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동의수세보원사상초본권(東醫壽世保元四象草本卷)』에서의 양생(養生)에 관(關)한 고찰(考察)
A Study of preservation of health in the Dongyi Soose Bowon Sasang Chobonguen 원문보기

사상체질의학회지 = Journal of Sasang Constitutional Medicine, v.12 no.1, 2000년, pp.101 - 109  

김선민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사상체질과) ,  송일병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사상체질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1. 연구목적 "동의수세보원사상초본권"의 내용 중에서 무병장수(無病長壽)를 하기 위한 양생(養生)은 어떠한 방법들이 있는가 조사해 보았다. 2. 방법 "동의수세보원사상초본권"에 기재된 글 중에서 예방적 사고방식 및 올바른 생활습관에 관하여 서술된 내용을 고찰하였다. 3. 결과 (1) 섭생(攝生)과 정신적 안정이 약(藥)보다 중요하니 조양(調養)하여 본상지기(本常之氣)를 50%이상(以上) 올려놓아 자발적으로 나아지려고 하는 항병력(抗病力)을 도와주면 병(病)을 관리하는 정신으로 편소지장(偏小之臟)의 취약점을 극복할 수 있으니 약(藥)의 중용(中庸)이 필요하다. 2) 주색(酒色)과 사노교착(思盧膠着)이 병(病)의 원인이 되므로 주색재권(酒色財權)의 중용(中庸), 성정(性情)의 중용(中庸), 인사(人事)의 능(能) 부능(不能)의 중용(中庸)을 통한 사상인(四象人)의 건강유지 방법과 치료정신을 제시하였다. 3) 자폭자엽(自暴自葉)하지 않고 주어진 여건에서 최선을 다하려는 긍정적인 자세와 희노애락(喜怒哀樂)을 중(中)과 절(節)에 맞춰서 크게 어긋나지 않게 노력하고 안빈락도(安貧樂道)하고 극기(克己)하는 생활속에서 복(壽)과 수(壽)를 누릴 수 있다. 4) 일반론적(一般論的) 지행(知行)으로서의 명지성행(明知誠行)보다 체질론적(體質論的) 지행(知行)으로서의 선사경행(善思敬行)으로 이기해물(利己害物)되지 않게 호심술(好心術)을 발휘하여 살아가는 것이 득수(得數)의 요인이 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is carried out to investigate the way of preservation of health. Method I studied the archives of the preventive way of thinking and upright habit of life expressed in the Dongyi Suse Bowon Sasang Chobonguen Result & Conclusion 1. For taking car of one's health and keeping quiet 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醫學의 목적이 A間의 훌病을 짧防하고 건강을 유지하게 하거나 훌病으로부터 건강 상태를 회복시키는 것이라고 할 때 병이 나서 치료하기보다는 병이 안나게 f 훌防하는 것이 우선시 된다고 볼 수있다 . 東武公은 뻐賢媒能은 천하 가장 많은 병이요, 好賢樂善은 天下에서도 아주 큰 藥이 된다”고 하여 身體의 病보다는 社會的 倫理的 타락을 중요 뻐한 3fJl! -시하였고, 건전한 정신과 건전한 신체에는 병이 없듯이 이렇게 건전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평소 올바른 養生이 필요할 것인데 『東훌훌훌世保元四象草本卷a 에서는 질병에 대한 짧防的 思考, 질병에 대환 대처 및 일상생활에서의 올바른 섭생과 생활 자세 등의 양생에 관한 것을 어떻게 제시하였는지 『東홈꿇世保元四象草本卷』에 서술된 내용올 중심으로 고찰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