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시설 보호 아동의 자아정체감 및 내적인 통제 소재와 보육사가 평가한 행동문제
The relationship institutionalized childrens identities and internal locus of control to behavior problems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19 no.2 = no.50, 2001년, pp.97 - 109  

유안진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 ,  민하영 (대구가톨릭대학교 사회과학부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institutionalized childrens ego-identities and internal locus of control to behavior problems. The subjects were 119 5th and 6th graders(58 boys, 61 girls) who were institutionalized in Seoul. The major finding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시설 보호 아동의 행동문제를 아동 개인적 특성을 토대로 개선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생 활 환경이 질적으로 다른 일반 아동과의 비교 연구에서 벗어나 시설 보호 아동의 행동문제를 그들의 개인 내적 변수, 시설 배경 변수 및 인구학적 변수 측면에서 접근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소재 아동복 지 육아시설에서 생활하고 있는 5, 6학년 초등학생 131명을 대상으로 그들의 행동문제가 자아정체감과 내적인 통제 소재 등 개인 내적 변수 및 입소 사유, 입소 기간 그리고 성별 등과 같은 시설 배경 변수 또는 인구학적 변수에 의해 유의하게 설명될 수 있 는지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 및 논 의가 도출되었다.
  • 오정애, 1990)을 고려해 볼 때 시설 보 호 아동의 행동문제 개선 노력은 무엇보다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내용이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시설 보호 아동의 행동문제를 개인 내적 변수와 시설 배 경 변수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는 시설 보 호 아동의 행동문제를 시설 환경의 개선과 같은 환 경 중심적 대처 방안이 아닌, 아동의 개인 내적 특성 강화와 같은 아동 중심적 대처 방안에서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 지금까지의 논의는 시설 보호 아동의 행동문제가 개인 내적 변수와 시설 배경 변수 뿐 아니라 성별과 같은 인구학적 변수 등 아동 개인적 특성에 의해 부 분적으로 예측되고 설명될 수 있음을 전망하고 있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지금까지의 논의를 종합하여 시설 보호 아동의 행동문제를 자아정체감, 내외 통제 성향, 시설 입소 사유, 입소 기간 그리고 성별 등과 연결시켜 살펴봄으로써 시설 보호 아동의 행동 문제를 아동 중심 측면에서 접근하고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