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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속도 및 조종 실선시운전 계측, 해석 시스템 개발
Computerized Measurement System of Ship Speed and Maneuvering Performance in Sea Trial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38 no.3, 2001년, pp.54 - 61  

김현수 (삼성중공업 조선플랜트 연구소 유체연구파트) ,  박건일 (삼성중공업 조선플랜트 연구소 유체연구파트) ,  하근 (삼성중공업 조선플랜트 연구소 유체연구파트)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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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ISO에서는 속도 시운전의 결과를 보정하는 방법과 시운전 방법 자체를 표준화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그 주요내용 중에 하나는 과학적이고, 신뢰성 있는 시운전 계측이다. 이러한 흐름에 대비하여 저자는 1996년 각종 항해 신호 집중화 장비의 개발을 완료하였고, 1998년 DGPS를 이용한 속도, 조종 시운전의 계측 및 해석 program의 개발을 완료하였다. 개발된 계측 및 해석 program은 검증을 거쳐 1999년 한국 선급으로부터 Certification을 받아 실선 적용을 시작하였다. 현재까지 70여 척의 시운전을 본 시스템을 통해 수행하였다. 그러나 기존에 개발된 시스템은 단축선에 대해서만 적용이 가능하다는 제약이 있었다. 이를 극복하고자 저자는 단축선 이외에 다축선에 대해서도 적용할 수 있는 보완된 계측 시스템과 해석 program을 개발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두 시스템에 대한 개략적인 소개, 검증 방법, 실선 시운전 계측 및 해석 결과 등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expected that ISO issue a standard method for sea trial and the correction of data taken during speed trial. One of the major reason for this effort(or trend) is to get reliable and accurate sea trial measurement. With the same philosophy, SHI(Samsung Heavy Industries) developed a nautical sig...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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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개발된 시스템의 설명과 검증 절차. 계측 결과 등을 소개 하고자 한다.
  • 본 시스템은 실선 시운전의 계측과 해석 방법의 개선을 목표로 1996년 이후 지속적으로 개발 보완되어 온 것으로 아래와 같은 나름대로의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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