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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 표준전동차 전체차량의 충돌안전도 해석 연구
Analysis on the Crashworthiness of the Full Rake Korean Electric Multiple Unit Train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3 no.1 = no.6, 2000년, pp.27 - 33  

구정서 (한국기계연구원) ,  김동성 (한국기계연구) ,  조현직 (한국기계연구) ,  권태수 (한국철도연구) ,  최성규 (한국철도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numerically evaluated is the crashworthiness of the new design of the standard Korea Electric Multiple Unit Train(K-EMU)[developed by the Korea Railway Research Institute]. The 4-car consist of K-EMU is analyzed under collision conditions such as normal coupling, heavy shunting, ligh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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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조만간에 국내 도시철도 차량의 충돌안전도 규정이 도시철도 표준화법에 신설될 예정이므로 이를 뒷받침할 표준전동차의 충돌특성 자료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속도의 충돌조건에 대하여 표준전동차의 충돌특성을 해석하여 제공함으로써 도시 철도차량 의 충돌안전도 설계 가이드라인 제정에 기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전체차량에 대한 1차원 충돌해석은 각 차량이 흡수하는 에너지량, 압괴하중, 탑승자의 생존공간 확보 여부, 탑승자에 부과되는 충격 가속도 등을 평균적인 개념에서 평가하기 위하여 사용되었다. 차체 구조의 압괴강도가 높으면 탑승자의 생존공간 확보에는 유리하지만 탑승자에게 부과되는 충격 가속도가 크게 된다.

가설 설정

  • 1) 연결기의 충격에너지 흡수능력은 5 kph 충돌 조건을 만족시킨다.
  • 한국형 표준전동차의 충돌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정상 연결(normal coupling)속도인 5 kph, 빠른 조차(heavy shunt) 속도인 10 kph, 경충돌 (light collision) 속도인 25 kph, 중충돌(heavy collision) 속도인 36 kph 등에 대하여 충돌해석을 수행하였다. 이때 충돌 차량은 정지한 동일 종류의 차량과 충돌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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