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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선권현망어업의 어구 개량과 자동화 조업시스템 개발-I -시험어구의 수중형상-
Improving of the Fishing Gear and Development of the Automatic Operation System in the Anchovy Boat Seine-I -Underwater Geometry of the Model Net- 원문보기

한국어업기술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isheries Technology, v.36 no.4, 2000년, pp.299 - 308  

장충식 (경상대학교 해양산업연구소) ,  김용해 (경상대학교 해양산업연구소) ,  안영수 (경상대학교 해양산업연구소)

초록

기선권현망 어구를 대폭적으로 줄이여 어획 성능을 향상시킨 어구를 개량하고 자동화 조업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하여 현재 사용중인 어구를 1/2로 축소 제작한 시험어구를 가지고 양선간격과 예망속도의 변화에 따른 해상실험을 통하여 어구 각부의 망고와 수중형상을 측정$.$분석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시험어구 각 부분의 망고는 양선간격과 예망 속도가 증가함에 따라 낮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2. 시험어구 A의 양선간격에 따른 오비기, 수비, 앞창, 자루 입구, 깔때기와 자루 뒤끝의 망고는 각각 10.8∼9.0, 12.0∼8.3, 12.6∼9.0, 10.4∼6.6, 4.6∼5.2, 8.8∼7.7m이었고, 각 부분의 전개율은 각각 36∼30, 21∼15, 31∼22, 80∼51, 80∼96, 59∼5l%로 나타났다. 3. 시험어구 B의 양선간격에 따른 오비기, 수비, 앞창, 자루 입구, 깔때기와 자루 뒤끝의 망고는 각각 9.1∼8.5, 9.8∼6.5, 11.2∼8.0, 11.0∼8.1, 4.7∼5.0, 7.0∼7.5m이었고, 각 부분의 전개율은 각각 30∼28, 18∼12, 27∼20, 85∼62, 87∼93, 47∼50%로 나타나 자루 입구와 깔대기 부분에서는 시험어구 A보다 다소 전개가 양호하였으나 다른 부분에서 약간 불량하였다. 4. 시험어구 A, B의 예망속도에 따른 각 부분의 망고는 양선간격에서와 거의 같았으나 변화폭은 다소 작았다. 5. 오비기와 수비 부분의 전개율이 30%정도로 매우 작기 때문에 포켓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났다. 6. 모형어구 A의 수중형상은 양선간격과 예망속도가 증가에 따라 뒤 부분이 들리는 경향을 보인 반면에 시험어구 B는 거의 일정하였다. 7. 시험어구 A와 B의 예망깊이는 양선간격과 예망속도가 증가함에 따라 약간씩 얕아지는 현상을 보였는데, 뜸줄 쪽보다는 발줄 쪽이 뚜렷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model experiment on the anchovy boat seine was carried out in the southern sea of korea to analyze the vertical opening and the underwater geometry. The model net A was made of half size in the length and width of the prototype net. The model net B was attached floats and chain to the model ne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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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현행어구 규모의 축소를 통한 어구 개량 및 자동화 조업시스템 개발에 근본적인 목적을 가지고 현재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 중인 어구를 1/2로 축소 제작한 시험 어구로써 조업선에 의한 해상실험을 실시하여 양선간격 예망속도의 변화에 따른 어구 각부의 망고와 수중 형상을 규명하여 어구 개량 및 자동화 조업시스템의 개발 방향을 설정 하는데 참고자료가 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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