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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4 no.3, 2000년, pp.67 - 78
This is a study on the art style of amimal fight in Scytian ornaments which had been popular in Steppe region of Eurasia. Animals were considered to have magical power and to provide protection against evil or disaster and representations of them thus occupied an important place in life. This styl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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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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動物鬪爭文은 무엇인가? | 動物鬪爭文은 이미 서아시아 지역에서 발생된 것으로 초원의 길을 통하여 스키타이계 전 지역에 전파된 것으로1) 보이며 스키타이계 문화권2)에서는 기본양식에서 벗어나 더욱 다양한 형태로 발전된 것으로 보인다. | |
기마 민족이 동물 형상을 즐겨 사용한 이유는? | 보통 스키타이 동물투쟁문은 사자, 독수리 같은 육식수나 그리핀이라고 불리는 상상동물들이 양, 말, 멧돼지 같은 초식수를 공격하는 문양이 대부분인데 이러한 동물 투쟁 모티브는 날개 달린 사자, 독수리 머리의 사자 등 복합신 짐승의 아이디어와 함께 그 기원이 메소포타미아에 있고 그것은 강력한 야수들을 누를 수 있는 절대적인 힘을 얻고자 하는 지배자들의 소망의 표현이고 권력의 과시였다고 할 수 있다.3) | |
동물 투쟁양식은 무엇인가? | 동물 투쟁양식은 맹수들을 모티브로 하여 주로 장신구에 이용되었는데 보통 두 마리 이상의 동물들이 싸우거나 엉켜있는 형을 하고 있다. 유라시아 기마 민족들은 신기하게도 모두 동물 형상을 황금 장식에 즐겨 사용하였는데 , 말과 산양, 사자 그리고 상상의 동물들이 주요 모티브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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