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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지향 개발방법의 체계적 구성
A Systematic Construction of Object-Oriented Methods 원문보기

정보과학회논문지. Journal of KIISE. 소프트웨어 및 응용, v.27 no.5, 2000년, pp.488 - 498  

김형호 (한국과학기술원 전산학과) ,  김영곤 (한국과학기술원 전산학과) ,  배두환 (한국과학기술원 전산학과) ,  김민경 (한국통신 연구개발본부) ,  유병규 (한국통신 연구개발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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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지향 방법론들은 이해하기 쉽고 확장성이 우수한 모델을 제공하기 때문에 현재 크고 복잡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해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객체지향 방법론들을 개발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첫째 개발방법론으로부터 과제 특성에 맞는 개발방법을 구성해야 하며, 둘째 이로부터 개발절차를 구성하여야 한다. 그러나 현재 제시되고 있는 객체지향 방법론들에서는 개발방법과 개발절차를 구성하는 과정을 개발자들의 이해와 직관에 의존하고 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변용가능한 객체지향 방법론을 제안함으로써, 개발방법 구성의 문제를 체계적으로 지원하고자 한다. 개발방법의 구성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개발방법 구성의 문제를 계획구성의 문제로 변환하여 계획구성 기법을 적용한다. 계획구성의 과정에서 개발하고자하는 소프트웨어의 구조와 특성을 기술하는 아키텍쳐를 입력으로 받아들여 이에 적합한 개발방법이 계획된다. 아키텍쳐는 소프트웨어 개발과정에서 일관되게 유지되어야 하는 결정들을 기술하기 때문에 이를 중심으로 개발방법을 구성함으로써 소프트웨어의 특성을 효율적으로 반영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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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bject-oriented methodologies are widely used in the development of huge and complex systems since these methodologies produce the comprehensible and extensible model of systems. In order to apply an object-oriented methodology to a software development, developers should derive a method customized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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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계획의 목적은 주어진 '사용자의 요구'를 만족하는 시스템에 대한 '설계'를 얻는 것이다.
  • 둘째, 응용분야의 경험과 유용한 전략을 명시적으로 기록하여 활용하는 방안을 제공하는 것이다. 현재 응용분야의 지식을 표현하기 위한 방안으로는 거시적 시각을 제공하는 아키텍쳐 스타일[1-4, 8]과 미시적 시각을 제공하는 패턴[9-11]이 대표적이라 할 수 있다.
  • 병렬 관점에서는 논리적 관점에서 제시된 정적 구조의 구성요소들이 수행시간에 갖게 될 제어 구조와 이들 간의 관계를 정의한다. 또한, 구성 요소의 영구성(persistency)에 대해서 기술한다. 기술된 병렬 관점은 '시스템 설계' 단계의 전술적 결정에 적용된다.
  • 본 연구는 이러한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서 변용가능한 객체지향 방법론(customizable object-oriented methodology)을 제안하고 이로부터 개발방법을 구성하는 체계적인 방안을 고안함으로써 작업 1을 명시적으로 지원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변용가능한 객체지향 방법론에서는 개발방법의 구성 문제를 계획구성(planning)[5]의 문제로 변환한다; 계획구성이란 주어진 목표를 획득하기 위해서 가능한 작업들의 순서를 계획하는 것을 말한다.
  • 본 연구에서는 객체지향 개발방법론의 적용을 지원하기 위해서 변용가능한 객체지향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두가지 주요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아키텍쳐를 토대로 객체지향 개발 방법을 체계적으로 구성하는 방안을 제안한다. 즉 아키텍쳐를 통하여 개발하고자 하는 소프트웨어의 제약사항들과 특성들이 기술되면, 이를 반영하여 다양한 경험들과 유용한 전략들을 선택하여 일관성있게 통합함으로써 응용분야에 적합한 새로운 개발방법을 구성토록 하는 것이다.
  • 작업들은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조건과 수행된 다음의 결과로 구성된다. 이러한 작업들에 대해서 부과된 제약사항들을 위반하지 않으며 최종 결과가 목표가 만족될수있도록 진행될 순서를 얻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계획구성 문제의 목표로서 개발하고자 하는 소프트웨어의 아키텍처가 사용된다.

가설 설정

  • 1) 시스템 설계: 상위 수준의 전략이 수립된다. 시스템 설계 단계에서 결정된 사항들은 이후 시스템 전반에 대해서 폭넓은 영향을 끼치며, 일관되게 유지된다.
  • 2) 객체 설계: 구현의 바탕을 제공하기 위해서 객체들에 대한 세부 사항들이 결정된다
  • 메타 개발방법을 구성하고 있는 개발작업들은 계획구성 문제의 작업들에 대응한다.
  • 한다. 첫째, 구체성과 일반성 사이에서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다. 개발방법은 효율적인 개발을 위해서는 응용 분야의 특성에 맞는 개발 전략을 제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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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G. Booch, Object-Oriented Analysis and Design with Applications, Benjamin/Cummings Publishing Company, Inc.,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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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I. Jacobson, M. Christerson, P. Jonsson, and G. Overgaard, Object-Oriented Software Engineering: A Use Case Driven Approach, Addison-Wesley, 1992 

  5. P. H. Winston, 'Chapter 15. Planning,' Artificial Intelligence, Addison-Wesley, 1992 

  6. J. Siegel, CORBA Fundamentals and Programming, John Wiley & Sons, Inc., 1996 

  7. T. J. Mowbray and R. C. Malveau, CORBA Design Patterns, John Wiley & Sons, Inc., 1997 

  8. P. Kruchten, 'The 4+1 View Model of Architecture,' in IEEE Softeware, Nov., 1995 

  9. W. J. Brown, R. C. Malveau, and H. W. McCormick III, and T. J. .Mowbray, AntiPatterns: Refactoring Software, Architectures and Projects in Crisis, John Wiley & Sons, Inc.,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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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J. G. Carbonell, C. A. Knoblock, and S. Minton, 'Prodigy: An integrated architecture for planning and learning,' In Architectures for Intelligence, Erlbaum,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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