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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수두층 치료용 션트밸브의 압력-유량 제어특성 수치해석
Numerical Simulation of The Pressure-Flow Control Characteristics of Shunt Valves Used to Treat Patients with Hydrocephalus 원문보기

의공학회지 = Journal of biomedical engineering research, v.22 no.5, 2001년, pp.403 - 412  

장종윤 (경북대학교 기계공학부) ,  이종선 (한동대학교 기계제어시스템공학부) ,  서창민 (경북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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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두증 환자의 뇌압을 조절하기 위해 사용되는 션트밸브의 압력-유량제어 특성과 설계변수 변화에 따른 특성곡선의 변화를 수치적으로 해석 하였다. 해석에 사용된 션트밸브는 국내에서 설계 제작된 일정 압력형 다이아프램 타입이며 실험을 통하여 해석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션트밸브 내부에 장착된 압력-유량 제어용 소형 다이아프램이 실리콘 일래스토머 계통의 유연한 재질이므로 유동구조 상호해석을 수행하였다 구조해석시의 재료 비선형성을 고려하여 고탄성 재료에 대한 므니 리블린(Mooney-Rivlin) 근사를 적용하였다. 수치해석결과 얻어진 압력-유량제어 특성곡선은 실험결과와 유사하였고 션트밸브를 통한 압력강하의 대부분은 소형 다이아프램에서 이루어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해석된 션트밸브의 압력-유량 특성곡선의 기울기는 7.37mm$H_2O$.hr/cc로서 상용 션트밸브의 기울기 평균값 0.40mm$H_2O$.hr/cc과 비슷하여 일정압력형 션트밸브의 특성을 잘 나타내었다. 오프닝압력의 크기는 밸브 다이아프램의 초기쳐짐량 크기에 의존하였고. 25mm$H_2O$와 80mm$H_2O$의 오프닝압력을 얻기 위해서는 10.2$\mu$m와 35.3$\mu$m의 초기쳐짐량이 필요하였다. 밸브가 열리면서 유동이 발생할 경우, 유동 오리피스 간극이 107m 이내이므로 션트밸브의 성공적인 동작을 위해서는 정밀설계와 제작기술이 요구된다. 본 연구를 통해 다이아프램의 초기쳐짐량과 유동 오리피스를 형성하는 다이아프램 끝단의 라운딩 크기가 압력-유량 특성곡선의 기울기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설계변수임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study analyzed the pressure-flow characteristics of a Korean shunt valve. Changes in the characteristic currie depending on the design parameters were also investigated. The Korean shunt valve used in the present study was constant pressure type and our analyses were validated through ex...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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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설계된 션트밸브의 설계변수에 따른 압력조절 특성곡선의 변화를 수치적으로 해석하고 제조된 밸브의 실험결과와 비교 검증하였다. 설계된 밸브는 시장의 주류를 이루고 있는 일정 압력형 션트밸브이며 실리콘 일래스토머 재료의 비선형 응력-변형률 관계를 고려하여 해석하였다.
  • 이러한 초기열림압력을 오프닝압력이라 하며 밸브의 주요설계 변수가 된다[61 일정압력형 밸브의 특성을 나타내기 위해서는 유량의 증가에 따른 압력의 변화가 작아야 하는데 이 특성이 그 림2와 같이 압력-유량 특성곡선의 완만한 기울기로 나타난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개발된 션트밸브의 압력-유량 특성곡선 을 해석하고 설계변수의 변화에 따른 특성곡선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 1 mm) 을 수치해석하여 얻은 다이아프램의 압력강하와 제작된 션트밸브에서 다이아프램을 제거한 밸브몸체 부분 및 90cm 출구 카테타의 압력강하 실험결과를 다이아프램의 수치해석 결과에 더하여 비교한 그래프이다. 이렇게 실험을 수행한 것은 다이아프 램에서의 압력강하, 밸브의 다이아프램 이외의 몸체부분에 의한 압력강하, 카테터가 장착될 경우의 압력강하의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서이다. 표1에 도시된 바와 같이 밸브의 다이아프램 을 제외한 몸체에서 발생하는 압력강하는 다이아프램에서 발생하는 압력강하에 비하면 매우 작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가설 설정

  • 그들은 해석을 통하여 션트밸브의 수치해석 가능성을 처음으로 제공하였으나 해석으로 구한 압력-유량 특성곡선의 기울기가 실험결과에 비해 훨씬 작은 값을 나타내었다. 해석오차의 주원인은 상용 션 트밸브에서 사용되는 실리콘 일래스토머의 재료특성(탄성계수)에 대한 정보의 부재로 인해 실제 재료와 다른 일래스토머에 대해 선형 탄성계수(linear elastic modulus)를 가정하여 사용하였기 때문인 것으로 사료된다.
  • (5) 다이아프램 끝단''코너부의 라운딩 값이 압력강하에 영향을 미치는 설계변수이다. 라운딩 크기를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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