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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쇄매체 광고의 주의력 제고를 위한 레이아웃에 관한 연구
A Study on Layout aimed at Promoting Attention in Print Media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3 no.3, 2000년, pp.111 - 122  

박광래 (우송정보대학 정보디자인계열)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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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advertising)에 있어서 광고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우선 소비자로부터 광고에 대한 주의(attention)를 이끌어 내야하고 다음으로는 광고에 대한 이해(comprehension)와 승복(yielding) 그리고 파지(retention)와 같은 정보처리 과정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나 요즘의 매체환경은 경쟁사 광고들이 나날이 증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신문의 경우 광고 규격(size)의 대형화와 발행 면수(page)의 증가와 더불어 칼라광고가 보편화되어 있고, 잡지의 경우 실질적인 잡지의 편집내용 보다도 광고가 더 많아 광고의 주의를 끌기 위한 방법으로서의 가치를 잃어가고 있다. 이러한 소비자가 처해 있는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환경에서는 소비자에게 독특하게 지각할 수 있는 광고만이 광고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고 본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기억에 관련이 있는 시각화 (visualization)과정 중 레이아웃(layout)에 대한 디자인원리 (design principles)와 레이아웃 형태(format)에 대한 사례분석과 문헌연구를 통해 인쇄매체 광고의 주의력(attention) 제고 방안을 논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achieve the advertising objectives, we must first draw out consumer's advertisingto advertising, and then realize the data processing course from comprehension to the retention of the advertising contents. In current media environment, however, the value of advertising as the method of attractin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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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단순성은 될 수 있는 대로 적은 수의 요소들을 사용하여 읽기 쉽고 극적인 배열을 만들어내는 데 목적이 있다. 오래된 건축 격언 중에 적을수록 더 좋다는 말이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기억에 관련이 있는 시각화(visualization) 과정 중 특히 레이아웃(layout) 에 관한 디자인 원리(design principle)와 레이아웃 형태(format)에 관해 사례분석 및 문헌연구를 통해 인쇄매체 광고의 주의력(attention)제고 방안을 논하고자 한다.
  • 요소들은 이 받침점 주위에 위치함으로써 시각적인 균형감을 유지한다. 전문가는 레이아웃을 분석할 때 시각적으로 무게 있게 처리된 요소들에 주목하면서 요소들 간의 균형이 어떻게 맞춰졌는지 살펴본다. 시각적인 무게감은 대조효과를 만들어내는 바로 그 요인에서 비롯된다.

가설 설정

  • 스타일을 격식적으로 묘사해왔다면 대칭 레이아웃이 적절할 것이다. 자유롭고 비격식적이라면 비대칭 레이아웃이 훨씬 효과적일 것이다.
  • 스타일을 격식적으로 묘사해왔다면 대칭 레이아웃이 적절할 것이다. 자유롭고 비격식적이라면 비대칭 레이아웃이 훨씬 효과적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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