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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빌의 디지털 재현
Digital Reproduction of Mobiles 원문보기

정보과학회논문지. Journal of KIISE. 시스템 및 이론, v.28 no.9, 2001년, pp.415 - 423  

이동춘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증강현실연구팀 연구원) ,  이남경 (경북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정대현 (경북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김창태 ((주)KOG 기술연구소) ,  이동규 ((주)KOG 기술연구소) ,  배희정 (동국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백낙훈 (미국죠지워싱턴대학 Computer Science) ,  이종원 (경북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유관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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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는 회화과 같은 미술 작품들을 디지털 형태로 재현하려는 시도들이 활발해지고 있다. 디지털 형태로 재현된 회화 작품들은 저장하거나 전송하기에 편리한 장점을 가진다. 반면에 알렉산터 칼더(Alexander Calder)가 창시한 모빌, 즉 움직이는 조각은 그 특성상 기존의 방법으로는 컴퓨터에서 재현하기가 까다롭다. 모빌은 바람과 같은 외부의 힘에 의해 각각의 조각이 움직이도록 제작되어 있으므로, 사진이나, 정지 영상과 같은 고정된 형태로는 작가의 제작 의도를 충분히 전달하기에 미흡하다. 본 논문에서는 컴퓨터상에서 재현된 모빌을 사용자들이 사실적으로 감상할 수 있는 물리 기반의 가상 모빌 시스템을 제안한다. 실세계의 모빌을 3차원 모델로 구성한 후, 가상의 바람을 생성하여 그 모빌이 움직일 수 있도록 하였다. 모빌의 움직임을 운동학 방법들을 사용하여 사실적으로 표현한다. 기존의 제약조건을 가지는 동역학(Donstraint dynamics)방법과 충격역학(impulse dynamics)방법들을 모빌의 구조에 적합하도록 개선하여, 모빌의 움직임을 PC 환경에서 대화형으로 재현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제안하는 속도 향상 방법들을 모빌과 유사한 위상 구조를 가지는 3차원 모델에서도 적용 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re are many attempts to reproduce real world fine art pieces in digital forms. The digital representations are convenient to store and/or transmit. In contrast, mobiles, or moving sculptures, such as those designed by Alexander Calder cannot to reproduced realistically by usual reproduc...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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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외 목적은 컴퓨터 시스템에서 실세계의 모빌 음 재현하는데 있고, 이를 위해 물리법칙에 따라 움직이는 가상 모빌 시스템올 개발하였다. 대화형으로 움직이는 가상 모빌을 보여주기 위해서, 본 논문은 가상 바람 모델외 도입, 제약조건을 가지는 동역학의 빠른 해결, 충격역학의 빠른 적용 방법 등의 3가지 요소에 중점을 주었다.
  • 이를 위해서 공기역학(aerodynamics) 에 기초하여 단순화된 가상 바 람 모뗄을 사용한다. 또, 운동학 방법들에서 필연적으로 폴어야 하는 대형 연립방쩡식을 모빌의 위상 정보를 이 요하여 선형 시간에 풀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본 는 문이 제시한 방법들은 단순히 오 빌에반 한정된 것이 아니라 물리 기반의 실시간 시뮬레이션 분야들에서 응 용할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물리 기반의 가상 모빌 시스렘을 제안 한다. 컴퓨터 상에서 모빌의 음직임을 재현하고자 하는 이러한 시도는 아직까지는 없었던 것로 보인다.
  • 본 논문외 목적은 컴퓨터 시스템에서 실세계의 모빌 음 재현하는데 있고, 이를 위해 물리법칙에 따라 움직이는 가상 모빌 시스템올 개발하였다. 대화형으로 움직이는 가상 모빌을 보여주기 위해서, 본 논문은 가상 바람 모델외 도입, 제약조건을 가지는 동역학의 빠른 해결, 충격역학의 빠른 적용 방법 등의 3가지 요소에 중점을 주었다.
  • 본 논문은 일반적인 PC 환경에서도 대화형으로 모빌 의 음직임을 재현하는 데에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서 공기역학(aerodynamics) 에 기초하여 단순화된 가상 바 람 모뗄을 사용한다.

가설 설정

  • (1) 대각선 상의 원소 久들은 모두 0이 아니다. (2) 如가 0이 아니면, 如도 0이 아니다.
  • 식 (5)에서 계산한 바람에 외한 힘을 적용시키기 전에 물체의 각 면에 실제로 바람이 작용하는 지를 검사 하여야 한다. 가상 모빌 시스템에서는 가상 바함의 실시간 처리를 위하여, 바람이 물체에 직접 부딪히는 경우에 반 힘이 가해진다고 가정한다. 이 경우메는 물체의 해담 부분이 원뿔의 꼭지점으로부러 직접 가시 (dirwtly visible)적이고, 원뿔의 내부에 포함된 경우에만 가상 바 람의 영향을 받는다.
  • 컴퓨터 그래픽스 분야에서는 공기 역학 방법오로 풍속을 계 산하는 방법들[5, 6, 7] 이 제안되어 있지만, 가상 모빌 시스템에서는 실시간 처리를 행하여야 한다는 조건 때문에 단순화된 형태로 풍솜올 계산하였다. 우선 곰기는 비점착성의 압축되지 않는 유체이고, 이 유체의 흐름은 주어진 원뿔 내로 폐쇄된다고 가정한다. 이 가정은 정상 풍속의 바람에 대해서는 유효하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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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H. McWhinnie, The Electronic Museum, Computers and Graphics, 12(2):269, 1988 

  2. F. McGuire, The origins of sculpture: Evolutionary 3D design, IEEE CG&A, 13(1):9-11, 1993 

  3. P. Rademacher and G_ Bishop, Multiple-Centerof-Projection Images, SIGGRAPH '98, pp.199-206, 1998 

  4. B. Mirtich, V-Clip: Fast and Robust Polyhedral Collision Detection, ACM Trans. on Graphics, 17(3):177-208, 1998 

  5. W. Reeves, Particle Systems - A Technique for Modeling a Class of Fuzzy Objects, ACM Trans. on Graphics, 2(2):91-108, 1983 

  6. J. Weichert and D. Haumann, Animation Aerodynamics, SIGGHAPH '91, pp.19-22, 1991 

  7. M. Shinya and A. Fournier, Stochastic Motion - Motion Under the Influence of Wind, EUROGRAPHICS '92, 11(3):119-128, 1992 

  8. A. Patterson, A First Course in Fluid Dynamics,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89 

  9. R. Feynmann, R. Leighton and M. Sands, The Feynrnan Lectures on Physics, Addison-Wesley, 1965 

  10. P. Schroder and D. Zeltzer, The Virtual Erector Set: Dynamic Simulation with Linear Recursive Constraint Propagation, Computer Graphics (1990 Symposium on Interactive 3D Graphics), 24(2): 23-31, 1990 

  11. M. Surles, An Algorithm with Linear Complexity for Interactive, Physically-based Modeling of Large Proteins, SIGGRAPH '92, pp.221-230, 1992 

  12. D. Baraff, Linear-Time Dynamics using Lagrange Multipliers, SIGGRAPH '96, pp.137-146, 1996 

  13. M. Gleicher and A. Witkin, Through-the-lens Camera Control, SIGGRAPH '92, pp.331-340, 1992 

  14. P. Hubbard, Approximating Polyhedra with Spheres for Time-Critical Collision Detection, ACM Trans. on Graphics, 15(3):179-210, 1996 

  15. B. Mirtich, Impulse-based Dynamic Simulations of Rigid Body Systems, PhD. thesis,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1996 

  16. J. Hahn, Realistic Animation of Rigid Bodies, SIGGRAPH '88, pp.299-308, 1988 

  17. M. Moore and J. Wilhelms, Collision Detection and Response for Computer Animation, SIGGRAPH '88, pp.289-298, 1988 

  18. J. Neider, T. Davis and M. Woo, OpenGL Programming Guide, Addison-Wesley Publishing Company, 1993 

  19. 이남경, 실시간 재생을 위한 인위적인 바람 모델, 경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9 

  20. 이남경, 백낙훈, 이종원, 류관우, '한국정보과학회 논문지,실시간 응용을 위한 인위적인 바람의 생성', 한국정보과학회 논문지, Vol. 27, No.8, pp.701-709, 2000 

  21. 정대현, 물리기반 모델링에서 선형시간 충돌반응, 경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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