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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항 접근수역의 해상교통 안전성 평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ssessment of the Marine Traffic Safety at the Pusan Approaching Waters 원문보기

韓國航海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navigation, v.25 no.3 = no.74, 2001년, pp.257 - 268  

강영식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정재용 (한국해양대학교 마린시뮬레이션교육연구센터) ,  박영수 (고베상선대학 대학원) ,  이형기 (한국해양대학교 한나라) ,  문범식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박진수 (한국해양대학교 해양관리기술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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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자연조건, 지형조건, 시설조건 및 다른 선박과의 상대적 위치 관계 등의 특정한 운항환경에서 조선자가 갖는 심리적 부담을 계량화하고, 이를 통해 해상교통의 안전성을 평가하는 환경스트레스 모델을 적용하여 부산항 접근수역의 현행 통항분리방식과 선행 연구에서 제안한 원형분리대방식에 의한 해상교통의 안전성을 상호 비교하여 그 타당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rine traffic engineering is the technical field that observe flows of vessel traffic in accurate and describe the features of ships' movement statistically or analytically, then contribute to the improvement of the traffic flow and safety of traffic. Recently, marine traffic engineering has been 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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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 현재의 해상교통공학에서는 제안된 대책안을 도입 할 경우에 앞으로 변화가 예상되는 교통흐름을 예 측하여 평가함으로써 그 대책의 타당성을 판단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박[2]이 부산항 접근수 역에 대하여 제안된 원형분리대와 현행 통항분리대 에 대해 환경스트레스모델(Environment Stress Model, ES Model)을 적용하여 제안한 원형분리대 의 타당성을 판단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부산항 접근수역에 대해 교통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해상교통류 시뮬레이션에 적용함으로써 현행 통항 분리대와 제안한 원형분리대을 비교.
  • 또한 교통류를 이루는 개개 의 선박의 ESA를 비교하기 위해과 같은 방법을 행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현행의 통항분리대를 통항하 는 선박의 교통류와 제안한 원형분리대에 의해 예 측되는 교통류를 비교 . 분석하여 원형분리대 설치 의 타당성 여부를 검증하려는 것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현행의 통항분리대를 통항하 는 선박의 교통류와 제안한 원형분리대에 의해 예 측되는 교통류를 비교 . 분석하여 원형분리대 설치 의 타당성 여부를 검증하려는 것이다. 따라서 부산 항 접근수역의 평가해역은 부산항으로 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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