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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學校) 시설(施設) 복합화(複合化)에 관한 건축계획적(建築計劃的) 연구(硏究) - 학교(學校)(한국, 일본(韓國, 日本))의 평면(平面) 분석(分析)을 중심(中心)으로 -
A Study on the Architectural Planning in Mixed-use Tendency for Educational Facilities - The case of a plan analysis in Educational Facilities(Korea/Japan) - 원문보기

敎育施設 : 韓國敎育施設學會誌 = Review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7 no.3, 2000년, pp.15 - 22  

류호섭 (동의대학교 건축공학부) ,  신일용 (동의대학교 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grasp a concept for mixed-use tendency of educational facilities, its propellant circumstance in the nation and japan, to analyze a feature of a function, a flow planing of user and the complex form which appear from an instance of the mixed-use tendentious educatio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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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우리나라의 3개 학교(현재 건설중)와 일본의 7개 학교(東京, 京都 소재)애〕대한 평면, 입면 분석을 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시설의 복합화 유형 및 시설의 사용형태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 학교들중에서 9개교는 신축이나 전면 재개축에 해당하는 학교이며 1개교(小倉小)는 학생 수의 감소로 인하여 발생되는 여유교실을 개조와 대수선을 통하여 지역시설로 활용하고 있는 예 이다.
  • 이용자 동선 .복합형태적인 특징을 분석하고자 한다.
  • 이러힌- 배경하에 본 연구에서는 학교시설의 복합화라는 관점에서 개념의 파악과 아울러 우리 나라와 일본에서의 추진사항과 복합화된 학교시설의 사례에서 나타나는 기능 - 이용자 동선계획·복합형태 등의 특징들을 분석하여 향후 본격적인 추진이 요구되는 지역시설과 학교시설의 복합화의 건축계획적인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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