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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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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형 방사성물질 운반캡슐은 국내외의 수송관련 법규에 규정된 기술기준을 만족하도록 설계, 제작되어야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하나로에서 생산된 $^{192}Ir$ 특수형 등위원소 운반캡슐의 건전성을 평가하는데 있다. 법규에서 규정된 낙하시험, 타격시험, 굽힘시험 및 가열시험조건에 대한 안전성 시험을 수행하였으며, 각각의 시험 전후에 누설시험을 수행하였다. 또한, 안전성시험과 더불어 컴퓨터코드를 이용한 전산해석을 수행하여 안전성시험 전에 시험결과에 대한 예측자료로 활용되었다. 낙하시험 및 가열시험 결과 캡슐 표면에서 약간의 흠집과 변형이 발생하였으나, 각각의 시험에서 평가기준이 되는 캡슐의 손상이나 용융 등은 발생하지 않았다. 또한 각 시험 후 수행한 누설시험 결과 누설이 발생하지 않았다. 따라서 특수형 방사성물질 운반캡슐은 법규에서 규정하는 기술기준을 만족하도록 설계, 제작되었음이 입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l of sealing capsules to transport a special form radioactive material should be designed and fabricated in accordance with the design criteria prescribed in IAEA standards and domestic regulations.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demonstrate the safety of a shipping capsule for $^{192}I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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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가열시험 후 용융되거나 확산되지 아니할 .
  • 굽힘조건에 대한 해석에서는 운반캡슐을 수평으로 고정시키고 중량 1.4 kg인 강철 환봉으로 1 m 높이에서 자유낙하 시키는 조건으로 가정하였다. 그림 7은 굽힘조건 해석모델로 하중조건으로는 타격 환봉의 전체에 1 m 자유낙하로 인한 타격속도 4.
  • 그림 5는 낙하해석 모델을 나타내며, 총 4,560개의 절점과 3,040개의 입체요소를 사용하여 모델링하였고, 바닥면은 용기의 바닥면의 바로 아래의 공간에 고정되어 있는 단단한 강체 평면으로 가정하였다. 강체면을 제외한 용기 모델의 모든 절점들은 9 m 높이에서 자유낙하로 인해 충돌 초기에 갖게 되는 13.
  • 낙하조건에 대한 구조해석에서는 캡슐이 9 m 높이에서 자유낙하 하여 운반캡슐이 전단의 모서리 부분으로 낙하하여 충돌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그림 5는 낙하해석 모델을 나타내며, 총 4,560개의 절점과 3,040개의 입체요소를 사용하여 모델링하였고, 바닥면은 용기의 바닥면의 바로 아래의 공간에 고정되어 있는 단단한 강체 평면으로 가정하였다.
  • 그리고 캡 내부에 삽입되어있는 캡슐은 캡 내부에 위치하여 캡 및 캡-연결부 등의 어느 면과도 자유롭게 접촉할 수 있도록 하였다. 사용재료는 격납경계를 이루는 캡 내부의 캡슐만 탄성으로 고려하고 나머지는 모두 탄소 성으로 가정하여 실제에 가까운 해석이 되도록 하였다.
  • 초기 온도조건 T1은 상온인 20 ℃ 가정하였고 최종온도 T2는 가열시험조건에서 캡슐의 내부공간의 온도이며, 내부공간 체적은 V1=V2 이다. 화재사고조건하에서 캡슐의 내부공간의 온도는 800℃ 이고 이때 내압은 2.
  • 429 ms1초기속도를 고려하였다. 타격 환봉 전체 길이를 모델링할 경우 절점과 요소수가 너무 많게 되어 환봉의 길이를 2 cm 길이로 가정하고 1.4 kg 환봉의 무게에 해당하는 등가밀도(equivalent density)를 고려하였다.
  • 타격조건 해석에서는 운반캡슐을 평평한 납판 위에 놓고 직경 2.5 cm, 중량 1.4 kg인 강철 환 봉을 1 m 높이에서 자유낙하 하여 타격하는 조건으로 가정하였다. 그림 6은 해석모델을 나타내며, 하중조건으로는 타격 환봉의 전체에 1 m 자유낙하로 인한 타격속도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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