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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34 no.2, 2000년, pp.159 - 173
김종성 (부산대 문헌정보학과)
This study criticizes aspects of discourse on digitizing school library in Korea. What the writer emphasizes is reinforcement of school library based on physical resources, real space, and human ele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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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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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가 말하는 디지털 세상이란? | 디지털 세상이다. 정확하게 이야기하면 디지털 담론이 지배하는 세상이라고 해야할 것이다. 컴퓨터 통신 테크놀러지가 주도하는 디지털 기술과 관련한 담론은 사회의 전 영역을 아우르는 아젠다가 된지 오래다. | |
디지털 도서관 담론은 무엇을 기초로 삼고 있는가? | 디지털 도서관 담론은 일반적으로 컴퓨터 통신 테크놀러지의 진보에 따른 다양한 기술적 성과를 그 기초로 삼고 있다. 따라서 이 담론의 가장 주요한 논리적 토대는 기술의 발전과 그 가능성이라 할 수 있다. | |
도서관에서 ‘왜 컴퓨터를 사용하고 인터넷을 사용해야 하는가’라는 질문이 우선인 이유는? | 도서관에서 ‘왜 컴퓨터를 사용하고 인터넷을 사용해야 하는가’라는 질문이 우선이라는 것이다. 왜냐하면 ‘어떻게’에 관한 질문은 주로 ‘기술적인 문제’를 집중적으로 다루는 반면에 ‘왜’에 관한 질문은 주로 ‘정치적·경제적·윤리적’인 문제들을 다루기 때문이다.1) 도서관의 기능과 사명에 관한 본질적인 문제들은 ‘왜’에 관한 질문을 통해 논의될 수있다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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