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동해안에서 자생하는 거머리말속 (Zostera Zosteraceae) 식물의 분포와 생육지 환경
Distribution of Zostera (Zosteraceae) ana Habitat Characteristics in the Eastern Coastal Waters of Korea 원문보기

한국수산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Fisheries Society, v.33 no.6, 2000년, pp.501 - 507  

이상용 (한양대학교 이과대학 지구해양과학과) ,  권천중 (한양대학교 이과대학 지구해양과학과) ,  최청일 (한양대학교 이과대학 지구해양과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한국산 거머리말속 중 동해 연안에 자생하는 식물의 분포와 생육지 환경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1998년 6월부터 2000년 7월까지 중부 동해안의 화진포에서부터 남부 동해안 대변까지 조사하였다. 동해 연안에 자생하는 거머리말속은 거머리말, 왕거머리말과 포기거머리말 3종이 조사되었다. 거머리말 생육지는 기수호, 항과만의 수심 $1.3{\~}5.6 m$의 sand와 muddy sand 퇴적 환경에서, 왕거머리말은 수심 $8.5{\~}15.0 m$의 개방된 연안의 sand 퇴적 환경에서 출현하였다. 포기거머리말은 덕산항과 대변항에서 그 생육지가 처음 보고되었으며, 거머리말보다 깊은 지역에서 함께 생육하였다. 거머리말속의 식물 형태는 영양지와 생식지로 구분되었으며, 거머리말 영양지의 길이는 일산의 66.8cm에서부터 감포항의 110.0cm까지, 생식지의 길이는 화진포의 128.0cm에서부터 감포항의 277.8cm까지 생육 지역과 수심에 따라 다양하게 출현하였다. 왕거머리말은 영양지와 생식지가 $64.0{\~}75.7 cm$ 범위로 새로운 표현형으로 생육지의 수심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판단된다. 포기거머리말은 영양지와 생식지가 64.9{\~}70.3 cm$로 생식지가 좀더 길게 성장하였다. 영양염의 농도는 동해 남부 지역이 중부 지역보다 높게 나타났다. 동해안에서 자생하는 거머리말속 식물의 분포는 퇴적 환경보다는 종에 따라 생육 장소(만, 항구와 개방 연안 등)와 수심에 영향을 받고, 수심과 같은 생육 환경의 차이는 식물체의 형태 변이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istribution and habitat characteristics of Zostera (Zosteraceae) in the eastern coast of Korea were examined along with plant monohology, sediment composition and physicochemical factors of seawater from June 1998 to July 2000, The results showed that three species, Zostera marina, Z. asiatica and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거머리 말속 중 한반도에는 거머리말, 왕거머리말, 수거머리말, 포기 거머리말과 애기거머리말이 생육하는 것으로 보고되었으며, 특히, 동해 연안에는 거머리말, 왕거머리말과 수거머리말이 분포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Miki, 1932; Shin and Choi, 1998). 동해 연안의 거머리 말속의 생육지는 종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지만, 대부분 조석의 영향이 적으며, 대기에 노출되지 않는 조하대 지역의 항구나 내만에 생육하는 것을 본 연구에서 관찰하였다. 반면에 남해 연안에 생육하는 거머리말은 내만의 조간대 지역과 얕은 조하대 지역에서 식생의 일부가 조석에 따라 노출되는 곳에서 나타난다(Kong, 1981; Huh et al.
  • 특히, 동해안의 경우 Miki (1932)는 북부 연안에 거머리말, 왕거머리말과 포기거머리말, 남부 연안에 거머리말과 수거 머리말이 생육하는 것으로 보고하였으며, Shin and Choi (1998)는 거머리말, 왕거머리말과 수거머리말이 분포하는 것으로 보고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동해 연안에서 자생하는 거머리 말속의 종 분포를 재확인하고, 각종의 생육지 환경을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생육지의 환경과 각종의 외부 형태 특성을 비교 분석하여 한반도 해산 식물의 고유종에 대한 분류학적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동해 연안에서 자생하는 거머리 말속의 종 분포를 재확인하고, 각종의 생육지 환경을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생육지의 환경과 각종의 외부 형태 특성을 비교 분석하여 한반도 해산 식물의 고유종에 대한 분류학적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 따라서 한반도의 다양한 해양 환경에 서는 같은 종이라도 생육 환경에 따라 형태적인 특징이 다양하게 출현할 수 있기 때문에 생육 환경에 따른 형태적인 변이에 관해 재고찰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각종의 형태적인 변이가 어떤 생육 환경 요인에 영향을 구체적으로 받는지 밝히지 못하였지만, 동해안에 생육하는 거머리 말속의 생육지 분포, 퇴적 환경, 수심 등을 밝혔으며, 각 지역에 다양한 형태 변이를 파악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앞으로 한반도 전체에 생육하는 거머리 말속의 생육 환경을 계속 파악되어야 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