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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관 보강형 충전 각형강관 기둥-보 플랜지 접합부의 인장거동에 관한 실험적 연구
Tensile Behavior of Concrete-Filled Square Steel Tubular Column-Beam Flange Connections with Stiffeners 원문보기

韓國鋼構造學會 論文集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v.13 no.1 = no.49, 2001년, pp.1 - 8  

유영찬 (안동대학교 건축공학과) ,  강현식 (진주산업대학교 건축학과) ,  문태섭 (한양대학교 건축공학과)

초록

본 연구는 콘크리트충전 각형강관을 이용한 기둥-H형 보 접합부에 있어서 시공성과 충전성을 고려하여 강관 기둥을 외부에서 보강한 충전 각형강관 기둥-H형강보접합부를 개발하고자 하며 이러한 접합방식 개발을 위한 기초적 연구로 보의 인장플랜지와 강관기둥 접합부의 인장거동을 실험적으로 관찰하여 제시한 접합부의 내력 및 변형 특성을 파악한다. 시험체의 변수는 각형강관 기둥의 보강 두께(T=9, 18, 27mm)와 높이(H=50, 80mm)로 계획하여 총 4개의 시험체를 제작하였다. 접합부의 항복내력의 평가로 항복선 이론을 적용한 기존의 연구를 수정하여 실험치와 비교한 결과 비교적 좋은 대응을 나타냈다. 본 연구의 접합방식은 외부에서 강관 기둥을 보강하는 간단한 방법으로 보붕괴형의 강접합을 얻을 수 있으며, 콘크리트 충전성을 확보할 수 있어 시공성에 있어서 장점으로 인정된다. 강관기둥의 두께가 8mm 인 것을 고려하면 실제 구조물의 설계에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되며, 구체적인 설계방법을 위해서는 추치해석적인 방법에 의한 연구와 보완적인 실험이 필요한 것으로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utility of concretefilled steel tubular column to H-beam connections with tubular stiffener. As a preliminary step. a tensile experiment was undertaken to scrutinize characteristics of the structural behavior that take place between beam flanges and colum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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