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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체역학 이론에 근거한 조난물체의 위치 추정 모델
A Prediction Model of Distressed Craft Drift Using Fluid Dynamics Analysis 원문보기

韓國港灣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rt research, v.14 no.3, 2000년, pp.353 - 360  

강신영 (한국해양대학교 해양관리기술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 drift prediction model based on fluid dynamics theory is introduced. The essential effects of environmental loads and target characteristics are taken into account from a fluid dynamics point of view. The governing equations of motion are derived from Netwon's law of dynamics. In th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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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유체의 흐름과 물체의 운동이 거의 같은 속도로 어울릴 수도 있는 물체의 표류에 대한 연구에서는 낮은 레이놀드수에서의 항력계수 값들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연구에서는 낮은 레이놀드수에서의 계산을 위해 다음의 공식을 고안하였다.

가설 설정

  • 여기서와 &는 각각 block coefficient와 관성모멘트 계수이다. 그리고 선체의 높이'H는 갑판과용골 사이의 수직거리로 표현하였고 선체와 수중에 잠긴 부분들은 모두 직육면체로 가정하였다. 또한 상부구조물의 모양은 매우 복잡하고 다양하지만 한 개의 직육면체로 단순화시켰다.
  • 이와는 별도로 본 모델과 현재 수색구조 작업에사용되고 있는 위치 결정 방법과 비교하기 위해 해류만 존재할'때와 바람만 불고 있을 때를 가정하여수치실험을 해 보았다. .
  • 현재각국에서 활용중인 추정 방식들은 포장은 약간씩다르게 하고 있지만 내부의 핵심적인 부분은 현장실험결과들을 토대로 한 표류 공식의 사용이다. 즉사고 발생지점으로부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점멀어지는 조난물체의 위치를 추정하기 위해 각 방식마다 약간은 다르지만, 대개는 어떤 추정점에서부터 시작하여 해류의 영향은 100%로 가정하고, 풍속을 표류공식에 대입하여 표류지점을 계산한후, 수색구역의 범위가 시간이 경과할수록 점점 넓어지는 형태로 결정해 준다. 이 방식은 계산과정이간단하여 매우 짧은 시간에 수색구역을 결정할 수있으나 이들 추정 방식은 오차가 매우 큰 것으로보고되고 있다.
  • 해상환경어「의한 외력으로 바람, 해류, 파도에 의한 유체력을 들 수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파도에 의한 표류력은 작다고 가정하여 바람과 해류에 의한 유체력만을 고려하였다. 유체력 산정을 위해 구, 실린더, 직육면처), 평판 등의 다양한 물체에 대한 항력계수들이 참조되었고(Hoemer, 1965; Blevins, 1984), Houghton and Carruthers(1976)와 Simiu and Scalan(1978) 등의 풍력 분석도 참조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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