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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도서관 담론 속에서 우리 학교도서관의 길 찾기
Reflections on the Discourse on Digitizing School Library in Korea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34 no.2, 2000년, pp.159 - 173  

김종성 (부산대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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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도서관 담론이 학교도서관 분야에도 예외 없이 형성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현재의 디지털 학교도서관 담론이 가지고 있는 몇 가지 맥락적 오류를 검토하여 그 논리적 모순을 지적하고 나아가 우리 학교도서관이 온전히 그 기능을 회복하는 길을 그 본질적 원리에 천착하여 탐색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riticizes aspects of discourse on digitizing school library in Korea. What the writer emphasizes is reinforcement of school library based on physical resources, real space, and human elements....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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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만 필자가 이 글을 통해 고민하고 성찰하려고 하는 것은 디지털 기술을 수용하는 입장과 자세에 관한 것이며, 나아가 디지털 기술의 조류에 전복 당하지 않고 생존 하는 길에 관한 것이다. 학교도서관이라는 현실의 구체적인 제도가 디지털 기술의 강한 바람 속에서 지속적인 생명력을 갖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색하려는 것이다.

가설 설정

  • 왜냐하면 ‘어떻게’에 관한 질문은 주로 ‘기술적인 문제’를 집중적으로 다루는 반면에 ‘왜’에 관한 질문은 주로 ‘정치적·경제적·윤리적’인 문제들을 다루기 때문이다.1) 도서관의 기능과 사명에 관한 본질적인 문제들은 ‘왜’에 관한 질문을 통해 논의될 수있다는 것이다. 그런데 현재 우리 도서관계와 문헌정보학계의 디지털 담론은 주로 기술적인 문제에 집중되어 있는 것이 사실이다.
  • 1) 인쇄매체 중심의 학교도서관 현상은 존재하는가.

  • 뿐만 아니라 그것은 우리 사회의 교육정 보화 담론처럼 현실적 적합성을 고려하지 않은 채 실용주의적 관점이나 방법적 처방 수준 에서 만병통치약처럼 인식되는 기술적 수준의 가능성일 뿐이다.12) 또한 학교도서관의 현실적 제약들을 극복해 줄 수 있을 것이라는 낙관적인 기대는 피상적인 현실 인식에 기반한 논리적 허구일 뿐이다. 이것은 교육 현장에서 현실의 구조적인 문제들을 깊이 인식하지 못한 채교육정보화를 통해 교육 개혁이 이루어질 것처럼 낙관하고 호도하는 담론과 맥을 같이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 14) 여기에 대해 크로포드(Walt Crawford)와 고어먼 (Michael Gorman)은 정보의 단계는 컴퓨터나 전자 기술을 이용한 처리나 전달에 알맞지만 지식, 이해, 지혜로 올라갈수록 인간 정신의 활동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고 해석을 덧붙인다.15) 학교도서관이 정보를 전달하는 것보다 지식, 이해, 지혜를 고양하는 교육적 기능을 가진다고 하면 디지털 도서관은 적절한 대안이 아니다. 지금 디지털 도서관으로 건너뛰는 것은 현명한 선택이 될 수 없는 것이다.
  • 2) 디지털 도서관이 더 우월한 체제인가.

  • 3) 미국 학교도서관 현실이 우리의 교과서가될 수 있는가.

  • 3) 사서교사의 설 자리는 어디인가.

  • 도서관은 계속해서 사회적 교류, 이웃과 문화, 그리고 정서적이며 지적인 자극을 위한 장소를 제공하는 중요한 사회적 기관으로서 그 기능을 가지게 될 것이다.
  • 사서직은 고객이 스스로 문제 해결을 해 나갈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그것은 도서관에 지역 사회와 개인을 연결해 주는 교량의 역할을 부여 했을 때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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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저자가 말하는 디지털 세상이란? 디지털 세상이다. 정확하게 이야기하면 디지털 담론이 지배하는 세상이라고 해야할 것이다. 컴퓨터 통신 테크놀러지가 주도하는 디지털 기술과 관련한 담론은 사회의 전 영역을 아우르는 아젠다가 된지 오래다.
디지털 도서관 담론은 무엇을 기초로 삼고 있는가? 디지털 도서관 담론은 일반적으로 컴퓨터 통신 테크놀러지의 진보에 따른 다양한 기술적 성과를 그 기초로 삼고 있다. 따라서 이 담론의 가장 주요한 논리적 토대는 기술의 발전과 그 가능성이라 할 수 있다.
도서관에서 ‘왜 컴퓨터를 사용하고 인터넷을 사용해야 하는가’라는 질문이 우선인 이유는? 도서관에서 ‘왜 컴퓨터를 사용하고 인터넷을 사용해야 하는가’라는 질문이 우선이라는 것이다. 왜냐하면 ‘어떻게’에 관한 질문은 주로 ‘기술적인 문제’를 집중적으로 다루는 반면에 ‘왜’에 관한 질문은 주로 ‘정치적·경제적·윤리적’인 문제들을 다루기 때문이다.1) 도서관의 기능과 사명에 관한 본질적인 문제들은 ‘왜’에 관한 질문을 통해 논의될 수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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