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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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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국내 여러 지역에서 수행된 도로, 철도 및 기타 토목공사를 위한 설계과정에서 조사가 이루어진 현지조사와 시추코아 및 시추공을 대상으로 암반평가가 이루어진 자료들을 대상으로 암반분류방법간의 상관관계에 대해 조사하였다. 상관관계에 대한 해석은 암반분류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RMR과 Q분류법간의 상관관계 그리고 RQD와 두 암반평가방법간의 관계에 대하여 암석성인별 분류 즉 화성암, 퇴적암 및 변성암별로 검토를 실시하였다. 전체적으로 분류방법의 상관관계는 좋게 나타나고 있다. 그리고 음파검층에 의한 탄성파 P파 속도와 RMR의 상관관계를 고찰하였는데, 이 두 요소간의 상관성은 비교적 양호하였으며 보다 신뢰성 있는 관계식을 유도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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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위에서 언급한 탄성파 속도에 영향을 주는 인자는 현지 지반의 특성을 반영하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으며 앞에서 언급된 RMR분류법의 요소들도 탄성파 속도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과 많은 유사성을 갖는다. 본 논문에서는 탄성파 속도에 영향을 주는 인자와 RMR분류법의 요소들과의 상호 관련성보다는 현지에서 측정된 탄성파 속도와 RMR 값과의 관련성에 대해 검토하였다.
  • 본 논문은 국내 여러 지역에서 수행된 도로 철도 및기타 토목공사를 위한 설계과정에서 조사가 이루어진여러 현장(동해-주문진 고속도로구간, 영동선 도계-동백구간, 중앙고속도로 영주제천, 내륙고속도로 문경-점촌, 대구-포항고속도로, 부산 영도하수처리장, 부산-울산고속도로, 중앙선 덕소-양수, 호남고속도로 광주지역, 전주함양간 고속도로 등)의 현지조사와 시추코아 및시추공을 대상으로 암반평가가 이루어진 자료들을 대상으로 암반분류방법간의 상관관계에 대해 조사하였다. 상관관계에 대한 해석은 암반분류에서 많이 사용되고있는 Bieniawski의 RMR(1973)과 Barton외(1974)의 Q시스템간의 상관관계 그리고 RQD와 두 암반평가방법간의 관계에 대하여 암석성인별 분류 즉 화성암, 퇴적암및 변성암별로 검토를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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