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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AIS 서비스 실시를 위한 요구사항 분석
Analysis of requirements for 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원문보기

한국해양환경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marine environmental engineering, v.3 no.1, 2000년, pp.45 - 51  

심우성 (한국해양연구소) ,  서상현 (한국해양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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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운항의 안전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추진하고 있는 선박자동인식시스템(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은 그 기술 사양이 IMO와 ITU에 의해 제정되었고 IEC에 의한 평가 기준이 마련되고 있다. 또한 구미 선진국에서는 AIS 기술의 자국내 적용 가능성 검토와 적용 방법 등을 검증하기 위한 각종 Pilot Project를 추진하였거나 추진 중에 있다. 우리나라에서의 AIS 서비스가 우리 실정에 맞는 시스템 구축이 되도록 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AIS 관련 국제기구의 그간의 활동과 관련 국제 기준의 검토, 국내에서의 서비스 구축을 위해 필요한 요구사항을 분석하여 AIS 서비스 실시를 위해 고려해야할 사항들을 정리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ore larger and heavier the ship, the more accidents happen in the ocean and coastal area. The IMO, IALA and ITU finalized the technical standardization process regrading performance standard and technical characteristic of Universal Ship-borne AIS. Korean government are going to setup AIS syst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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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AIS의 기본 목적은 앞에서도 서술한 바와 같이 선박과 선박간, 선박과 육상기지국 간의 정보교환 과 이를 통한 선박의 충돌 방지, 그리고 VTS와 같은 육상기지국의 선박관제를 더욱 편리하고 안 전하게 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면서 국내 실정에 맞는 AIS 서비스의 구축 을 위해 다음과 같은 서비스 요구사항들을 생각해 볼 수 있다.
  • 위의 정의는 IMO의 AIS 성능기준 권고안의 일부 를 발췌한 것이다. 이 문구에서 알 수 있듯이 AIS는 선박간의 안전과 더불어 선박의 위치보고 와 VTS 동작을 향상시키기 위한 목적도 포함하고 있다. 이런 의미에서 이미 각 국은 VTS 센터 에 AIS 육상기지국을 설치하고 시험선박에 AIS transponder를 장착하여 기술적인 검토를 수행하는 Pilot project를 실시하고 있다.
  • 이러한 배경에서 본 논문과 같은 기초연구를 시 작하였으며 앞으로 수행될 AIS 서비스를 위해 무 엇을 고려해야 하며 어떠한 사항들을 고려한 기술 사양서가 마련되어야 하는지를 논하고자 한다.
  • 시범적인 AIS 서비스는 대부분의 기술 사업과 마 찬가지로 해당 기술의 가용성을 검증하는 데에 큰 목적이 있다. 이에 더하여 AIS가 갖고 있는 기술 적인 사양들이 실제로 우리나라의 전파 환경과 선 박 통항 환경에 적합한지를 검증하는 것도 중요한 목적이다.
  • 이러한 문제들을 단계적으로 해결하고 나 아가 국내 환경을 고려한 우리나라 고유의 기술 사양서를 갖는 것이 향후 도입 및 개발될 항해안 전 시스템과의 연계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개략적이나마 국내 AIS 서비스 의 실시 이전에 필요한 사항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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