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은 풍요로움과 편리함을 위하여 지구의 생태계를 외면한 채 산업화의 길을 걸어왔으며 이로 인한 폐품의 처리, 자원의 고갈, 오존층의 파괴, 대기 및 수질, 토양의 오염 등의 생태계 균형이 깨지면서 인간의 생존권마저 위협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하에 최근에 와서는 전 세계에 걸쳐 기업경제활동 방식과 소비의식 변화를 요구하고 있으며, 기업들은 환경친화적 디자인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기업과 소비자 측면에서의 직접적이고 현실적인 불이익은 환경의 중요성을 알면서도 적극적인 환경친화적 제품의 생산활동을 어렵게 하고 있으며, 특히 고집적, 다품종 소량의 부품으로 이루어진 가제제품의 경우에는 타 분야의 활동에 비해 소극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디자인적인 측면에서도 아직 재활용 소재의 사용 및 천연소재의 적용 등 물리적 측면에서의 소극성은 여전하며, 그 적용사례도 드물다. 그러므로 디자인 단계에서의 자연생태계를 위한 적극적인 사고와 실행은 더욱 중요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상과 같은 현실에 비추어 기업과 소비자 그리고 환경이 함께 공존할 수 있는 환경친화적 디자인을 위하여 기초가 되는 개념을 이해하고, 디자이너의 입장에서 보다 적극적이고 실질적인 환경친화적 디자인의 실천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인간은 풍요로움과 편리함을 위하여 지구의 생태계를 외면한 채 산업화의 길을 걸어왔으며 이로 인한 폐품의 처리, 자원의 고갈, 오존층의 파괴, 대기 및 수질, 토양의 오염 등의 생태계 균형이 깨지면서 인간의 생존권마저 위협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하에 최근에 와서는 전 세계에 걸쳐 기업경제활동 방식과 소비의식 변화를 요구하고 있으며, 기업들은 환경친화적 디자인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기업과 소비자 측면에서의 직접적이고 현실적인 불이익은 환경의 중요성을 알면서도 적극적인 환경친화적 제품의 생산활동을 어렵게 하고 있으며, 특히 고집적, 다품종 소량의 부품으로 이루어진 가제제품의 경우에는 타 분야의 활동에 비해 소극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디자인적인 측면에서도 아직 재활용 소재의 사용 및 천연소재의 적용 등 물리적 측면에서의 소극성은 여전하며, 그 적용사례도 드물다. 그러므로 디자인 단계에서의 자연생태계를 위한 적극적인 사고와 실행은 더욱 중요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상과 같은 현실에 비추어 기업과 소비자 그리고 환경이 함께 공존할 수 있는 환경친화적 디자인을 위하여 기초가 되는 개념을 이해하고, 디자이너의 입장에서 보다 적극적이고 실질적인 환경친화적 디자인의 실천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More recently, the ecocide like an environmental shocks of acid rain, oil spills and now the ozone layer have driven home the fact that we're all responsible for looking after our natural environment and threaten the our right to live. At such a situation enterprises has been to develop techniques o...
More recently, the ecocide like an environmental shocks of acid rain, oil spills and now the ozone layer have driven home the fact that we're all responsible for looking after our natural environment and threaten the our right to live. At such a situation enterprises has been to develop techniques of enhancing environment friendly design. However it is difficult to producing environment friendly product - especially at electronic product like a high accumulated thing and produced with a small amount - while they know the importance of environment. Because of a direct and actual disadvantage of enterprise and customer. Moreover it is rare and negative for physical point that an adaptation case of recycled material or natural one for designing. Therefore it is important to positive consideration and action of design process for the nature. In this paper the focus of interest is find out the active and real environmental friendly design practice scheme as a designer and understanding of basic of the environmental friendly design for a coexistence of the enterprise, customer, and environment.
More recently, the ecocide like an environmental shocks of acid rain, oil spills and now the ozone layer have driven home the fact that we're all responsible for looking after our natural environment and threaten the our right to live. At such a situation enterprises has been to develop techniques of enhancing environment friendly design. However it is difficult to producing environment friendly product - especially at electronic product like a high accumulated thing and produced with a small amount - while they know the importance of environment. Because of a direct and actual disadvantage of enterprise and customer. Moreover it is rare and negative for physical point that an adaptation case of recycled material or natural one for designing. Therefore it is important to positive consideration and action of design process for the nature. In this paper the focus of interest is find out the active and real environmental friendly design practice scheme as a designer and understanding of basic of the environmental friendly design for a coexistence of the enterprise, customer, and environ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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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리고 (그림11)에서는 기존 프로세스와 개선 프로세스를 관 련부분과의 비교를 통해 환경친화적 디자인의 실천을 위한 디 자인 제요소가 적정한 단계에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제안하였 고, 이 모든 프로세스는 공시개발을 통해 이루어지는 컨커런 트 개념을 도입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산업화에 따른 생태계의 문제와 이를 위한 활동들, 그리고 이에따른 환경친화 디자인이 왜 중요한 가를 살펴보고 이를 위한 디자인의 제안을 재활용과 재제작 및 수명연장을 위한 디자인에 대하여 개념과 실사례를 통하여 이해하고자 하며, 이에 대한 결과로서 환경친화적 디자인을 위한 프로세스로를 정리하고, 결과의 제한점 등을 논의하여 향후 연구되어야 할 내용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제품의 수명은 신기술 뿐만 아니라 새로운 방법 즉, 개 선 프로세스에 의해서 환경적 요소를 개선함으로서 더욱 연장 되어질 수 있는데, 이는 재활용 및 재제작을 위한 디자인과 함께 짧은 시간에 적은 투자로서 바로 개선되어질 수 있는 것으로 다음 항에서 연구, 제안 하고자 한다.
이러한 문제해결를 통하여 디자인에서는 이를 기초로 디자인 의 주도적 역할에 의한 환경친화적 디자인의 실천이 가능하리 라 보는데, . 그 첫째는, 기업의 영리를 바탕으로 활용가치를 위한 디자인과 둘째는, 제품 개발환경의 개선 및 소비자의 만 족을 목적으로 하는 확장, 분해 및 재활용을 위한 디자인, 세 째는, 디자인의 질과 만족을 위한 조형 및 소재의 적합성을 위한 디자인, 넷째는, 생산성 향상을 위한 디자인이다.
이에 본 연구는 디자인 단계에서의 자연생태계를 위한 적극 적인 사고와 실행이 중요하다는 것을 일깨우고, 이상과 같은 현실에 있어서 기업과 소비자 그리고 환경이 함께 공존할 수 있는 환경적 요인을 고려한 디자인이 가능하도록 디자이너의 입장에서 보다 적극적이고 실질적인 환경친화적 디자인의 실 천방안에 대하여 모색하고자 한다.
제품생산과 소비 및 폐기과정에 필요한 모든 자원과 에너지 의 감소화, 감량화를 의미하는 것으로 일차적인 자원의 낭비 를 축소, 절약하는 것이 목표이며, 더 나아가 기술개발을 통하여 생산성을 검토하고 적은 자원과 에너지의 사용으로 고부가 치를 만들 것을 목표로 하는 개념이다.
가설 설정
① 제품의 성격이나 환경요소에 상관없이 프로세스가 획일적 이다.
대상 데이터
(그림5) 네덜란드의 De Denktank디자인팀이 디자인한 자로서 폐기된 블라인드슬레이트를 이용하여 제작하였다.
후속연구
결국 사람들은 제품의 소재나 가공기술 등의 다양화와 고도 화를 어느정도 자유롭게 취득할 수 있게 됨으로서 앞으로는 제품의 수명 연장과 함께 사람들의 신체적 특성 및 심리적, 정신적인 감정을 자유롭게 반영할 수 있는 생활환경으로서의 제품디자인을 선호하게 될것이다.(그림9)
둘째는, 초기 상품 컨셉설정 단계에서부터 환경정보의 습득 과 단계적 체크리스트의 활용이 필요하다.
앞에서 분석된 기존 프로세스의 문제점은 제품개발에 있어서 생산중심적이며 전체 개발과정의 일부분으로 인식되어 소극적 이고 순차적인 프로세스를 고집하는데 이유가 있다고 보며, 이의 개선을 위해서는 재활용 및 재제작을 위한 디자인 및 수 명연장을 위한 디자인 등은 제품의 소재와 구조의 혁신을 꾀 하고, 환경에 대한 정부정책과 소비자 니즈의 조사를 통해 초기 디자인 프로세스 상에서 환경문제가 입안되고 고려되어야 하는 것이다.
첫째는, 디자이너는 초기 기획단계에서 디자인단계, 그리고 개발 및 생산단계, 재평가에 이르는 한 상품의 총 라이프 싸 이클을 통한 전체적이고, 동시개발적인 프로세스 관리와 규정 이 필요하다.
환경문제는 경제활동에 의해서 얻어지는 유해적 결과물이며, 생산과정에서 투입되는 자연원료와 에너지의 이용, 그리고 생 산과정에서 유출되는 산업폐기물과 각종 오염물질, 또한 쓰레 기는 경제활동의 주가되고 있는 기업의 적극적인 활동에 의해서 보다 실천적인 해결책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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