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대전지역에서 제공되는 이동도서관의 운영실태와 이용행태의 조사 분석을 통해서 이동 도서관의 운영개선과 이용활성화 방안을 모색하였다. 대전시의 32개 지역에서 운영되고 있는 이동도서관에 대하여 순회지역 및 정차시간의 적합성, 이용자환경과 대출자료유형의 관련성, 지역내의 도서대여점의 영향 등을 분석하여 자원봉사자의 활용, 모 도서관장서와의 연결, 서비스프로그램의 개발, 홍보활동의 강화 등 운영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대전지역에서 제공되는 이동도서관의 운영실태와 이용행태의 조사 분석을 통해서 이동 도서관의 운영개선과 이용활성화 방안을 모색하였다. 대전시의 32개 지역에서 운영되고 있는 이동도서관에 대하여 순회지역 및 정차시간의 적합성, 이용자환경과 대출자료유형의 관련성, 지역내의 도서대여점의 영향 등을 분석하여 자원봉사자의 활용, 모 도서관장서와의 연결, 서비스프로그램의 개발, 홍보활동의 강화 등 운영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ways to imporve bookmobile operations by investigating bookmobiles' operating status and users' behavior in DaeJeon City. Concerning the bookmobiles operated in 32 areas of DaeJeon City, the suitability of visiting area and staying hours, the correlation betw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ways to imporve bookmobile operations by investigating bookmobiles' operating status and users' behavior in DaeJeon City. Concerning the bookmobiles operated in 32 areas of DaeJeon City, the suitability of visiting area and staying hours, the correlation between users' circumstances and lending aspects, the effects of bookloan shop in the same area, etc. are analyzed, and for the improvement of bookmobile operations, the utilization of volunteers, the connection with the main libraries' collection, the development of service programs, the strengthening of publicity activities, etc. are propose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ways to imporve bookmobile operations by investigating bookmobiles' operating status and users' behavior in DaeJeon City. Concerning the bookmobiles operated in 32 areas of DaeJeon City, the suitability of visiting area and staying hours, the correlation between users' circumstances and lending aspects, the effects of bookloan shop in the same area, etc. are analyzed, and for the improvement of bookmobile operations, the utilization of volunteers, the connection with the main libraries' collection, the development of service programs, the strengthening of publicity activities, etc. are proposed.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대부분의 이동도서관 이용자가 여가시간 활용이나 교양을 위한 읽을거리를 대출하기를 원하지만, 연령, 경제수준, 문화권과의 거리 등이 이용의 주된 목적과 선호하는 자료와 관련이 있는지 알아보았다. 앞서 월수입 수준, 아파트평수, 주변환경을 고려하여 이용자를 세 집단으로 나누었는데, 이 세 집단에서 생활수준이 비교적 높은 이용자군은 문학도서, 교양 도서, 아동도서 순으로 대출하고 생활수준이 보통으로 분류된 이용자군은 문학도서, 아동 도서, 교양도서 순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공공도서관 서비스 확장 방법 중 가장 효율적이라고 알려진 이동도서관 서비스에 대해 조사하였다. 대전지역에서 활동하는 이동도서관은 한밭도서관과 유성구청에서 운영하는 두 개 이동도서관 차량이 30여 지역을 돌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동도서관의 운영현황을 조사·분석하고 이용자의 이용행태를 분석하므로 문제점과 그 원인을 확인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위한 대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28일간 이동도서관차량에 동승하여 운영현장을 관찰하였고, 현재 이용자 33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다음과 같은 사실을 발견하였다.
이동도서관이 이용자의 베스트셀러 등에 대한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할 경우 지역 생활권내에 도서대여점을 이용하는지, 또 이용한다면 이동도서관 이용에 영향을 주는지를 질문하였다. 실상 도서대여점 관련 질문은 거주지역에 도서대여점이 몇 개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한 것은 아니었다.
실상 도서대여점 관련 질문은 거주지역에 도서대여점이 몇 개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한 것은 아니었다. 이용자가 도서대여점의 존재 여부를 인식하고 있는지, 또 실제로 위치를 알고 있는지와, 만약 이용하고 있는 경우 얼마나 자주 이용하고, 어떤 종류의 자료를 주로 이용하는지를 밝히려는 것이었다. 도서대여점의 존재와 위치에 관한 질문으로‘몇 개가 있나’의 질문에 없다 6%(20명), 한 개 45%(144명), 두개 33.
제안 방법
현재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지를 작성하기 위해 먼저 며칠 동안 이동도서관 차량에 동승하여 서비스현장을 관찰하였다. 관찰결과를 토대로 설문문항을 만들어 1999년 9월에 2일간 예비조사를 실시하였고, 그 결과 이동도서관에 대한 인식과 관련된 문항 등 몇 개의 문항을 삭제하고 항목의 문장을 보다 단순하게 수정하였다(부록1. 설문지 참조).
이동도서관 차량이 서비스지역 아파트입구 관리사무소 앞 정차지점에 도착하면 아파트 관리실에서 안내 방송을 내보내고 있었다. 방송이 나간 후 몇 분 이나 지난 후부터, 그리고 어느 시간대에 이용자들이 많이 나오는지 그 분포를 조사하여, 정차길이의 효율성을 분석하기 위해 2000년 6월 29일〜7월 11일사이에 14개 정차지점에서 5분 간격으로 이용자수를 계수하였다. 그 결과를 <표 5>에 제시하였다.
설문지 내용은 이용자 배경사항 4문항, 이용목적, 이용빈도, 자료유형에 관한 질문 5문항, 전반적인 요구나 불만 사항 3문항, 자녀를 위한 이용과 관련된 문항 2문항, 도서대여점 관련 2문항, 홍보 1문항, 규정 1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대부분의 이동도서관 이용자가 여가시간 활용이나 교양을 위한 읽을거리를 대출하기를 원하지만, 연령, 경제수준, 문화권과의 거리 등이 이용의 주된 목적과 선호하는 자료와 관련이 있는지 알아보았다. 앞서 월수입 수준, 아파트평수, 주변환경을 고려하여 이용자를 세 집단으로 나누었는데, 이 세 집단에서 생활수준이 비교적 높은 이용자군은 문학도서, 교양 도서, 아동도서 순으로 대출하고 생활수준이 보통으로 분류된 이용자군은 문학도서, 아동 도서, 교양도서 순이었다. 한편 생활수준이 낮은 것으로 분류된 이용자군은 아동도서, 문학 도서, 교양도서 순이었다.
연구방법으로는 봉사현장관찰과 이용자 대상 설문조사를 병행하였다. 대전지역 32개 이동도서관 서비스지역 중 14개 지역에서 현재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한 조사를 하였다.
이용자들에게 가장 자주 대출하는 도서의 종류를 2종씩 선택하도록 하고, 또 이동도서관장서에 더 많이 갖추기를 원하는 도서를 2종씩 선택하게 한 결과를 비교한 것이 에 제시되었다.
조사한 두 기관의 이동도서관은 사소한 운영상 차이점은 있었으나 서비스의 기본적인 면에서의 차이를 발견할 수 없었을 뿐 아니라 두 기관의 방문지점이 대전시 전역을 포함시키고 있기 때문에 몇 개 항목을 제외하고는 데이터를 통합하여 처리하고 분석하였다.
현재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지를 작성하기 위해 먼저 며칠 동안 이동도서관 차량에 동승하여 서비스현장을 관찰하였다. 관찰결과를 토대로 설문문항을 만들어 1999년 9월에 2일간 예비조사를 실시하였고, 그 결과 이동도서관에 대한 인식과 관련된 문항 등 몇 개의 문항을 삭제하고 항목의 문장을 보다 단순하게 수정하였다(부록1.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이동도서관의 운영현황을 조사·분석하고 이용자의 이용행태를 분석하므로 문제점과 그 원인을 확인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위한 대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28일간 이동도서관차량에 동승하여 운영현장을 관찰하였고, 현재 이용자 33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다음과 같은 사실을 발견하였다.
대전지역 32개 이동도서관 서비스지역 중 14개 지역에서 현재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한 조사를 하였다. 2회에 걸쳐 조사를 실시하였는데 1차는 1999년 9월 30일〜10월 15일의 16일간 이동도서관 차량을 방문한 이용자 185명을 대상으로, 2차 조사는 2000년 6월 30일〜7월 11일의 12일간 152명을, 총 28일간 337명을 조사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봉사현장관찰과 이용자 대상 설문조사를 병행하였다. 대전지역 32개 이동도서관 서비스지역 중 14개 지역에서 현재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한 조사를 하였다. 2회에 걸쳐 조사를 실시하였는데 1차는 1999년 9월 30일〜10월 15일의 16일간 이동도서관 차량을 방문한 이용자 185명을 대상으로, 2차 조사는 2000년 6월 30일〜7월 11일의 12일간 152명을, 총 28일간 337명을 조사하였다.
이동도서관이 정차하는 지역 중 문화생활환경과 생활수준을 기준으로 3개 집단의 이용자 환경을 반영하는 지역을 선정하였다. 그것은 문화생활의 중심권에서 떨어져 있는 임대아파트, 장애자아파트가 포함된 일반적으로 생활 수준이 낮은 지역과, 30평정도 아파트가 밀집된 지역으로 생활수준이 보통정도인 신도시지역, 그리고 40평 이상 아파트 밀집지역으로 생활수준이 비교적 높을 것으로 간주되는 연구 단지에 인접한 지역의 3개 지역이다.
성능/효과
05 보다 크게 나왔다. 결국 통계적으로 이들 변수간에 관련성이 입증되지는 않았으나 생활수준 등 이용자 환경에 따라 이동도서관 이용목적, 대출도서와 희망도서 유형에 어느정도의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적재장서 중 신간서적외에 50%의 장서는 거의 대출이 되지 않는 것은 이미 선행연구에서 밝혀졌듯이, 좁은 공간에 불용도서를 싣고 다니기보다는 서비스지역의 부녀회와 협력해서 북세일바자를 정기적으로 개최하는 것도 유용성이 떨어진 도서를 처분함과 동시에 이동도서관 서비스에 대해 주민들에게 홍보 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되겠다. 겸하여 지역의 문화단체나 후원기관을 활용하여 모금 운동을 벌이고, 자원봉사자를 모집하여 훈련시켜 서비스에 투입하는 방법은 표면적인 목적뿐 아니라 홍보효과도 큰 것으로 알려졌다.
구입 희망도서에서도 비슷한 경향을 보여주었는데 생활수준이 높거나 보통인 이용자군은 문학도서를 가장 많이 요구했으며, 생활수준이 낮은 이용자군은 아동도서를 많이 비치해 주기를 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목적에 있어서도 생활수준이 높거나 보통인 이용자들에게서는 여가선용, 교양을 위해 이용한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으며 생활수준이 낮은 이용자군은 자녀교육을 위해서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2%(236명)에 비해 크게 적은 것으로 보아 2주의 방문주기에 대해서는 큰 불만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일정주기를 가지고 정해진 시간에 차량이 방문하기 때문에 이용자가 기억하였다가 놓치지 않고 매번 이동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었으며, 대출권수 2〜3권을 소화하는데 필요한 시간도 2주 정도가 적절한 것으로 보인다.
즉 이동도서관의 이용목적은 주로 여가활동과 교양에 있으며 대출경향은 소설류에 편중되고 있다. 그리고 장서의 27.1%가 대출의 80.3%를 충족시키며 장서의 약 50%는 전혀 대출이 되지 않는 것을 밝혀냈다. 우리 나라 이동차량에 적재할 수 있는 도서의 양이 2-3,000권에 불과하지만, 활발히 이용되는 핵심도서군을 구분함으로써 이러한 한계를 극복할 수 있을 것이다.
넷째, 응답자들의 대출도서와 희망도서를 비교해 본 결과 실제 대출양은 국내소설, 외국 소설이 베스트셀러보다 2배나 많이 대출되나, 희망도서는 베스트셀러에 대한 요구가 가장 많이 대출되는 국내·국외소설보다 2, 3배나 많았다. 따라서 베스트셀러의 종수와 복권수를 늘려야 대출도서와 희망도서의 차이를 줄일 수 있을 것이다.
다섯째, 응답자 주거지역의 분관이나 도서대여점의 존재가 이동도서관 이용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그 원인은 근본적으로 다른 성격과 유형의 장서를 각각 갖추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순회지역선정과 정차길이를 조정해서 실적에만 너무 집착하지 말고 정보소외지역까지 순회지역에 포함시켜 서비스 지역의 광역화를 시도해야겠고, 순회주기도 일율적으로 하지 말고 이용자나 지역의 특성에 맞추어 조정을 시도해 봄직도 하다.
둘째, 이용태도사항으로 이동차량이 정차지점에 도착한 후 꾸준히 이용자가 나오다가 30-60분 사이에 증가하고, 서비스가 끝나기 20분전부터 줄어들었다. 정차시간에 대한 만족도는 1시간 30분 정차지역과 2시간 정차지역에서 차이가 발견되지 않았다.
고객들이 가장 중요한 서비스 품질로 인식하는 범주는 가시성, 신뢰성, 반응성, 보증성, 공감성이다(홍현진, 이용남 1999). 본 연구에서는 이동도서관에 대한 이용자의 태도에서 가시성과 신뢰성이 매우 높은 것을 발견하였다. 이제 필요한 것은 지역주민들의 필요와 요구가 표현될 수 있고, 이에 대한 이동도서관의 대응이 장서구성, 운영, 프로그램 등에서 가시화 되도록 노력하여 공감성과 보증성을 높이는 일이다.
3%(37명) 이며 신문·방송·안내서 등을 통해서 접한다는 응답자는 5%미만이었다. 비용이 많이 드는 방송매체 등의 세련된 기존의 홍보 방법보다 도리어 서비스지역 주민들의 생활권 안에서 오며 가며 쉽게 듣거나 볼 수 있는 국지적이고 가시적인 홍보가 더 효과가 있음을 발견하였다. 이진영 등(1996)은 이동도서관 차량을 멀리서도 식별할 수 있도록 눈에 띄는 색깔로 하여 가시적 홍보를 하고, 로고송을 사용하여 소리로도 알 수 있게 하며 현수막도 사용해 볼 것을 제안하였다.
셋째, 이용목적에 관한 사항으로 자신의 읽을거리를 위해서로 답한 사람이 62.2%, 자녀를 위해서가 34.8%였으며 응답자의 연령, 경제수준이나, 문화중심지와의 거리 등은 이용목적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불만사항으로는 신간서적 부족이 74%로 으뜸이었다. 92년 서비스 시작 이래 발전한 것이 조금도 없는 이동도서관 서비스이지만 만족도에서는‘대체로 만족’이상이 79.
이들 응답에서 변수간의 관련성에 통계적 유의성을 찾아보기 위해 카이자승값을 구해본 결과, 세 항목 모두 95% 신뢰도 아래서 P값이 0.05 보다 크게 나왔다. 결국 통계적으로 이들 변수간에 관련성이 입증되지는 않았으나 생활수준 등 이용자 환경에 따라 이동도서관 이용목적, 대출도서와 희망도서 유형에 어느정도의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일곱째, 본관장서까지 검색할 수 있는 정도의 전산화가 시급하다.
일곱째, 홍보관련사항으로는‘관리실의 이용안내 방송을 듣고’서비스를 알게 됐다는 응답자가 81%나 되었고, 신문·방송·안내서등 매체를통해서 알게된 사람이 5%미만이 었다.
정차길이에 대한 만족도는 1시간 30분 정차 지역이나 2시간 정차지역이나 모두 대단히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만약 정차길이를 조정하여 정차지역을 늘려야 하는 경우는 마지막 20분 정도를 줄이더라도 무리가 없을 것이다.
넷째, 지역의 인구통계적 데이터를 활용하여 연령, 생활수준, 문화수준, 교육수준 등의 이용자 환경관련 정보를 분석하여 가능한 세분화한 이용자 집단에 적절한 도서를 적재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즉 고객지향적 전략이 이동도서관 서비스에도 적용되야 할 것이다.
현재 담당사서만의 인력으로 업무 부담이 과중할 것이므로 자원봉사자를 각 지역에서 적극적으로 확보하여 모도서관에서 교육시켜 대출반납업무에 도움을 받는다면, 홍보효과와 더불어 주어진 장비와 인원으로도 서비스 지점을 추가할 가능성이 생길 것이다. 또 차량이 도착하기 10〜15분전에 아파트 관리실의 협조를 얻어 안내 방송을 미리 한번 더 내보내준다면 더 많은 이용자를 이끌어내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여섯째, 재정확보와 관련하여 모금운동과 북세일바자 등의 이벤트를 지역사회의 여러 기관의 도움을 얻어 펼칠 것을 제안한다. 이것은 홍보효과도 매우 크다고 한다.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대전시의 이동도서관 서비스지역 주민의 생활수준을 연구자 임의로 아파트평수와 월수입을 기준으로 세집단으로 나누었으며, 잠재적 이용자는 조사대상에서 배제하고 현재의 이용자만을 조사대상으로 한 점이다.
3%(170명)가 원하고 있었다. 이동도서관장서에서 아동 도서의 비율을 높이던가 또는 어린이 전용 이동도서관 신설에 대해 진지하게 연구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첫째, 이동도서관 홈페이지를 개설하여 장서목록·새로운 프로그램·신간서적 등을 소개하고 자원봉사자를 모집·활용하고, 이용자 동아리방 등을 운영하며 모금도 시도하는 등의 새로운 방법을 통해 새로운 이용자계층 확대에 노력해야 하겠다.
이 지점들에 한나절씩을 정차 하는 것 보다는, 이용자수를 고려하여 많은 곳과 적은 곳의 두 개 지점을 묶어 한나절 3시간내에 두 곳 씩 서비스를 하는 것을 고려해 볼만하다. 현재 담당사서만의 인력으로 업무 부담이 과중할 것이므로 자원봉사자를 각 지역에서 적극적으로 확보하여 모도서관에서 교육시켜 대출반납업무에 도움을 받는다면, 홍보효과와 더불어 주어진 장비와 인원으로도 서비스 지점을 추가할 가능성이 생길 것이다. 또 차량이 도착하기 10〜15분전에 아파트 관리실의 협조를 얻어 안내 방송을 미리 한번 더 내보내준다면 더 많은 이용자를 이끌어내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본 도서관 협회에서는 이동도서관 서비스 선정 기준이 어떻게 되는가?
그러나 이동도서관 서비스는 원래 원거리나 소외지역에 대한 서비스권 확대 방법으로 시작되었다. 일본 도서관 협회에서는 이동도서관 서비스는 첫째, 인구밀도가 낮아서 분관설치를 못하는 지역이나 분관에서 거리가 떨어진 지역에, 둘째, 거리보다도 심리적 시간적으로 분관으로부터 떨어진 지역에, 셋째, 신체적 연령적 장애로 정규서비스를 못 받는 집단에, 넷째, 도서관 봉사를 완성시키기 위해 제공한다고 하였다(정병창 1994에서 재인용). 즉 대상지역의 자연적 환경, 사회적 환경, 경제적 환경을 고려하여 선정해야 하는 것이다.
이동도서관 장서 구성 방법에서 전용장서제는 어떤 단점이 있는가?
전용장서제인 경우 적재 장서를 봉사 지역별 대출 경향이나 요구수준을 반영하여 수시로 교체할 수 있는 유연성이 있다. 반면 본관장서 활용에 비해 제한된 범위와 수준의 장서를 제공할 수 밖에 없으며 차량에 적재되어 이용자가 직접 접하는 자료외에는 방치되기 쉬운 단점이 있다.
여러 선행 연구에서 찾아본 이동도서관서비스에 대한 정의를 종합해 보면?
이들을 종합해 보면 다음과 같다. 어떤 이유에서든지 분관 설치가 어렵거나, 원거리 지역 등의 이유로 공공도서관 서비스를 정상적으로 제공하기 어려운 지역주민에게 그들의 생활권으로 장서, 장비, 직원을 운반하여 도서관 이용기회를 계속적이고 규칙적으로 제공하는 공공도서관의 전역활동 서비스이다. 특히 사회·경제·문화·지리적으로 소외된 지역 주민에 도서관이 찾아가 정보접근기회를 제공하며 독서습관을 키워주며 문화시민을 양성하는 공공도서관의 기본목표를 달성하는 효율적인 수단인 것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