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교육에는 교재교구 준비 시간이 많이 필요하며, 교재교구의 대부분은 유아들이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그림으로 구성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교사들이 이런 단순한 작업으로부터 해방된다면, 보다 충실한 수업 준비를 통해 유아들에게 좀더 나은 교육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 교육에 사용할 수 있는 그림 자료들을 직접 제작하였으며, 교사들이 수업 주제에 맞게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3700 개의 그림을 주제별, 영역별로 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하여주며, 그림 확대, 축소, 글씨 쓰기와 같은 다양한 편집 기능을 제공한다.
유아 교육에는 교재교구 준비 시간이 많이 필요하며, 교재교구의 대부분은 유아들이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그림으로 구성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교사들이 이런 단순한 작업으로부터 해방된다면, 보다 충실한 수업 준비를 통해 유아들에게 좀더 나은 교육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 교육에 사용할 수 있는 그림 자료들을 직접 제작하였으며, 교사들이 수업 주제에 맞게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3700 개의 그림을 주제별, 영역별로 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하여주며, 그림 확대, 축소, 글씨 쓰기와 같은 다양한 편집 기능을 제공한다.
In children education, it takes a much time for teachers to prepare teaching materials and tools. Most teaching materials and tools consist of pictures so that children may easily understand the contents of a study. If instructors free from laborious work for preparing these materials, they can prov...
In children education, it takes a much time for teachers to prepare teaching materials and tools. Most teaching materials and tools consist of pictures so that children may easily understand the contents of a study. If instructors free from laborious work for preparing these materials, they can provide children with better education by focusing more creative works. In this study, we manufactured many picture data which are used in children education, and developed a program that is used by teachers for the purpose of utilizing these pictures according to study topics. This program provides a feature that easily search more than 3700 pictures according to subjects and areas, and also provides various editing facilities such as expanding, reducing pictures and writing statements.
In children education, it takes a much time for teachers to prepare teaching materials and tools. Most teaching materials and tools consist of pictures so that children may easily understand the contents of a study. If instructors free from laborious work for preparing these materials, they can provide children with better education by focusing more creative works. In this study, we manufactured many picture data which are used in children education, and developed a program that is used by teachers for the purpose of utilizing these pictures according to study topics. This program provides a feature that easily search more than 3700 pictures according to subjects and areas, and also provides various editing facilities such as expanding, reducing pictures and writing state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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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원칙 1에 따르기 위하여 유치원 교과 과정과 유치원 교육 활동 지도 자료에 대해 조사하였다.
용어이다[6]. 본 논문에서는 유아 교육을 담당하고 계신 분들이 교재 교구를 준비하는 시간과 노력을 덜어주기 위하여 개발된 CAI 프로그램인 에듀픽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행한 구체적인 결과는 다음 두 가지이다.
가설 설정
두 번째는 어떤 그림을 그리기로 결정한 후에, 실제로 그림을 그리는 과정에서 겪는 고민은 “유아들이 좋아하도록, 그림을 예쁘게 그려야 할 텐데...”일 것이다. 현실적으로 유아 교육을 담당하시는 모든 선생님들이 그림을 그리는 것에 아주 능숙한 것온 아니며, 또한 그림 솜씨가 좋은 선생님이라 할지라도 제한된 시간 안에 여러 장의 그림을 일일이 손으로 그리고 색칠하는 작업은 무척이나 번거롭고 부담스러운 작업이 될 것이다.
원칙 2: 제작되는 그림은 유아들이 쉽게 이해하고 홍미를 가질 수 있어야 하며, 학습 내용을 잘 반영하도록 작성되어야 한다.
(1) 본 소프트웨어를 이용할 사용자들의 컴퓨터 활용 능력이 별로 높지 않다. 많은 사용자들이 일상적으로 수행하던 작업인 컴퓨터의 전원을 켜고, 끄는 것, 그리고 주로 사용하는 소프트웨어인 워드 프로세서 정도만 다룰 수 있다.
(2) 컴퓨팅 환경, 즉 본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고 실행할 하드웨어의 사양이 최고급의 수준이 아니라는 것이다. 이것은 소프트웨어의 성능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데, 특히 본 연구에서 제작한 유아 교육용 그림의 좋은 품질을 유지하려고 하는 목표에 많은 장애가 되는 것이었다.
제안 방법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치원 교육 활동 지도 자료에 수록된 대부분의 내용(동화 포함)과 수업을 하는 동안 필요한 것들을 각 생활 주제에 맞도록 정리한 뒤에, 유아들로 하여금 친근감을 가질 수 있도록 표현하여 그림들을 제작하였다. 또한 이렇게 제작한 그림들을 유아 교사들이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주제나 영역에 맞게 검색하고 그림들을 편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인 에듀픽을 개발하였다.
제작하였다. 또한 이렇게 제작한 그림들을 유아 교사들이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주제나 영역에 맞게 검색하고 그림들을 편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인 에듀픽을 개발하였다.
원칙 1: 유치원 교과 과정에 수록된 대부분의 내용을 포함하는, 또한 수업을 진행하기 위해 필요한 생활 주제에 관련된 그림들을 선정하여 제작한다.
한편 유치원 교육 활동 지도 자료는 크게 9가지의 생활 주제를 가지고, 각각의 주제에 대해 교육 과정 관련 요소와 주요 개념을 기술하며, 자유 선택 활동으로는 쌓기 놀이, 역할 놀이, 언어, 조작 놀이, 미술, 과학, 음률, 바깥 놀이 영역 등으로 구성하였고, 집단 활동으로는 이야기 나누■기, 신체 활동, 게임, 음악, 동시, 동화, 이야기 꾸미기, 견학 등으로 구성하였다[1].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각각의 내용을 구분하고 정리하여, 입학 . 나 .
도구와 기계, 우리 나라 . 다른 나라, 그리고 특별한 날들의 9가지 주제로 분류하고 각각의 주제들을 다시 작은 주제들로 나누었고, 각각의 소주제마다 언어, 미술, 수학, 과학, 요리, 이야기 나누기, 신체 활동, 게임, 음악, 동화. 동극, 이야기 꾸미기 둥으로 알맞은 영역으로 나누었고, 또한 각각의 내용마다 구체적인 내용에 따라 구분하였다.
다른 나라, 그리고 특별한 날들의 9가지 주제로 분류하고 각각의 주제들을 다시 작은 주제들로 나누었고, 각각의 소주제마다 언어, 미술, 수학, 과학, 요리, 이야기 나누기, 신체 활동, 게임, 음악, 동화. 동극, 이야기 꾸미기 둥으로 알맞은 영역으로 나누었고, 또한 각각의 내용마다 구체적인 내용에 따라 구분하였다.
원칙 2인 유아들의 쉬운 이해와 흥미 유발 그리고 학습 내용의 효과적인 반영을 위해서 현직 유치원 교사의 조언을 토대로 전문 디자이너가 직접 그림을 제작하였다.
표에 나타나 있는 것처럼 3700개가 넘는 그림을 제작하는 작업은 6개월 정도의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작업이었지만, 수채화, 파스텔, 색연필 등을 이용하여 유아들이 친근감을 가질 수 있도록 표현하여 제작하였다. 또한 비슷한 형태를 갖는 그림들은 반복 작업을 줄이기 위해 컴퓨터 그래픽 도구인 Adobe Photoshop 4.
표현하여 제작하였다. 또한 비슷한 형태를 갖는 그림들은 반복 작업을 줄이기 위해 컴퓨터 그래픽 도구인 Adobe Photoshop 4.0[5]과 Paint Shop pro 4.0을 사용하여 제작하였다[7].
한편, 그림들을 사용하고자 하는 누구든지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각각을 JPEG 파일들로 저장하였으며, 그림의 높은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서 고해상도로 처리하였다. 그림의 기본 크기는 프린터로 출력할 때 가장 많이 이용되는 A4 용지 크기로 하였고, 높은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고해상도로 스캔 처리를 하여 그림 파일 하나의 크기는 대략 100KB 정도가 된다.
그림의 기본 크기는 프린터로 출력할 때 가장 많이 이용되는 A4 용지 크기로 하였고, 높은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고해상도로 스캔 처리를 하여 그림 파일 하나의 크기는 대략 100KB 정도가 된다. 또한 3700개가 넘는 그림 파일들을 구별하기 위해 각각의 파일들을 주제, 소주제, 영역, 내용, 그리고 그림 번호들을 코드화한 파일명으로 저장하였다.
3700개의 유아 교육용 그림들을 학습 내용에 맞게 쉽게 찾아내고, 선생님들의 다양한 요구에 따라 편집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여주는 소프트웨어에 대한 분석 작업을 수행하였다. 먼저 소프트웨어의 이름은 '교육용 그림들'이라는 의미로 '에듀픽'이라 명명하였다.
먼저, 에듀픽에 대한 비기능적 요구사항을 정의하기 위해서는 이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사용자집단의 환경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였다. 이를 위해서 유치원을 중심으로 유치원 선생님들과 컴퓨팅 환경에 대한 조사를 수행하였다.
환경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였다. 이를 위해서 유치원을 중심으로 유치원 선생님들과 컴퓨팅 환경에 대한 조사를 수행하였다.
에듀픽 시스템에 대한 비기능적 요구사항 (1) 인 사용 편이성을 만족시 키 기 위해서 사용자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며, 또한 작업의 선택 방법도 직관적이고 가능한 단순하도록 설계하였다.
(그림 4)와 같이 설계하였다. 그림에서 보는 것처럼 메뉴 바에는 원하는 그림들을 분류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하여주는 그림 분류라는 메뉴와 종료라는 두 개의 메뉴만을 갖도록 설계하였으며, 메뉴 바 바로 아래에는 현재 어떤 그림들을 대상으로 작업을 진행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현재 작업 영역 부분이 있고, 화면의 왼쪽에는 사용자가 선택한 분류에 해당하는 그림들을 개략적으로 보여주는 아이콘용 영역을, 오른쪽에는 사용자들이 원하는 그림을 가지고 교구 자료를 작성하는 캔버스 영역과 글쓰기, 인쇄, 저장둥의 기능 버튼들을 배치하였다.
이러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를 통해 비 기능적 요구사항 (1)과 기능적 요구사항 (1)과 (2) 를 만족할 수 있으며, 기능 버튼들을 통해 기능적 요구 사항 (3), (5), 그리고 (6)을 만족하도록 설계하였다. 기능적 요구사항 (4)인 그림의 확대/축소 /삭제/이동 기능은 캔버스 영역 안에서 마우스를 통한 직접적인 조작을 통해 요구사항을 만족하도록 설계하였다.
기능적 요구사항 (4)인 그림의 확대/축소 /삭제/이동 기능은 캔버스 영역 안에서 마우스를 통한 직접적인 조작을 통해 요구사항을 만족하도록 설계하였다.
즉, 아이콘용 영역에서는 아이콘 하나에 해당하는 크기만을 캔버스 영역에는 캔버스에 보여지는 영역만큼 만 필요 한 것이다. 따라서, 이미 작성한 그림들을 각각 아이콘용 영역, 캔버스 영역, 그리고 인쇄할 때 사용하는 그림들의 3가지 버전을 갖도록 하였다.
에듀픽이 갖고 있는 유아 교육용 그림 자료들은 2장에서 언급한 것처럼, 일부는 전문 디자이너가 수채화, 파스텔, 색연필 등을 사용하여 직접 수작업으로 제작한 후에 스캐닝을 하여 그림 파일들로 제작하였고, 일부는 그래픽 툴인 Paint Shop Pro와 Adobe사의 Photo Shop 을 이용하여 제작하였다.
이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인터넷의 델파이 모임인 델파이 코리아에서 구할 수 있는 Resizeimage 컴포넌트를 에듀픽에 맞게 수정 . 보완하여 구현하였다.
이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인터넷의 델파이 모임인 델파이 코리아에서 구할 수 있는 Resizeimage 컴포넌트를 에듀픽에 맞게 수정 . 보완하여 구현하였다. 이 컴포넌트는 속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어셈블리 코드를 사용하여 구현된 것이다[31
용량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저장 파일의 크기를 최소화하기 위해 캔버스에 표시된 그림과 글씨들에 대한 정보(예를 들면, 위치, 그림의 종류, 글씨의 내용과 폰트 등)만을 저장하고, 불러을 때에는 그 정보를 해석하여 저장했을 때의 자료대로 캔버스에 보여주도록 구현하였다.
첫째, 유아들의 교육에서 많이 사용될 수 있는 3700개 이상의 유아 교육용 그림들을 주제와 영역에 따라 제작하였다.
둘째, 이런 그림들을 효과적으로 이용하고 옹용할 수 있는 에듀픽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유아 교육용 그림들에 대한 주제별/ 영역별 검색 기능과 그림들의 확대/축소/삭제/이동, 글씨 쓰기들의 편집 기능을 제공하며, 편집한 자료들에 대한 저장/불러오기 기능과 화면 그대로 출력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이 프로그램은 유아 교육용 그림들에 대한 주제별/ 영역별 검색 기능과 그림들의 확대/축소/삭제/이동, 글씨 쓰기들의 편집 기능을 제공하며, 편집한 자료들에 대한 저장/불러오기 기능과 화면 그대로 출력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대상 데이터
수를 보여주고 있다. 표에서 보는 것처럼 본 연구에서는 9가지의 주제, 30개의 소주제, 각각의 소주제에 적합한 영역들에 따라 402개의 내용으로 구분되는 총 3736개의 유아 교육용 그림을 제작하였다.
사용자는 아이콘용 영역에 있는 그림들 중에서 자기가 원하는 그림들을 마우스로 선택함으로써 캔버스 영역으로 가져을 수 있다. 선택한 그림이 캔버스 영역으로 불려 을려질 때는 그림 고정 모드와 편집 모드의 두 가지 방식에 따라 다르다.
이론/모형
한편 이런 유아 교육용 그림 자료들을 검색하고 학습 자료를 준비하기 위해 편집하고 인쇄하는 프로그램은 Borland사의 Delphi 3.0을 이용하여 제작하였다[8]. 개발 도구로 Delphi를 사용한 이유는 에듀픽에 대한 요구 사항인 사용자 편의성과 응답 시간에 대한 제한 사항을 쉽게 만족시킬 수 있는 도구라고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성능/효과
교구 등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내용을 보면, 건강 생활 영역에는 감각 및 신체 인식, 건강, 안전 둥을, 사회 생활 영역에는 기본 생활 습관, 집단 생활 둥을, 표현 생활에는 탐색, 표현, 감상을, 언어 생활 영역에는 듣기, 말하기, 읽기 . 쓰기에 관심 가지기를, 그리고 탐구 생활 영역에는 과학적 탐구, 수학적 탐구, 창의적 탐구 등의 주제를 포함하고 있다.
(1) 그림 크기 조정: 좋은 품질을 갖는 교육용 그림을 제작하려다 보니 그림 하나의 크기가 대체로 100KB 이상인 것이 많았다. 그렇다고, 3림 파일의 크기를 줄이기 위해 그림의 풍질을 떨어뜨리면서 해상도를 낮추는 것은 2장에서 기술한 그림 자료 작성의 원칙을 위반하는 것이므로 불가능한 방법이다.
(2) 캔버스 영역내의 그림 수의 제한: 캔버스용 그림들의 용량을 적게 만들었지만, 무제한 그림들을 캔버스에 배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응답시간에 대한 회생이 없이는 불가능한 작업이다. 또한 하나의 캔버스에는 그렇게 많은 수의 그림이 필요할 이유도 없다.
(4) 그림의 종류가 많고, 품질이 뛰어나다.
(2) 사용자의 어떤 동작이 행해지고 시스템이 그것에 반옹하는 옹답 시간은 5초 이내이어야 한다.
후속연구
그러나 현실적으로 대부분의 교사가 그림을 그리는 일에 아주 능숙한 것은 아니며, 설령 그림 솜씨가 좋은 교사라 하더라도 일일이 손으로 그림을 그리고 색칠하는 작업이 간단한 일만은 아니다. 수업 준비를 위해 교사가 그림을 그리거나 색칠하는 단순한 작업만 줄어든다고 해도 지금보다 더 다양한 교재를 탐독하고 다양한 수업 연구를 할 수 있는 여력이 생길 것이며, 무엇보다 유아들을 위해 보다 충실하고 알찬 수업 준비를 함으로써 유아들의 발달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할 것이다. 또한 그런 그림들을 유아 교사들이 쉽게 검색하고 각자의 학습 목표에 맞게 편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지원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봄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학습할 때, '봄이 오면 생각나는 동물은?' 이라는 질문부터 '겨울잠을 자는 동물은?' 등의 질문을 통해 '개구리'라는 답변을 유도할 수 있고, 그러면 '개구리의 성장 과정은 어떨까요?' 라는 질문 등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면 개구리의 성장에 관련된 그림 자료들을 준비하고자 할 것이다. 즉 그림에 대한 구상 작업이 선생님들이 갖는 첫 번째 고민일 것이다.
또한 에듀픽의 화면 구성을 활용하면, 소규모 그룹(10인 이하)을 지도할 경우에는 제작한 그림 자료룔 종이에 출력하지 않고도 직접 에듀픽 프로그램 화면에서도 교육을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인 에듀픽 프로그램을 통해 유아 교육 현장에 계신 여러 선생님들의 교재 교구 준비 시간과 노력 현저히 줄여들 것으로 기대되며, 절약되는 시간과 노력을 학습 준비를 위한 창의적인 작업에 투입할 수 있으므로 유아 교육의 질이 한 단계 더 발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 과제로는 그림 자료에 대한 검색 기능을 보다 강화하여, 즉 그림이 갖고 있는 의미나 내용에 따른 키워드 검색 기능을 추가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그림을 보다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는 기능에 대한 추가 구현과, 새로 바뀌는 교육 과정에 따라 필요한 그림 자료들을 추가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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