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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D11 와이어 방전가공면의 마찰특성
Frictional Characteristics of Wire Electric Discharge Machined STDll Surface 원문보기

윤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Tribologists and Lubrication Engineers, v.16 no.4, 2000년, pp.253 - 258  

김영욱 (홍익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조성산 (홍익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rictional behavior of wire electric discharge machined surfaces of spheroidized annealed STDll steel was investigated. The surfaces were produced with a various series of finish cuts where pulse energy was reduced with increase in the number of finish cuts. Roughness and micro-hardness of the surf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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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3은 가공면의 시간에 따른 마찰계수의 변화를 보여준다. 3회 다듬질 면의 중심선 평균 거칠기가 약 0.76 μ이이고 다듬질 횟수가 증가할수록 가공면의 거칠기, 표면경도, 변질층 두께는 감소하므로, 중심선 평균 거칠기가 0.3 μm 내외이고 변질층이 없는 모재의 마찰계수를 비교의 목적으로 첨부하였다. 모든 시편의 마찰계수는 시간이 경과하면서 증가한다.
  • 기존의 연구는 주로 가공 면에 존재하는 변칠층의 성질을 규명하는데 국한되었고, 마찰특성에 관한 연구는 미흡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와이어 방전 황삭 및 다듬질 가공으로 생성된 가공면의 마찰특성을 실험을 통해 관찰하고, 마찰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인자인 가공 면 거칠기와 마이크로 경도를 측정하여 상호 연관성을 규명하였다.
  • 본 실험은 화학적 조성이 동일한 재료를 대상으로수행되었으므로, 거칠기와 경도가 마찰특성에 영향을미치는 주요 인자이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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