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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스키타이계(系) 장식품(裝飾品)에 나타난 동물투쟁문(動物鬪爭文)에 대(對)한 연구(硏究)
A Study on the Art Style of Animal Fight in Scytian Ornaments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4 no.3, 2000년, pp.67 - 78  

김문자 (수원대학교 의류직물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is a study on the art style of amimal fight in Scytian ornaments which had been popular in Steppe region of Eurasia. Animals were considered to have magical power and to provide protection against evil or disaster and representations of them thus occupied an important place in life. This style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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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의 연구목적은 우리복식의 원류를 이루는 스키타이계 문화권들을 중심으로 스키타이계 장식품에 보이는 動物鬪爭文의 遺例와 樣式, 그리고 象徵性들을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다.
  • 연구방법은 스키타이 動物鬪爭文을 보여주는 스키타이계 문화지역은 고대 초원의 길을 통해 북방유라시아 전지역에 퍼져 있는데, 스키타이문화, 사키문화, 알타이문화, 노인-우라 문화, 남시베리아문화, 사르마티아문화 등을 들 수 있다. 이들 문화권에 따르는 각 유례 및 양식들을 각각 고찰하여 각 동물투쟁문을 분석하여 그 상징성들을 연구하는 것이다.
  • 연구범위는 동물투쟁 모티브는 우리나라 고구려 고분벽화등에 보이는 四神圖 중 玄武圖에 뱀주제의 동물투쟁문6) 동물투쟁문과 유사한 수렵도가 있음으로써 그 관계를 추측케하는데 본 논문에서는 복식품을 비롯한 장식품에 소재를 한정하여 고찰하였으므로 전체적인 연관관계는 추후의 연구과제로 남겨두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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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動物鬪爭文은 무엇인가? 動物鬪爭文은 이미 서아시아 지역에서 발생된 것으로 초원의 길을 통하여 스키타이계 전 지역에 전파된 것으로1) 보이며 스키타이계 문화권2)에서는 기본양식에서 벗어나 더욱 다양한 형태로 발전된 것으로 보인다.
기마 민족이 동물 형상을 즐겨 사용한 이유는? 보통 스키타이 동물투쟁문은 사자, 독수리 같은 육식수나 그리핀이라고 불리는 상상동물들이 양, 말, 멧돼지 같은 초식수를 공격하는 문양이 대부분인데 이러한 동물 투쟁 모티브는 날개 달린 사자, 독수리 머리의 사자 등 복합신 짐승의 아이디어와 함께 그 기원이 메소포타미아에 있고 그것은 강력한 야수들을 누를 수 있는 절대적인 힘을 얻고자 하는 지배자들의 소망의 표현이고 권력의 과시였다고 할 수 있다.3)
동물 투쟁양식은 무엇인가? 동물 투쟁양식은 맹수들을 모티브로 하여 주로 장신구에 이용되었는데 보통 두 마리 이상의 동물들이 싸우거나 엉켜있는 형을 하고 있다. 유라시아 기마 민족들은 신기하게도 모두 동물 형상을 황금 장식에 즐겨 사용하였는데 , 말과 산양, 사자 그리고 상상의 동물들이 주요 모티브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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