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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단안 카메라 환경에서의 시선 위치 추적
A Gaze Detection Technique Using a Monocular Camera System 원문보기

한국통신학회논문지. The Journal of Korea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Society. 네트워크 및 서비스, v.26 no.10B, 2001년, pp.1390 - 1398  

박강령 (LG전자기술원 Digital Vision Group) ,  김재희 (연세대학교 전기.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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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선 위치 추적이란 사용자가 모니터 상의 어느 지점을 쳐다보고 있는 지를 파악해 내는 기술이다. 시선 위치를 파악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2차원 카메라 영상으로부터 얼굴 영역 및 얼굴 특징점을 추출한다. 초기에 모니터상의 3 지점을 쳐다볼 때 얼굴 특징점들은 움직임의 변화를 나타내며, 이로부터 카메라 보정 및 매개변수 추정 방법을 이용하여 얼굴특징점의 3차원 위치를 추정한다. 이후 사용자가 모니터 상의 또 다른 지점을 쳐다볼 때 얼굴 특징점의 변화된 3차원 위치는 3차원 움직임 추정방법 및 아핀변환을 이용하여 구해낸다. 이로부터 변화된 얼굴 특징점 및 이러한 얼굴 특징점으로 구성된 얼굴평면이 구해지며, 이러한 평면의 법선으로부터 모니터 상의 시선위치를 구할 수 있다. 실험 결과 19인치 모니터를 사용하여 모니터와 사용자까지의 거리를 50∼70cm정도 유지하였을 때 약 2.08인치의 시선위치에러 성능을 얻었다. 이 결과는 Rikert의 논문에서 나타낸 시선위치추적 성능(5.08cm 에러)과 비슷한 결과를 나타낸다. 그러나 Rikert의 방법은 모니터와 사용자 얼굴까지의 거리는 항상 고정시켜야 한다는 단점이 있으며, 얼굴의 자연스러운 움직임(회전 및 이동)이 발생하는 경우 시선위치추적 에러가 증가되는 문제점이 있다. 동시에 그들의 방법은 사용자 얼굴의 뒤 배경에 복잡한 물체가 없는 것으로 제한조건을 두고 있으며 처리 시간이 상당히 오래 걸리는 문제점이 있다. 그러나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시선 위치 추적 방법은 배경이 복잡한 사무실 환경에서도 사용가능하며, 약 3초 이내의 처리 시간(200MHz Pentium PC)이 소요됨을 알 수 있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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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04cm 의 이동량게 대하8 2차원 영사에서는 31 pixel의이동량으로 측정되었다. 그러면 이 시점에서 과연이 값이 얼마나 정확하게 3차원 이동량을 나타내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이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실험을 하였다. 수평, 수직으로 &泗간격으로 표시된점이 있는 보정판을 모니터 앞 50cm 거리 설치하고 이때 카메라에 의해 관측된 영상내의 점 사이의간격을 조사한다.

가설 설정

  • 모니터 상의 시선 위치를 파악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2차원 카메라 영상으로부터 얼굴 영역 및 얼굴 특징점을 자동으로 추출하였으며, 이로부터 카메라 보정, 매개변수 추정 방법 및 3차원 움직임 추정 방법등을 이용하여 모니터 상의 시선 위치를 구하였다. 이때 본논문에서는 눈동자의 움직임은 거의 없다고 가정했으며 이에 대한 추가 연구는 현재 진행중이다
  • 그러므로 이 연구에서는 Ⅳ.절의 방법으로 일단 초기에 모니터에서 사용자까지의 거리를 측정한 후에는 이 거리의 변화도가 크지 않는다고 가정했으며, 또한 초기에 사용자가 모니터의 중앙을 볼 때 구한 얼굴의 폭 정보에 대한 현재 입력 얼굴의 폭 정보를 비교함으로써 모니터에서 사용자까지의 거리에 대한 변화도를 어느정도 흡수할 수 있도록 하였다. 신경망의 학습을 위하여 42곳의 시선 위치를 응시할 때 추출된 420개(42시선 위치 X10명분)의 회전각 데이터를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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