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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공시간에 의한 복합특징형상의 가공순서 생성
Machining Sequence Generation with Machining Times for Composite Features 원문보기

한국CAD/CAM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Society of CAD/CAM Engineers, v.6 no.4, 2001년, pp.244 - 253  

서영훈 ((주)롯데정보) ,  최후곤 (성균관대학교 시스템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more complete process planning, machining sequence determination is critical to attain machining economics. Although many studies have been conducted in recent years, most of them suggests the non-unique machining sequences. When the tool approach directions(TAD) are considered fur a feature, b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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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결과로 인하여 이들이 제시하는 가공순서는 대안으로서의 유 일하지 않은 가공순서 이며 공정 계획자가 그중 적절한 순서를 선택해야하는 과제가 남아있다. 본 논문에서는 특징형상간의 기하학적 • 위상학적 제 약에 따른 선후관계와 기하공차 제약에 따른 선후관 계, 공정계획자의 경험에 따른 선후관계 둥을 고려한 선후관계행렬을 작성하여 가공순서의 대안을 결정하 고, 표면조도와 재질의 경도, 공구의 지름, 절삭날의 길 이 둥을 고려하여 Halevi와 Weill的이 제시한 가공모 수에 의한 가공시간 모델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가공 시간 모델에 의하여 특징형상의 공구접근 방향별 가공 시간을 계산한 후 셋업횟수 최소화 기준과 유휴시간 즉, 가공대기시간을 최소화하는 최선의 가공순서를 유 일하게 결정한다.

가설 설정

  • 이동횟수가 된다. 니(知"]시(s+(스" %=(0.11破4+o.3)(誅广 (1) 여기서 NP : 최소 작업대 이동횟수 D : 공구 지름(mm) H : 특징형상의 높이(mm ) W : 특징형상의 폭(mm) Lc : 절삭날 길이 (mm) Ra : 표면조도(gm) BHN : 피삭재의 Brinell 경도 丨 r : 정수 df: 정삭작업의 최대 절삭깊이 2.5.3 정 삭작업에 서 최 소 작업 대 이 동횟수 본 논문에서 정삭작업은 황삭작업 이후 도면의 치수 와 표면조도를 만족시키기 위한 작업으로 주어진 가공 면의 가공깊이에 대해 작업대가 1회 이동하여 주어진 공차와 조도를 만족시킨다고 가정하였다. 이러한 가정 은 평엔드밀을 이용한 밀링가공이기 때문에 가능하 다.
  • 1) SRFi=7인 특징형상 k가 한개인 경우 k 같은 특징형상 f의 SEQ에 순서 인덱스 2, ..., n) 을 부여하고 PRM에서 제거한다.
  • 이를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순서상의 각 형 상에 대하여 공구접근방향에 따라 가공시간을 계산하 고 형상과 형상사이의 유휴시간을 최소화시키는 순서 를 최선의 가공순서로 제시한다. 3.2 륵징형상의 공구접근방향별 가공시간 Fig. 9에 보인 예제에 대하여 공구 접근방향별 가공 시간을 결정하기 위해서 절삭공구는 6$ 평엔드밀, 절 삭날의 길이는 20mm, 피삭재 재질의 경도(BHN)는 200, 만족시켜야 하는 표면조도는 0.8 卩m로 가정한다. 각 특징형상에 대한 공구접근방향별 가공시간을 계 산하면 Table 4와 같이 정리된다.
  • Fig. 9에 보인 예제에 대하여 공구 접근방향별 가공 시간을 결정하기 위해서 절삭공구는 6Φ 평엔드밀, 절 삭날의 길이는 20mm, 피삭재 재질의 경도(BHN)는 200, 만족시켜야 하는 표면조도는 0.8 um로 가정한다.
  • 단계 3 : 단계 1에서 작성된 선후관계행렬에서 임의의 특징 형상 k에 대하여 SRF와 SCF가 모두0인 특징 형상은 선후관계가 없는 형상이다.
  • 밀링작업 한국CAD/CAM학회 논문집 제 6 권 제4 호 2001년 12월 가공시간에 의한 복합특징형상의 가공순서 생성 249 +X 에서 황삭작업은 작업대가 가장 빠른 속도로 다회 이 동(multi-pass)하며 절삭하는 작업이며 매 이동후 얻는 치수와 표면조도의 만족여부보다는 공구수명의 연장 을 경제적 가공의 주요요소로 고려하는 작업이며, 정 삭작업은 작업대의 이송속도를 줄여 도면에 주어진 치 수와 표면조도를 만족시키기 위한 작업이다. 본 논문 에서 정삭작업은 작업대의 1회 이송(single pass)으로 충분하다고 가정하고 있다. 2.
  • 밀링작업 한국CAD/CAM학회 논문집 제 6 권 제4 호 2001년 12월 가공시간에 의한 복합특징형상의 가공순서 생성 249 +X 에서 황삭작업은 작업대가 가장 빠른 속도로 다회 이 동(multi-pass)하며 절삭하는 작업이며 매 이동후 얻는 치수와 표면조도의 만족여부보다는 공구수명의 연장 을 경제적 가공의 주요요소로 고려하는 작업이며, 정 삭작업은 작업대의 이송속도를 줄여 도면에 주어진 치 수와 표면조도를 만족시키기 위한 작업이다. 본 논문 에서 정삭작업은 작업대의 1회 이송(single pass)으로 충분하다고 가정하고 있다. 2.
  • 5.3 정 삭작업에 서 최 소 작업 대 이 동횟수 본 논문에서 정삭작업은 황삭작업 이후 도면의 치수 와 표면조도를 만족시키기 위한 작업으로 주어진 가공 면의 가공깊이에 대해 작업대가 1회 이동하여 주어진 공차와 조도를 만족시킨다고 가정하였다. 이러한 가정 은 평엔드밀을 이용한 밀링가공이기 때문에 가능하 다.
  • 선후관계행렬의 알고리즘에 의하여 가공순서가 특징형상 Fl, F2 순서로 유일하 게 결정되었고 F3, F4는 가공순서가 유일하게 결정되지 않는다고 가정하고(즉 두 개의 순서 F3—*F4, F4—* F3), 가공순서가 결정된 특징형상 Fl, F2의 가공방향이 -Z방향으로 결정되었다고 가정한다.
  • A composite feature for generating non-unique machining sequences. 지 않는다고 가정하고(즉 두 개의 순서 F3—*F4, F4—* F3), 가공순서가 결정된 특징형상 Fl, F2의 가공방향이 -Z방향으로 결정되었다고 가정한다. 가공순서가 결정 되지 않은 특징형상 F3, F4의 공구접근 방향을 검색하 면 F3은 -Z방향, F4는 +Y방향의 공구접근 방향을 가 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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