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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태학적 지식과 관련된 우리나라 환경교육의 실태 분석
An Analysis for the status of Environmental Education in the light of the Ecological Knowledge in Korea 원문보기

環境敎育 = Korean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v.13 no.1 = no.16, 2000년, pp.65 - 74  

박진희 (신림고등학교) ,  장남기 (서울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nvironmentally literated students and adults should be able to use and apply the basic ecological concepts when considering environmental problems and issues. Because ecology forms the foundation of environmental education, a review of the literatures on the degree of students' understanding for e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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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이와 같은 중요성을 갖는 생태학적 지식과 관련된 논문으로, 현 환경관련 교과서 내의 생태학적 지식에 관한 분석과 고등학생들의 생태학적 지식과 관련된 이해 정도에 대한 파악을 통하여, 생태학적 지식과 관련된 환경교육의 실태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 '생태학적 지식'은 '환경적 지식'의 기초로서, 환경논쟁점의 해결을 위해 건전한 결정을 하고 삶의 질과 환경의 질 간에 역동적인 평형을 성취·유지하는데 필요한 선구 조건의 역할을 한다(Hungerford and Volk, 1990). 본 논문의 목적은 현행 환경교재의 생태학적 지식과 관련된 부분을 분석하고 생태학적 지식의 이해 정도를 파악하므로서 생태학적 지식과 관련된 환경교육의 실태를 분석하는데 있었다.

가설 설정

  • 1. 지구환경과 생태계에 있는 내용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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