 감성적 만족을 추구하고 있다. 사용자 및 소비자가 제품을 사용하는 환경을 중시함에 따라 기업들은 소비자의 감성적 요구, 즉 쾌적성, 흥미성, 사용성에 대응하기 위하여 사용자 및 소비자 중심의 제품개발 체젤 전환하고 있다. 즉, 기업활동의 중심이 사용자 및 소비자로 변화되면서 기업들은 제품개발에 있어서 Human Technology 우주로 기술혁신을 전개하는 한편, 디자인 기능을 강화하고 이를 전략적으로 활용하여 디자인 중시형 제품을 개발함으로써 자사 제품에 대한 사용자 및 소비자의 감성적 만족을 도모하고 있다. 이러한 디자인 환경의 변화속에서 제품디자인 부문의 과제는 감성적 디자인의 개발이다. 바꾸어 말하면, 사용자의 생활문화를 중심으로 감성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를 바탕으로 감성적 디자인 접근방법을 통하여 사용자 및 소비자가 감성적으로 만족할 수 있는 디자인을 개발함으로써 제품 경쟁력을 제고시키고 기업 이미지를 향상시키는 것이 과제이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구는 '소비자의 감성적 요구의 정량화'에 중점을 두고 소비자의 조형 이미지에 대한 실제적인 조사 및 분석 방법의 하나로 잠재적 소비자를 대상으로 소비와 관련하여 감성유형에 따른 제품의 조형 이미지 평가와 선호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문헌 연구를 통하여 감성과 디자인, G감성과 제품디자인에 관하여 살펴보았으며, 설문조사를 통하여 데이터를 수집하고 통계 프로그램을 통하여 분석한후 그 결과를 종합적으로 해석함으로써 더 유효성이 높은 접근 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day's world has been changing form post-industrial society to information society, and criteria of human value, also, has been changing from physical to intellectual and sensible. Based on this trend, intellectual and sensible value of a product is becoming more important in comsumer's market th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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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경향을 배경으로 성별과 G감성 유형을바탕으로 제품의 조형 이미지에 대한 소비자의 평가와 선호에대하여 조사 분석하였다.
  • 본 연구의 범위는 앞에서 언급한 소비자의 감성적 요구의 정량화를 기반으로 제품의 조형 이미지에 대한 성별 및 G감성유형에 따른 소비자의 평가와 선호에 대한 연구에 국한하였다. 연구를 진행함에 있어 소비자의 소비행동에 대한 감성을분류하기 위해서 전술한 후지총합연구소의 'G감성 측정방법' 을 이용하였다.
  • 나, 본 연구가 현상적인 결과보다는 접근방법의 제시에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조사 대상을 한정하였으며, 다른 소비자층에 비하여 구매 잠재력이 높고 자신의 가치기준에 명확한 의사를 표명하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설문조사의표본은 서울 소재 대학의 디자인 전공 대학생을 준거집단으로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는 20대 초반의 젊은이들이 다른 세대에 비해 자기 주장과 개성 표현이 강하고, 제품의 조형 이미지를 평가함에 있어 전문가적인 시각에서 대상을 파악함으로써 젊고 신선한 젊은 세대의 특징적인 응답을 데이터로 활용하고자 한 것이다.
  • 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구는 소비자의 감성적 요구의 정량화에중점을 두고 소비자의 조형 이미지에 대한 실제적인 조사 및분석 방법의 하나로 잠재적 소비자를 대상으로 소비와 관련하여 감성유형에 따른 제품의 조형 이미지 평가와 선호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 정량화를 통해 파악된 소비자의 감성적 요구를 중요도와 상관관계에 따라 우선순위를 정하여 디자인 요소로 변환시켜 현실화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소비자가 고급감을 원한다면, 기능, 형태, 색상, 질감 등의 디자인 요소를 고급스러운 느낌을 줄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시각화하는 실체화 작업을 의미한다.
  • 첫째로, Q1: 성별 조사는 남녀에 따라 조형 이미지 평가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하여 기초자료를 얻기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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