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study is focused on three major museum projects completed during 1990's by Richard Meier who is known as the romantic modernist as well as one of the architects who continue their devotion on completing the fourth dimensional spatial concept through the practice. Main focus of the study will be...
This study is focused on three major museum projects completed during 1990's by Richard Meier who is known as the romantic modernist as well as one of the architects who continue their devotion on completing the fourth dimensional spatial concept through the practice. Main focus of the study will be analyzing the space and design elements shown in the Museum of Contemporary Art (Barcelona, Spain, 1986-95), Museum of Television & Radio (Beverly Hills, CA., 1994-96) and the Getty Center(Los Angeles, CA., 1984-97), and find out the new meaning of museum design suggested by the architect. The analyzation was done based on the actual sight visits and through the acquired references. The museum designs done by Richard Meier show consistency between visual language, use of 'light, space and form' as the design elements to connect interior and exterior to create openness and harmony with surrounding condition. Additionally, greatness of the architectural elevation, efficient use of interconnecting space, adoption of natural light, affective use of the space, careful consideration to the exhibiting items, spread of information centers, balance between large and small exhibition spaces, and his concept on providing choices to the viewer within the museum are the main issues in designing the museum in order to give various spatial experience to the visitors.
This study is focused on three major museum projects completed during 1990's by Richard Meier who is known as the romantic modernist as well as one of the architects who continue their devotion on completing the fourth dimensional spatial concept through the practice. Main focus of the study will be analyzing the space and design elements shown in the Museum of Contemporary Art (Barcelona, Spain, 1986-95), Museum of Television & Radio (Beverly Hills, CA., 1994-96) and the Getty Center(Los Angeles, CA., 1984-97), and find out the new meaning of museum design suggested by the architect. The analyzation was done based on the actual sight visits and through the acquired references. The museum designs done by Richard Meier show consistency between visual language, use of 'light, space and form' as the design elements to connect interior and exterior to create openness and harmony with surrounding condition. Additionally, greatness of the architectural elevation, efficient use of interconnecting space, adoption of natural light, affective use of the space, careful consideration to the exhibiting items, spread of information centers, balance between large and small exhibition spaces, and his concept on providing choices to the viewer within the museum are the main issues in designing the museum in order to give various spatial experience to the visito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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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문화적 욕구를 해소시켜 줄 수 있는 건축물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빛, 공간, 형태'의 요소를 이용하여 4차원의 공간구성을 완성시키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낭만적 모더니스트 리차드 마이어의 건축작품들 중 1990년대에 완공된 세 곳2)의 미술관건축물을 대상으로 공간 및 디자인 요소에 대한내용을 크게 배치계획을 포함하는 진입부구성, 평면구성, 기본구조, 전시공간구성, 채광형식, 동선체계로 나누어 분석함으로써 그가 최근에 설계한 미술관건축물의 구성요소 및 특성을 고찰하고, 그가 현대의 미술관건축에 제시하는 의의를 조명해 보고자 한다.
마이어가 주장하는 건축은 역사의 기나긴 연속체로서 전통과 접목시키는 것이었고, 빛과 공간, 빛에 의한 다양한 공간연출, 빛과 휴먼 스케일, 건축문화와 인간의 질서 및 정의에 대한 문제점들을 끊임없이 해결하고자 노력하였으며, 이를 통해 시공간개념의 4차원 세계를 구현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분석된 마이어의 미술관 공간구성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이 프로젝트는 6개의 다른 용도의 구성요소를 하나의 일관성 있는 통합체로 엮는 동시에 각각이 지닌 개별적 특성을 살리기 위한 시도로서 축의 개념을 도입하였다. 대지 약 3만평의 언덕 위에 진입플라자와 Robert Irwin이 설계한 중앙정원(Central Garden)을 잇는 2개의 중앙축이 22.
최근에 개관된 빌바오의 구겐하임 미술관(1991-97)이 자유분방한 조형미를 표방한 것에 비해 게티 센터는 우아하고 고전적 모더니즘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꼬르뷔제의 영향으로 태양광선의 반사에 의해 뚜렷한 형태가 강소되는 지중해의 전통을 표현하고자 하였다. 미술관에는 점차 늘어나고 있는 중세에서부터 19세기까지의 회화와 장식예술품을 전시하고 있으며, 그리스 로마시대의 골동품들은 기존 말리부 미술관에 남겨졌다.
제안 방법
공간의 수직적 연결을 위해 그의 주택설계에서 자주 사용되었던 램프를 도입하여 건물 내·외부를 교대로 한가로이 즐기면서 이동이 가능하도록 하였고, 게티 센터의 경우 중정을 이용한 건물 내·외부로의 진·출입을 가능케 하여 관람객의 선별관람을 용이하게 하였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관람객과 직원들의 동선은 엄격히 구분시켰다.
또한 상층부가 개방된 별도의 진입동인 메인 로비를 건물의 중앙에 위치시켜 자연광의 유입을 적극적으로 도모함으로써 방문객들을 환영하는 밝은 분위기를 연출하였다. 그리고 경우에 따라서는 메인 로비와 야외공간을 연계시켜 특별 이벤트를 수용할 수 있도록 가용적인 공간을 계획하였다.
있다. 그리고 전시물의 성격에 따라 마감재료를 선택하였으며, 조각전시실에는 석재바닥과 회벽마감을 사용하여 목재바닥과 실크, 울 등으로 마감된 그림이나 가구를 위한 전시실과는 대조를 이룬다. 장식미술을 보여주기 .
그의 웨스트버리 저택 (Old Westbury, 1969-71)에서와 같이 필로티(pilotis) 아래로 진입부를 구성하였고, 전면 램프를 남측 유리창 면에 접하는 설계를 하였으며, 장식미술관(Museum of Decorative Arts, 프랑크푸르트, 1981-84)이나 High Museum of Art(아틀란타, 1980-83)에서와 같이 남측 커튼 월에 전진 배치시켜 구조기둥과 간벽으로 양분되는 램프를 통해 외부의 광장전경과 내부의 대공간을 교대로 여유롭게 산책하며 이동이 가능하도록 계획하였다. 또한 전시실에 면해 있는 복도 바닥을 유리블록을 사용함으로써 상부에서 유입되는 자연광을 하부공간으로 이어 준다.
기존의 전통적인 채광방법과는 달리 미술관 전체에 자연광을 적극적으로 도입함으로써 밝은 이미지를 연출하였고, 자연광을 유입하기 위한 건축의 구조적 해결 및 시간의 흐름에 따른 공간의 변화를 통해 4차원적 시공간을 경험하게 한다. 천창과 벽면 개구부의 형상이나 위치를 변화시킴으로써 각 전시공간의 이미지를 달리하며, 내부공간의 다양한 효과를 보여준다.
또한 상층부가 개방된 별도의 진입동인 메인 로비를 건물의 중앙에 위치시켜 자연광의 유입을 적극적으로 도모함으로써 방문객들을 환영하는 밝은 분위기를 연출하였다. 그리고 경우에 따라서는 메인 로비와 야외공간을 연계시켜 특별 이벤트를 수용할 수 있도록 가용적인 공간을 계획하였다.
또한 이 축을 중심으로 그 좌우에 6개의 기능을 가진 건물들이 지세에 따라 분산 배치되어 마치 캠퍼스의 배치계획과도 같다. 또한 전체 배치 속에 미술관은 자연광이 충만한 원형의 진입동과 별도의 중정을 중심으로 6개의 분동형식으로 구성되었고, 각 동은 테라스와 개방된 통로로 연결고리를 이룸으로써 주변의 로지아, 필로티, 파고라와 더불어 천혜의 기후와 자연경관을 즐기며 여유롭게 예술품을 감상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준다. 방문객을 환영하는 이미지를 연출하기 위해 원형의 진입동은 넓고 밝으며, 이와 어우러지는 계단과 유리면, 막힘과 트임의 건축언어를 통해 상징적인 공간으로 부각시켰다.
램프는 마이어가 즐겨 사용하는 수직동선 해결방안으로서, 바르셀로나 현대미술관에서와 같이 유리면에 전진 배치되어 구조벽으로 양분되는 램프를 통해 외부의 도로전경과 내부전시공간을 교대로 산책하며 이동이 가능하도록 계획하였다.
미술관은 범랑 알미늄판(enameled aluminium panel)으로 처리된 다른 건축과 구분하기 위해 담황색의 거친 티보리산 트래버틴(travertine)을 사용함으로써 고전미를 구사하였으며, 모든 건물의 옹벽과 기단 재료로서 거칠게 마감된 트래버틴을 사용해 영속성과 근원성을 부여하였다. 그간 마이어는 백색건축으로 일관된 작업을 계속하여 왔으나 이 프로젝트에서 변신한 일면을 보여주고 있다.
박물관의 성격·기능상 다른 박물관과는 달리 전시공간의 비중이 적으며, 대신 원하는 프로그램을 듣고, 몰 수 있는 공간과 시청각 자료실에 대한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은 평면구성을 보여주고 있고, 공간의 기능에 따라 층별 공간구획을 하였다.
또한 전체 배치 속에 미술관은 자연광이 충만한 원형의 진입동과 별도의 중정을 중심으로 6개의 분동형식으로 구성되었고, 각 동은 테라스와 개방된 통로로 연결고리를 이룸으로써 주변의 로지아, 필로티, 파고라와 더불어 천혜의 기후와 자연경관을 즐기며 여유롭게 예술품을 감상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준다. 방문객을 환영하는 이미지를 연출하기 위해 원형의 진입동은 넓고 밝으며, 이와 어우러지는 계단과 유리면, 막힘과 트임의 건축언어를 통해 상징적인 공간으로 부각시켰다. 진입동 내에는 게티 센터의 종합적 안내를 위한 극장과 뮤지엄 샵, 물건 보관소 등을 위치시킴으로써 방문객들에게 편의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미술관 중정과 연계시켜 이벤트 장소로도 겸용할 수 있는 공간을 계획하였다.
본 연구는 '백색건축의 미'를 통해 '모더니즘의 시학, 테크놀러지의 아름다움과 실용성'을 일관되게 추구해 온 고전적 모더니스트 리차드 마이어가 설계한 세 미술관 건축작품의 구성요소 및 특성을 진입부 구성, 평면구성, 기본구조 및 조형성, 전시공간 구성, 채광형식, 동선체계로 구분하여 분석하였으며, 세 미술관의 공간구성의 특성을 항목별로 나누어 정리하였다.
산타 모니카, 로스앤젤레스 해변, 태평양이 내려다보이는 뛰어난 조망을 갖춘 이 센터는 샌디애고 고속도로 변에 주차장을 계획하였고, 21곳에서 특수 궤도차(tram)를 이용하여 구릉을 지나 개방되고 환영하는 분위기의 진입광장에 도착하는 특수운반시스템을 적용함으로써 투기 건설업자의 접근을 막고, 방문객들에게 아름다운 자연경관의 제공 및 외부 소음으로부터의 차단을 통해 조용하고 여유있는 미술관 환경을 조성하였다.
자연광에 의한 전시품. 손상을 막기 위해 상대적으로 빛의 유입이 적은 1층에는 최대 50lux이하를 유지해야하는 장식예술품, 종이 위에 그려진 작품들과 원고들이, 2층에는 200-3001UX 이하를 유지해야하는 유화 등의 그림을 전시하였다.
이 미술관은 바르셀로나 현대미술관에서와 마찬가지로 세 개의 정사각형이 반복 사용된 기하학적인 형태에 원형을 가미하는 다이아그램 해석방법에 의해 평면을 구성하였다. 박물관의 성격·기능상 다른 박물관과는 달리 전시공간의 비중이 적으며, 대신 원하는 프로그램을 듣고, 몰 수 있는 공간과 시청각 자료실에 대한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은 평면구성을 보여주고 있고, 공간의 기능에 따라 층별 공간구획을 하였다.
지역문화의 발전에 크게 이바지하고 있다. 이 술술관의 배치계획은 울름의 슈타트하우스 (Stadthaus, Ulm, 1986-93)와 헤이그 시청 및 도서관(City Hall and Library, Hague, 1986-95) 프로젝트에서 다루었던 동일한 기법으로 기존의 Urban Context를 고려하여 이 지역이 지닌 역사적인 도시 건축물과 조화를 이루며 기존의 길과 보행자 산책로를 그대로 유지하도록 설계되었다.
주출입구가 위치한 건물 주파사드의 전면을 유리로 처리하여 보행자나 방문객들에게 개방적인 이미지를 연출하였고, 램프와 구조벽을 외부도로와 대공간에 면해 설치함으로써 한가로이 거닐며 내·외부 공간을 동시에 경험할 수 있도록 배려하였다. 분동형식의 경우 정원의 형성으로 건축 내·외부의 유기적 연결을 시도하였을 뿐만 아니라 장기 전시관람에 따른 피로감을 감소시켜주며, 야외전시장 및 야외공연장으로 활용이 가능하도록 계획하였다.
방문객을 환영하는 이미지를 연출하기 위해 원형의 진입동은 넓고 밝으며, 이와 어우러지는 계단과 유리면, 막힘과 트임의 건축언어를 통해 상징적인 공간으로 부각시켰다. 진입동 내에는 게티 센터의 종합적 안내를 위한 극장과 뮤지엄 샵, 물건 보관소 등을 위치시킴으로써 방문객들에게 편의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미술관 중정과 연계시켜 이벤트 장소로도 겸용할 수 있는 공간을 계획하였다.
천창의 디자인은 존 손경이 설계한 런던의 Dulwich Picture Gallery에 적용되었던 안을 모체로 수정·적용하였고, 그의 바르셀로나 현대미술관에서도 적용된 바 있는 기획전시실의 작동 가능한 루버는 색유리와 더불어 자연광의 유입량을 적절하게 조절해 준다. 인공조명은 천창 하부의 경계선을 따라 숨겨져 있어 단순한 전시환경을 만들어 준다.
대상 데이터
가지는 지형의 고저차를 이용하여 계획되었다. 기본적인 골격은 철근콘크리트 기단 위에 철골조를 사용하였으며, 유리의 사용에 의한 투명성을 유지하기 위해 미스 반 데 로에의 환즈워스 주택(FamswortM House)에 사용되었던 클레딩(cladding) 철골조가 적용되었다.
마이어가 설계한 세 곳의 미술관은 모두 1990년대에 완공된 건물로서 그의 최근의 설계경향을 파악하기 용이할 뿐만 아니라 규모 면에서는 다소 차이를 보이지만 공간구성의 일관성을 보여주는 대표적 건물이기 때문에 본 논문의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고, 분석대상 사례는 실사에 의해 이루어졌으며, 분석대상 미술관건축물의 개관은 과 같다.
형태와 마감재료의 변화를 통해 외부로부터 진입부에 대한 시각적 인지도를 높였을 뿐만 아니라 다목적 홀로도 사용되는 원형의 메인 로비를 중심으로 간결한 진입부를 구성하였다. 또한 상층부가 개방된 별도의 진입동인 메인 로비를 건물의 중앙에 위치시켜 자연광의 유입을 적극적으로 도모함으로써 방문객들을 환영하는 밝은 분위기를 연출하였다.
성능/효과
1) 그리고 이렇듯 완성된 4차원 공간들은 다양해져 가는 사람들의 건축에 의한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공간적 체험을 가능케 해 주며, 나아가서는 인간 삶의 질(質)을 향상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1) '빛, 공간, 형태'의 요소를 주제로 설계된 마이어의 미술관 건축은 대지가 가지고 있는 기존의 상황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원, 정사각형, 직사각형, 자유곡선 등 그의 기하학적 모듈 및 조형언어를 통해 주변환경과의 조화를 추구하였다.
2) 건물 외피를 구조벽으로부터 분리시킴으로써 간결하면서도 인지도가 높은 진입부 구성 및 유리를 사용한 개방적인 입면구성을 가능케 하였으며, 이를 통해 건물 내·외부간의 연계성을 도모하였다.
4) 전시공간은 대공간과 세부전시공간 사이에 매개공간을 두어 공간을 기능에 따라 논리적으로 해결하였으며, 다기능의 메인 로비와 야외공간의 연계를 통해 효율적인 공작의 가용성을 추구하였다.
5) 상층부가 개방된 밝으 이미지의 대공간은 상징 공간이자 전시실의 전실역할을 수행하며 전시공간으로의 접근이 용이하게 계획되었고, 수직동선으로 램프를 사용하여 한가로이 거닐며 내·외부공간을 교대로 감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7) 세부전시공간에서는 자신의 건축을 내세우기보다는 다소 절제되고 명확한 공간구성, 전시품과 조화를 이루는 마감재료의, 선택 등 예술품에 대한 배려가 우선적으로 고려되었다.
8) 대소 전시고간의 적절한 구획을 통한 다양한 공간구성은 전통적 구성기법을 현대적으로 변화시킨 새로운 해석으로 볼 수 있다.
9) 직원과 관람객을 위한 동선은 엄격히 구분시켰으며, 게티 센터의 경우 건물 내·외부로의 진·출입이 가능하여 관람객의 선별관람을 용이하게 하였을 뿐만 아니라 연속된 관람에서 오는 피로를 감소시켜 준다.
또한 전시실에 면해 있는 복도 바닥을 유리블록을 사용함으로써 상부에서 유입되는 자연광을 하부공간으로 이어 준다. 관람 후 퇴관을 위한 동선은 램프에 인접한 원형계단이 최상층으로부터 지상층까지 유도하며, 평면 구성상 방문객의 동선과 직원의 출입동선은 엄격하게 분리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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