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의 의장색채는 도시의 이미지와 지역의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이 상당히 크므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차원의 색채계획이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미 지어진 아파트의 의장색채 실태를 파악하고 건설사의 이미지를 조사하여 바람직한 아파트 의장색채 배색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현재의 의장색채 조사대상으로는 서울시 아파트 중 한강변에 위치한 아파트의 현황 및 특성을 조사하였다. 또한 건설사의 이미지 조사를 위하여 아파트에 5년 이상 거주한 기혼 남녀를 중심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S물산에 근무하는 사원 77명을 대상으로 5아파트의 지향 이미지를 조사하였다. 아파트 의장색채의 사용경향을 1996년 이전과 이후로 나누어 살펴 본 결과, 1996년 이후에는 전반적으로 자고 고채도의 색들이 사용되었으며, 배색면에서도 단색이나 유사색 보다는 다양한 유채색배색들이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R이나 RP계열의 사용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S사의 이미지 조사결과, 일반 소비자들은 S사에 대하여 전문성은 다소 떨어지나 신뢰할 수 있으며, 젊고 산뜻하며, 신선한 이미지를 지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원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도 깨끗하고 세련된 이미지를 지니고 있으면서도 편안하고 안락한 이미지를 지향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와 같은 조사결과를 토대로 두 가지 방향의 색채팔레트를 제시하였는데, 첫 번째는 깨끗한 이미지를 중심으로 하여 파랑과 노랑의 배색을 제안하였으며, 두 번째는 편안하고 안락한 이미지를 중심으로 하여 초록과 오렌지의 배색을 제안하였다.
아파트의 의장색채는 도시의 이미지와 지역의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이 상당히 크므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차원의 색채계획이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미 지어진 아파트의 의장색채 실태를 파악하고 건설사의 이미지를 조사하여 바람직한 아파트 의장색채 배색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현재의 의장색채 조사대상으로는 서울시 아파트 중 한강변에 위치한 아파트의 현황 및 특성을 조사하였다. 또한 건설사의 이미지 조사를 위하여 아파트에 5년 이상 거주한 기혼 남녀를 중심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S물산에 근무하는 사원 77명을 대상으로 5아파트의 지향 이미지를 조사하였다. 아파트 의장색채의 사용경향을 1996년 이전과 이후로 나누어 살펴 본 결과, 1996년 이후에는 전반적으로 자고 고채도의 색들이 사용되었으며, 배색면에서도 단색이나 유사색 보다는 다양한 유채색배색들이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R이나 RP계열의 사용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S사의 이미지 조사결과, 일반 소비자들은 S사에 대하여 전문성은 다소 떨어지나 신뢰할 수 있으며, 젊고 산뜻하며, 신선한 이미지를 지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원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도 깨끗하고 세련된 이미지를 지니고 있으면서도 편안하고 안락한 이미지를 지향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와 같은 조사결과를 토대로 두 가지 방향의 색채팔레트를 제시하였는데, 첫 번째는 깨끗한 이미지를 중심으로 하여 파랑과 노랑의 배색을 제안하였으며, 두 번째는 편안하고 안락한 이미지를 중심으로 하여 초록과 오렌지의 배색을 제안하였다.
Apartment exterior colors have an important effect on the images of cities and communities. Therefore planning the apartment exterior colors have to proceed systematically and synthetically based on the theoretical background. In this research, the first step is to investigate the apartment exterior...
Apartment exterior colors have an important effect on the images of cities and communities. Therefore planning the apartment exterior colors have to proceed systematically and synthetically based on the theoretical background. In this research, the first step is to investigate the apartment exterior colors which is located around the Han River in Seoul. And the second step is to survey the images of the S construction company in Korea.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1. The trends of apartment exterior colors on the basis of 1996 are showed differently. Bright and high saturation colors are more used after 1996, and divers color combinations are more tried than before. 2. Common customer Has positive images about the S construction company such as young, fresh, confidence and smart. Also they want the other images such as comfort, ease and coziness. 3. Two color combination palettes were proposed in this research. The first color combination is blue and yellow which is based on the dear and smart images. And the second color combination is green and orange which is based on the comfort and ease images.
Apartment exterior colors have an important effect on the images of cities and communities. Therefore planning the apartment exterior colors have to proceed systematically and synthetically based on the theoretical background. In this research, the first step is to investigate the apartment exterior colors which is located around the Han River in Seoul. And the second step is to survey the images of the S construction company in Korea.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1. The trends of apartment exterior colors on the basis of 1996 are showed differently. Bright and high saturation colors are more used after 1996, and divers color combinations are more tried than before. 2. Common customer Has positive images about the S construction company such as young, fresh, confidence and smart. Also they want the other images such as comfort, ease and coziness. 3. Two color combination palettes were proposed in this research. The first color combination is blue and yellow which is based on the dear and smart images. And the second color combination is green and orange which is based on the comfort and ease imag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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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아파트 외장색채의 실태를 파악하 고, S사의 이미지를 조사하여 바람직한 아파트 외장색채의 배 색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크게 다음과 같이 세단계로 구성하고자 한다.
건축물의 색채는 상당히 커다란 면적으로 보여지기 때문에 그 자체적으로도 상당한 의미를 내포하며, 또한 독자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주변의 환경과 맥을 같이하여 어우러져야 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우리나라 도시 경관의 큰 몫을 차지하고 있는 아파트의 외장 색채에 대한 연구를 진행 하였으며, 또한 건설사인 S사의 이미지를 상징할 수 있는 색 채계획을 실시하였다.
제안 방법
2차 팔레트에서 얻어진 32색으로 다시 배색띠를 구성하였는데 이 단계에서는 주조색, 보조색, 강조색의 개념을 적용하여 적절한 면적비를 적용하였다. 이렇게 구성된 배색띠들 중에서 S 아파트의 바람직한 이미지에 적합한 배색 유형을<그림 13> 에서 보는 바와 같이 7군의 배색이미지 팔레트로 구성하였다.
2차 팔레트에서 추출된 32색 중 2차 배색 팔레트에서 사용된 색을 기준으로 3차에서는에서와 같이 25색의 단색 팔레트를 추출하였다.
3차 배색팔레트에서 선정된 2개의 배색안을 각 패턴별로 적용 시켜 검토하였으며, 아파트가 건설되는 곳의 주변환경에 따라 도심의 경우와 녹지의 경우로 달리 적용하여 시뮬레이션하였다. 도심의 건설되는 아파트의 경우에는 회색빛의 도시환경과 조화되도록 저채도3)의 색을 많이 사용하여 배색하였고, 녹지 를 배경으로하여 하는 경우에는 도시의 아파트에 비해 선명한 색을 사용하여 배색하였다.
또한 파랑과 노랑의 배색은<그림 15>에서 보는 바와 같이 밝고 세련된 배색이미지를 보여준다. 각 색은 먼셀기호와 CDS 기호로 기록하였다.
두 번째 단계인 S사의 이미지 조사는 집단 심충 면접조사(Focesed Group Interview)를 통하여 아파트에 5년 이상 거주 한 기혼 남녀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조사기간은 1997년 12 월 24일, 1998년 1월 5일과 6일에 걸쳐 실시하였다.
2차 팔레트에서 추출된 32색 중 2차 배색 팔레트에서 사용된 색을 기준으로 3차에서는<그림 14>에서와 같이 25색의 단색 팔레트를 추출하였다. 또한 2차 배색팔레트에서 제시된 배색 띠를 다시 정리하여 3차 배색 팔레트를 구성하였으며, 다음과 같이 크게 2개의 방향을 제안하였다.
또한 단색을 이용하여 면적비를 고려한 배색방향을 제시하였 는데, 과에서 보는 바와 같이 아파트가 도심에 건설되는 경우와 녹지에 건설되는 두 가지 경우에 맞 추어 변화있는 배색의 다양함을 제안하였다.
도심의 건설되는 아파트의 경우에는 회색빛의 도시환경과 조화되도록 저채도3)의 색을 많이 사용하여 배색하였고, 녹지 를 배경으로하여 하는 경우에는 도시의 아파트에 비해 선명한 색을 사용하여 배색하였다. 또함 도심과 녹지의 배경사진위에 시뮬레이션한 아파트의 입면을 배치시켜 조화정도를 검토하였다. 최종 시뮬레이션 결과는 다음의<그림 24> ~<그림 27> 과 같다.
문헌고찰을 통하여 조사된 자연환경색과 전통주거색, 건축외 장용 표준색 등을 조사하여 얻어진 상품관용색에서 종합적으 로 1차 팔레트를 추출하였다. 자연환경색과 전통주거색은 이 진숙, 서정원(1995)의 연구에 제시된 먼셀기호를 기초로 먼셀 칼라칩에서 원래의 색채를 찾고, 색상 및 색조체계로 옮겨서 본 연구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S사의 긍정적인 이미지로 파악된 산끗하고(clear)하고 품위 있는(elegant) 이미지와 자연스럽고(natural) 품 위있는(elegmt) 이미지의 두 가지 방향에 적합하고 주변환경 과 조화되는 단색 및 배색 팔레트를 여러 단계의 과정을 거쳐 선정하였으며, 이를 적절한 배색패턴에 적용시켜 컴퓨터 시뮬 레이션을 완성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배색은 기본적인 배색에 불과하며, 보다 적절한 활용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점에 주 의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조사는 S아파트의 색채이미지 설정을 위하여 실시한 조사 로 소비자 조사와 사내조사로 나누어서 실시하였다.
색상 및 색조는 NCD스케일로 분석하였으며, 결과는 다음의 , 와 같다.
선정된 1차 색채 들 중 S사의 지향이미지인 clear, natural, elegant한 이미지를 적용하고, 앞서 조사된 한강변 아파트 외 장색채의 변화추이를 고려하여 2차 단색을 선정하였다. 2차 단색은 팔레트에서 유사색이 집중되는 영역을 중심으로 각 영 역별로 대표색을 1색씩 선정하여 다음의<그림 11>과 같이 총 32색을 추출하였다.
세 번째 단계인 색채팔레트 및 배색계획은 문헌조사방법 및 안면타당도를 적용하였으며, 3차에 거쳐 단색 및 배색팔레트 를 추출하고 임의로 선정한 아파트 패턴에 컴퓨터 시뮬레이션 으로 적용하였다.
아파트의 외장색채를 컴퓨터로 시뮬레이션하기 위하여 우선 아파트 입면의 도색 패턴을 검토하였다. 형태보다는 색채의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비교적 단순한 형태의 도색패턴을 검토 하였는데, 동별로 구성한 경우와 면으로 구성한 경우, 띠로 구 성한 경우 등을 검토하였다.
비디오 및 사진으로 한강 양측의 아파트를 촬영한 후 적어도 단지가 3동 이상의 건물로 구성된 아파트만을 조사 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이 과정을 통하여 최종적으로 강변북 로에서 보여지는 아파트 40사례와 올림픽대로에서 보여지는 아파트 49사례가 선정되었다. 이 단계를 거쳐 선정된 아파트는 11월 17일에서 21일사이 맑은 날 오전 11시에서 오후 4시 사이에 본조사를 실시하였다. 측색은 NCD1) 칼라칩을 이용한 시감측색법으로 실시하였으며, 보조적으로 슬라이드 촬영을 하였다.
이상과 같이 자연환경색과 전통주거색, 표준색, 상품관용색에 사용되는 색채들 중 전문가 6인의 판단하에 색상과 색조별로 골고루 분포하도록 1차 77색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1차 77색 은 다음과 같다.
문헌고찰을 통하여 조사된 자연환경색과 전통주거색, 건축외 장용 표준색 등을 조사하여 얻어진 상품관용색에서 종합적으 로 1차 팔레트를 추출하였다. 자연환경색과 전통주거색은 이 진숙, 서정원(1995)의 연구에 제시된 먼셀기호를 기초로 먼셀 칼라칩에서 원래의 색채를 찾고, 색상 및 색조체계로 옮겨서 본 연구에 사용하였다. 그 내용은 다음의(그림 6>, <그림 7> 과 같다.
전문가 5인이 지향이미지에 대한 적합성 여부를 각 도색패턴 별로 검토한 결과, 띠로 구성된 도색패턴이 본 연구에서 의도 하는 이미지를 가장 잘 표현한다고 판단되어 앞서 선택된 색 채를 적용하는 패턴으로 최종 선정하였다.
조사기간은 1997년 12월 24일, 1998년 1월 5일과 6일에 거쳐 실시하였다. 조사내용은 소비자의 요구사항, S아파트에 대한 인식, 이상적 아파트에 대한 소비자 요구 등을 포함한다.
조사내용은 아파트 외장색채의 주조색, 보조색, 강조색과 도색 시기로 구성되었다. 개구부 면적을 제외하고 아파트 외부 벽 면의 30%이상을 차지하는 색을 주조색으로, 30%이하를 차지 하는 색을 보조색으로, 면적에 관계없이 그래픽이나 동수를 표시하기 위해 사용된 색을 강조색으로 정의하였으며 주조색 은 2가지, 보조색은 2가지, 강조색은 3가지로 그 수에 제한을 주었다.
조사된 자료는 NCD색채팔레트로 기록하였으며 도색시기에 따라 1996년 이전과 이후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4-1. 이미지 설정을 위한 소비자 조사
조사방법은 집단 심충면접조사(Fooesed Group Interview) 방법을 사용하여 아파트에 5년 이상 거주한 26-45세 사이의 기혼 남녀 32명을 8명씩 총 4그룹으로 나누어 면접울 실시하였다. 조사기간은 1997년 12월 24일, 1998년 1월 5일과 6일에 거쳐 실시하였다.
S사의 지향이미지를 설정하기 위하여 S사에 근무하는 사원 중 77명을 대상으로 지향하는 이미지와 배제하는 이미지를 설 문조사하였다. 직급과 성별로 조사하였으며 직급은 사원, 주 임, 대리, 과장이상으로 나누어 조사되었다. 조사된 결과는 색 채이미지스케일2)로 분석하였다.
첫 번째 단계인 서울시 아파트 색채조사는 현장조사방법을 사용하였다. 조사대상으로는 서울의 중심을 흐르는 한강주변의 아파트를 선정하였으며, 예비조사는 1997년 11월에서 14일 사이의 청명한 날 오전 11시에서 오후 3시 사이에 분석대상인 한강주변의 강변북로와 올림픽대로에서 보이는 아파트를 비디 오 및 사진으로 촬영하였다.
아파트의 외장색채를 컴퓨터로 시뮬레이션하기 위하여 우선 아파트 입면의 도색 패턴을 검토하였다. 형태보다는 색채의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비교적 단순한 형태의 도색패턴을 검토 하였는데, 동별로 구성한 경우와 면으로 구성한 경우, 띠로 구 성한 경우 등을 검토하였다. 검토한 내용의 패턴은 다음의 < 그림 21>, <그림 22>, <그림 23>과 같다.
대상 데이터
2차 단색은 팔레트에서 유사색이 집중되는 영역을 중심으로 각 영 역별로 대표색을 1색씩 선정하여 다음의과 같이 총 32색을 추출하였다.
S사의 지향이미지를 설정하기 위하여 S사에 근무하는 사원 중 77명을 대상으로 지향하는 이미지와 배제하는 이미지를 설 문조사하였다. 직급과 성별로 조사하였으며 직급은 사원, 주 임, 대리, 과장이상으로 나누어 조사되었다.
건축용 외장표준색의 경우는 1985년과 1991년에 선정된 색채 를 조사에 사용하였다. 이를 색상 및 색조분포표로 옮기면 아래의<그림 8>에서 볼 수 있는 바와 같다.
조사기간은 1997년 12 월 24일, 1998년 1월 5일과 6일에 걸쳐 실시하였다. 또한 S물 산에 근무하는 사원 77명을 대상으로 S아파트의 지향 이미지 를 설문조사하였다.
서울시 아파트 외장색채 현황을 조사하기 위하여는 한강 주변 에 위치한 아파트를 조사대상으로 선정하여 조사하였는데, 즉 강변북로 주변의 아파트와 올림픽대로 주변의 아파트가 이에 포함된다. 비디오 및 사진으로 한강 양측의 아파트를 촬영한 후 적어도 단지가 3동 이상의 건물로 구성된 아파트만을 조사 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이 과정을 통하여 최종적으로 강변북 로에서 보여지는 아파트 40사례와 올림픽대로에서 보여지는 아파트 49사례가 선정되었다. 이 단계를 거쳐 선정된 아파트는 11월 17일에서 21일사이 맑은 날 오전 11시에서 오후 4시 사이에 본조사를 실시하였다.
서울시 아파트 외장색채 현황을 조사하기 위하여는 한강 주변 에 위치한 아파트를 조사대상으로 선정하여 조사하였는데, 즉 강변북로 주변의 아파트와 올림픽대로 주변의 아파트가 이에 포함된다. 비디오 및 사진으로 한강 양측의 아파트를 촬영한 후 적어도 단지가 3동 이상의 건물로 구성된 아파트만을 조사 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이 과정을 통하여 최종적으로 강변북 로에서 보여지는 아파트 40사례와 올림픽대로에서 보여지는 아파트 49사례가 선정되었다.
두 번째 단계인 S사의 이미지 조사는 집단 심충 면접조사(Focesed Group Interview)를 통하여 아파트에 5년 이상 거주 한 기혼 남녀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조사기간은 1997년 12 월 24일, 1998년 1월 5일과 6일에 걸쳐 실시하였다. 또한 S물 산에 근무하는 사원 77명을 대상으로 S아파트의 지향 이미지 를 설문조사하였다.
조사방법은 집단 심충면접조사(Fooesed Group Interview) 방법을 사용하여 아파트에 5년 이상 거주한 26-45세 사이의 기혼 남녀 32명을 8명씩 총 4그룹으로 나누어 면접울 실시하였다. 조사기간은 1997년 12월 24일, 1998년 1월 5일과 6일에 거쳐 실시하였다. 조사내용은 소비자의 요구사항, S아파트에 대한 인식, 이상적 아파트에 대한 소비자 요구 등을 포함한다.
첫 번째 단계인 서울시 아파트 색채조사는 현장조사방법을 사용하였다. 조사대상으로는 서울의 중심을 흐르는 한강주변의 아파트를 선정하였으며, 예비조사는 1997년 11월에서 14일 사이의 청명한 날 오전 11시에서 오후 3시 사이에 분석대상인 한강주변의 강변북로와 올림픽대로에서 보이는 아파트를 비디 오 및 사진으로 촬영하였다.
데이터처리
직급과 성별로 조사하였으며 직급은 사원, 주 임, 대리, 과장이상으로 나누어 조사되었다. 조사된 결과는 색 채이미지스케일2)로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1차 단색팔레트로 선정된 77색을 활용하여 최대한 다양한 3색 배색을 하기 위하여 연계적 배색구성(gradation), 단절적 배색 구성(separation)방법을 사용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의<그림 10>와 같다.
이 단계를 거쳐 선정된 아파트는 11월 17일에서 21일사이 맑은 날 오전 11시에서 오후 4시 사이에 본조사를 실시하였다. 측색은 NCD1) 칼라칩을 이용한 시감측색법으로 실시하였으며, 보조적으로 슬라이드 촬영을 하였다.
성능/효과
S아파트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을 분석하면, 전문성은 다소 떨어지나 신뢰할 수 있으며, 세련되고 현대적인 첨단아파트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본을 중시하고 시공 을 꼼꼼히 할 것이라는 기대를 하고 있었으며, 제품을 직접 본 적은 없으나 기본적인 신뢰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종합하면 낮은 직급일수록(젊을수록) clear한 이미 지를 추구하고 grayish이미지는 배제하는 것으로 파악되었으 며, 높은 직급일수록(나이가 많을수록) natural한 이미지를 추 구하고 hard한 이미지를 배제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elegant 한 이미지는 공통적으로 추구하고 있으며 light한 이미지는 공 통적으로 배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정 건설사에 대한 선호에 있어서는 뚜렷한 차이점을 보이지는 않았으며, 지명도가 있는 건설회사 중 하나면 적절하다고 판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건설사의 신뢰감과 전문성은 중요하다고 판단하고 있으며,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아파트 시공에 대한 오랜 노하우와 다른 아파트와 다른 독특한 차별점, 생활편의성이 높은 내부평면 및 개인 취향 에 맞는 다양한 옵션 제공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S아파트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을 분석하면, 전문성은 다소 떨어지나 신뢰할 수 있으며, 세련되고 현대적인 첨단아파트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본을 중시하고 시공 을 꼼꼼히 할 것이라는 기대를 하고 있었으며, 제품을 직접 본 적은 없으나 기본적인 신뢰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반적인 S사의 이미지와 연계되는 것으로 요약하 면 모던하고 산뜻한 느낌, 젊고 신선한 느낌, 다소 차가운 느 낌의 세가지 방향으로 정리할 수 있었다.
또한 전체적인 배제이미지는 연약하고 약한 이미지의 Ught 이 미지군과 딱딱하고 거친 이미지의 hard 이미지군, 탁하고 어둡고 노후한 이미지의 grayish이미지군으로 크게 분류되어 나타났다.
서울시 아파트 외장색채 현황을 주조색, 보조색, 강조색으로 분류하여 조사 결과를 분석하였으며, 아파트 외장색채의 변화 경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위장색채의 도색시기를 조사한 결과 1996년을 기준으로 아파트 외장색채 사용에 있어서 뚜렷한 변화가 있음을 파악할 수 있었다. 따라서 1996년을 기준으로 주조색, 보조색, 강조색의 특성과 색상 및 색조의 특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표1.1>에서 볼 수 있는 바와 같이 주조색의 경우 색상면에서 1996년 이후에는 Y계열이나 B계열 색상의 사용이 많이 줄어 든 반면, R계열이나 RP계열의 사용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보조색에서는 자주 사용되지 않았던 RP계열 이 사용이 증가하고 YR계열의 사용이 감소하는 경향이 있음을 파악할 수 있었다. 또한 R계열과 YR계열z B계열은 증가하는 추세가 파악되었다.
거친 이미지를 배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종합하면 낮은 직급일수록(젊을수록) clear한 이미 지를 추구하고 grayish이미지는 배제하는 것으로 파악되었으 며, 높은 직급일수록(나이가 많을수록) natural한 이미지를 추 구하고 hard한 이미지를 배제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elegant 한 이미지는 공통적으로 추구하고 있으며 light한 이미지는 공 통적으로 배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과 같은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1996년 이전에는 아파트 외장색으로 R, YR, B, PB계열의 색상과 콘크리트 색인 회색 등의 무채색 계열이 주로 사용되었으나, 19%년 이후에는 RP 와 R계열의 색상이 현저히 증가하였음을 살펴볼 수 있다. 색 조면에서는 다소 어둡고 침침한 색조에서 벗어나 1996년 이후 에는 밝은 고채도의 사용이 증가하고 있음을 파악할 수 있었다.
이상적인 아파트에 대한 요구로는 기존 아파트 생활의 불편한 점을 보완하여 건강하고 자연친화적인, 그리고 이웃과의 유대 를 강화할 수 있는 아파트를 이상적인 아파트로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조사결과 아파트거주에 대한 만족도 측면에서는 단독주택에 비하여 다소 불편한 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계속 거주하겠다는 긍정적인 응답이 많았으며, 아파트 구매 시에는 생활의 편 의성을 중요시하여 교통이나 자녀의 교육환경, 자연환경 증 주변환경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부들의 경우에는 내부의 마감재나 인테리어의 질이 아파트의 선호도 와 선택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정 건설사에 대한 선호에 있어서는 뚜렷한 차이점을 보이지는 않았으며, 지명도가 있는 건설회사 중 하나면 적절하다고 판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건설사의 신뢰감과 전문성은 중요하다고 판단하고 있으며,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아파트 시공에 대한 오랜 노하우와 다른 아파트와 다른 독특한 차별점, 생활편의성이 높은 내부평면 및 개인 취향 에 맞는 다양한 옵션 제공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즉, 아파트의 높이나 형태, 패턴 둥 건물외 관의 변화나 혹은 콘크리트를 비롯한 건축재료의 특성에 따라 색처적용이 달라져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안된 아파 트 색채 팔레트는 아파트의 형태나 재질 입면의 패턴 변화에 따라 면적비와 비려], 도색패턴 등을 적절하게 조절하여 적용 할 수 있는 기본적인 적용방향만을 제시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응용을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따라 아파트 건 축물은 단지 하나의 건축물로서가 아니라 집단을 이루고 있는 단지 전체로서 인식되어지는데, 이때 아파트 외장색채가 도시 의 이미지와 지역의 이미지에 미치는 역할은 상당히 크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아파트의 외장색채계획은 도시환경 개선 에 영향을 줄 뿐 아니라 환경계획의 중요한 요소로 간주되어 야하므로, 보다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차원에서 다루어져야 할 것이다.
특히 지역별 색채 선호도가 다르게 나타 나며, 지역적 환경 및 기후, 일조 조건에 따라 색을 다르게 인 지하므로, 외장색채 계획시에는 우선 적용대상 아파트가 보여 줄 이미지를 종합적으로 분석해야 한다. 또한 제안된 색채팔 레트를 적용하는 과정에 있어, 도색이전에 각 지역별 특성으 로서 도시, 농촌, 녹지, 해안 등에 따라 면적비의 조절이나 융 통성있는 색채조합을 할 수도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시간적 . 경제적 여건상 서울시의 모든 아파트를 조사할 수 없으므로 서울의 모습을 대표적으로 볼 수 있다고 판단되는 한강주변의 아파트를 조사하였다는 점과, 조사방법으로 시감측색법을 사용하였으므로 시간과 날씨에 따라 또한 측색거리에 따라 색의 특성에 다소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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