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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촉 이론에 의한 스퍼 기어의 전달 하중 해석
Analysis of Transmission Load for Spur Gear Using Contact Theory 원문보기

韓國軍事科學技術學會誌 = Journal of the KIMST, v.3 no.1 = no.4, 2000년, pp.198 - 206  

독고욱 (국방과학연구소) ,  김형렬 (국방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ransmission load of gear devices is important factor in the design of gear system. To design gear system precisely, an analysis and calculation methods for transmission load of gears are demande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computer program for analyzing tooth load sharing of a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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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동력을 전달하고 있는 스퍼 기어쌍에서 각 기어치의 전달 하중을 결정하기 위하여 물려 있는 두 기어를 준정적 평형 상태로 가정하여 접촉 문제를 구성하였다. 또한 접촉 문제가 비선형 문제이므로 선 형상 보상 문제 (Linear Complementarity Problem) 와 이차계획법을 이용하여 인벌류우트 치형을 갖는 스퍼 기어 쌍에서 각 기어 치에 작용하는 전달 하중의 분배량을 계산할 수 있는 전용 유한요소 해석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 특히 추진동력 전달 장치가 제한된 공간에 탑재되는 수중무기의 경우, 경량화, 고부하, 저소음화를 위해 기어장치는 더욱 정밀한 설계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 기어 전달하중 및 강도에 대한 정확한 해석이 요구된다. 지금까지 기어 강도계산을 위해 AGM4식, BS식, DIN식 및 ISO 등을 적용하고 있으며 이들 식은 1893년 Wilfted Lewis가 제안한 굽힘 강도 계산식을 기초로 하여, 기어 치는 외팔 보로 단순화하고, 주로 한 개의 치에 전달 하중이 전부 걸려 있다고 가정하여 강도 계산을 하였다. 기어 구동에서는 전달 하중 전체가 한 기어치에 집중적으로 작용하는 경우가 있는 반면에, 일부에서는 두 개 이상의 기어 치에 전달 하중이 분배되어 한 기어 치에는 전달 하중의 일부가 작용하게 되는 경우도 있다.
  • 탄성 접촉 문제에서 마찰을 무시하여 표면력에서 수직한 법선 성분만을 갖고, 비접착 접촉으로 가정하면 접촉면에서의 접촉력은 압축력에 의한 성분만을 가지며, 그 방향은 압축 방향이다. 두 물체의 접촉에 있어서 한 접촉점에 대한 접촉력의 상호 관계는 작용, 반작용에 의해 서로 크기는 같고 방향이 반대이므로, 접촉 압력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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