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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철도시스템에서 직격뇌에 대한 가공지선의 내뇌효과
Shielding Effects of an Overhead Ground Wire in the Electric Railway Systems due to Direct Lightning Strokes 원문보기

照明·電氣設備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lluminating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s, v.15 no.3, 2001년, pp.91 - 96  

임성정 (현대중공업 기전연구소) ,  김재철 (숭실대학교 전기공학과) ,  추동욱 (경문대학 전기공학과) ,  정용철 (철도청 전기본부) ,  창상훈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책임연구원)

초록

본 논문은 전기철도시스템 고압 배전선로에서 직격뇌에 의한 가공지선의 영향에 대해서 설명하였다. EMTP를 사용하여 가공지선과 보안기의 영향을 정량적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전차선로의 구조변경과 피격전류의 크기, 파미값의 변화에 대한 영향도 평가하였다. 분석결과 기존 시스템에 가공지선의 설치는 전기철도시스템 고압 배전선로에 유도되는 피격전압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음을 입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scribes the effect of an overhead ground wire in Power distribution lines of electric railways due to direct lightning strokes. Using the EMTP, the effects of an overhead ground wire and a s-horn are analyzed quantitatively. Also, the influences of the structure of electric railways an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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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전기철도 시스템 고압 배전선의 직격뇌에 대한 가공지선의 설치와 보안기의 내뢰 효과에 대해서 설명하였다. 또한, 가공지선을 설치하지 않고 보호선을 이동하였을 경우의 효과도 평가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현재 철도시스템에서 운용 중인 급전시스템의 하나인 AT급전시스템에 있어서 뇌격에 대한 차폐 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그림 1에서 는 전철주에 6.
  • 中田一夫 등[4-5] 은 직격뇌에 대해서 가공지선과 피뢰기의 성능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 는 피뢰기 설치 위치에 따른 에너지 처리와 가공지선의 효과에 대해서 다루었다. 문헌[6-기에서는 전력 시 스템 배전선로에서의 가공지선에 대한 피뢰효과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 전기철 도 시스템에서 내 뇌 분석에 대한 연구로서 岡井政彦[8]은 전기철도 시스템에서 뇌격에 의한 피뢰기의 성능을 평가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간단한 회로에 대해서 EMTP의 적용에 대해서 다루었다. H Muragishi 등[9]은 자기부상열차시스템에서 뇌격에 의한 코일 시스템에서 가공지선의 내뇌효과에 대해서 조사하였다.
  • Yokoyama 등[1-3]은 일본의 겨울철 낙뇌에 대해서 배전선로의 내뇌대책으로 피뢰기와 가공지선의 효과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유도뇌에 대한 피뢰기의 설치 대수와 위치둥의 결정에 대해서 다루었다. 中田一夫 등[4-5] 은 직격뇌에 대해서 가공지선과 피뢰기의 성능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 문헌[6-기에서는 전력 시 스템 배전선로에서의 가공지선에 대한 피뢰효과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주방전, 선행방전 및 유도뇌에 대해서 가공지선과 접지저항의 관계에 대해서 차폐율의 측면에서 검토하였다.

가설 설정

  • 뇌격전류 파형은 그림 5에 나타낸 바와 같이 선형적으로 상승, 감쇄한다고 가정하였다. 뇌격 전류의 파두값Tf) 은 2[底]로 고정하였으며 크기와 파미값(Tt) 은 변경하였다.
  • 28 [mJ에 위치하도록 설정하였다 [10]. 보안기(s-hm)은 l[km]마다 10[Q]의 접지 저항으 로 접지하였으며 콘크리트 주의 써지임피던스는 200 [Q]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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