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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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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2,500톤급 삼동형 호위구축함의 선형설계와 저항추진특성에 대한 연구 결과를 보인다. 보조선체의 형상과 그 설치 위치가 삼동선의 저항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일련의 저항시험과 수치계산을 수행하였다. 그리고 삼동선의 추진효율을 조사하기 위하여 추진시험을 수행하였으며, 실선 크기에서 삼동선과 유사 단동선들의 저항추진성능을 비교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보조선체의 길이 방향 위치가 삼동선의 저항특성에 큰 영향을 미치며, 보조선체의 형상과 폭 방향의 위치는 그 영향이 작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보조선체의 중심이 길이 방향으로 주선체의 선수나 선미 가까운 곳에 설치될 때 삼동선의 저항성능이 우수한 결과를 보였는데, 이는 주선체로부터 생성된 가장 큰 선수파의 파저에 보조선체의 선수가 놓이는 곳이다. 그리고, 삼동선의 저항추진성능은 유사 단동선에 비하여 중속 이상의 구간에서 우수한 결과를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the results of hull form design and powering performance for a 2.500 ton class trimaran frigate. A series of resistance tests and numerical calculations have been conducted to figure out the influences of side-hull form and position on the resistance characteristics of the trima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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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여기서는 보조선체의 길이 방향 최적 위치를 초기설계 단계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생각해 보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2, 500톤급 삼동형 호위 구축함의 선형설계와 그 저항추진특성을 살펴보았으며. 연구 결과를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볼 수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앞에서 수행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유사 단동선형에 비하여 유체성능이 우수한 2500톤급 삼동형 호위구축함의 개념 선형을 설계하고, 그 저항추진특성을 수치계산과 모형시험을 통하여 검토하는 것이다.
  • 여기서는 보조선체의 폭 방향 설치 위치가 저항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기로 한다.
  • 고속에서 파도의 상쇄효과가 최대화되기 위해서는 보조 선체의 형상과 그 설치 위치의 선정이 매우 중요하다. 여기서는 보조선체의 형상, 길이 및 폭 방향 설치 위치가 조파저항에 미치는 영향을 모형시험과 수치계산을 통하여 검토하고자 한다.
  • 여기서는 삼동선의 추진성능에 대한 검토를 하고자 한다. 추진시험으로부터 구한 삼동선의 추진효율을 순항속도인 18노트(Fn-0.

가설 설정

  • 속도에 따라서 길이 방향의 최적위치가 다르다. 예를 들면, 20노트에서는 보조선체가 중심에 설치될 때 저항성능이.
  • 높은 파도에서 내파성과 안전성 및 생존성이우수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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