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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이안 구조물 건설에 따른 해안선의 변화와 수치계산
Shoreline Changes due to the Construction of Offshore Structure and its Numerical Calculation 원문보기

韓國港灣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rt research, v.15 no.1, 2001년, pp.47 - 56  

신승호 (큐슈대학대학원 공학연구원 연안역환경학강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numerical model for practical use based on the 1-line theory is presented to simulate shoreline changes due to construction of offshore structures. The shoreline change model calculates the longshore sediment transport rate using breaking waves. Before the shoreline change model execution, a wav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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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해상 구조물 건설에 따른 배후의 해안선 변화에 주목하여 수치 계산을 통한 해빈 변 형을 예측함에 있어서, 해안선 변화 예측 모델의 각 항이 가지는 물리적인 의미 및 계산상의 특성을 분 석하고, 수치해석 결과와 평면수조에서의 이동상 실 험으로부터 얻어진 해안선 변화량과의 비교 분석을 통하여 모델의 적용성 그에 따른 주의할 점 등에 대한 고찰을 행한다.
  • 이러한 조건하에서의 외해 구조물 의 건설에 따른 배후에서의 해빈변형에 관한 상세는 신과 이(2000)에서 검토되어 배후의 지형변화에 해 빈류가 크게 작용함을 밝혔다. 본 연구에서는 해안 선에 주목하여 이의 변화와 해안선 수치모델을 이용하여 예측하고자 할 경우에 있어서의 모델의 특성과 문제점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가설 설정

  • 1에 나타낸 바와 같이 해안선을 Ay 간격의 cell로 분할하고, 각 cell에 있어서 각 시간 간격 血 동안의 토사 변화량, 遷 생각한다. 이때, 해저 경 사면은 수심, 久까지 해저 경사가 변하지 않고 평 행 이동한 것으로 가정하며, 해안선의 이동량을 小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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