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원자로 연료봉내 대형 와유동에 의한 원자로 냉각제 시스템의 난류 증진
Turbulent Enhancement of the Cooling System of Nuclear Reactor by Large Scale Vortex Generation in a Nuclear Fuel Bundles 원문보기

설비공학논문집 = Korean journal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on engineering, v.12 no.11, 2000년, pp.1004 - 1011  

전건호 (고려대학교 기계공학과 대학원) ,  박종석 (원자력안전기술원) ,  최영돈 (고려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xperimental and computational studies were carried out to confirm the turbulent enhancement of the cooling system of nuclear reactor by large scale vortex generation in nuclear fuel bundle. The large scale vortex motions were generated by rearranging the inclination angles of mixing vanes to the c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유동 특성을 조사하였다. 기존 혼합날개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새로운 혼합날개를 설계하여 해석적 연구와 실험적 연구를 통하여 split 혼합날개와 본 연구 과정에서 설계한 LSS 혼합날개를 적용한 경우의 주유동 속도, 2차유동 속도, 난류강도 등을 비교 분석함으로 혼합날개의 새로운 형상을 설계하는 데 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우선 기존의 실험자료들을 근간으로 지지격자와 혼합날개의 형상 변화를 통하여 유동 특성을 조사하였다. 기존 혼합날개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새로운 혼합날개를 설계하여 해석적 연구와 실험적 연구를 통하여 split 혼합날개와 본 연구 과정에서 설계한 LSS 혼합날개를 적용한 경우의 주유동 속도, 2차유동 속도, 난류강도 등을 비교 분석함으로 혼합날개의 새로운 형상을 설계하는 데 있다.
  • 본 연구에서는 LSS 혼합날개에 대하여 실험하였으며 Yang and Chung이 split 혼합날개에 대하여 조사한 자료와 비교하기로 하였다. Fig.
  • 그리고 최근 Yang and Chung 지지격자가 있는 5x5, 6x6 핵연료 봉다발 부수로에서 LDV로 죽방향 속도, 난류강도, 편이도, 편평도, 스펙트럼 에너지 등을 측정하였다. 특히 지지격자 근방에서 지지격자가 난류유동 구조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였다. 그러나 위 연구들은 split 혼합날개의 유동특성을 관찰하는 연구로 지지격자와 혼합날개의 설계상의 문제점들을 제시하지는 못하고 있다.

가설 설정

  • 외각틀의 벽면에서는 점착(no-slip)조건을 온도에 대하여 단열 조건을 적용하였다. 연료봉에 대하여 속도는 점착 조건을 벽면에는 일정 열유량 조건을 가정하였다. Fig.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유발과제정보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