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의 디자인은 자유분방하고 유미주의(唯美主義)와 예술지향적 성향이 강하다고 할 수 있으며 지리조건, 민족성, 문화에 바탕을 둔 그들만의 특징을 양식화 시켰다. 2차 세계대전 이후 이탈리아 건축가들은 전후의 국가재건과 국제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제품을 창출하려는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이탈리아의 가구디자인은 타고난 자원부족을 극복하고자 새로운 소재에 특유의 창조력을 바탕으로 심미적 요소를 가미하였으며 기업이 능력 있는 디자이너를 발굴하고 적극적으로 디자인을 개발하는 등, 가구산업에 특별한 노력을 기울인 결과 오늘날 유수의 가구산업국가로 발돋움할 수 있었다. 이는 모든 분야에서 문제를 인식하고 체계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은 결과라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이탈리아 가구디자인 발전에 영향을 미친 요인을 분석하고 이러한 요소들이 각 시대별로 이탈리아의 시대적 배경과 결합하면서 어떠한 특성으로 나타났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이탈리아 디자인의 발전과정과 전략을 분석함으로써 우리 나라가 지니고 있는 지리조건, 민족성, 문화 등과 산업여건을 가구디자인 발전에 접목시킬 수 있는 체계적인 관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탈리아의 디자인은 자유분방하고 유미주의(唯美主義)와 예술지향적 성향이 강하다고 할 수 있으며 지리조건, 민족성, 문화에 바탕을 둔 그들만의 특징을 양식화 시켰다. 2차 세계대전 이후 이탈리아 건축가들은 전후의 국가재건과 국제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제품을 창출하려는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이탈리아의 가구디자인은 타고난 자원부족을 극복하고자 새로운 소재에 특유의 창조력을 바탕으로 심미적 요소를 가미하였으며 기업이 능력 있는 디자이너를 발굴하고 적극적으로 디자인을 개발하는 등, 가구산업에 특별한 노력을 기울인 결과 오늘날 유수의 가구산업국가로 발돋움할 수 있었다. 이는 모든 분야에서 문제를 인식하고 체계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은 결과라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이탈리아 가구디자인 발전에 영향을 미친 요인을 분석하고 이러한 요소들이 각 시대별로 이탈리아의 시대적 배경과 결합하면서 어떠한 특성으로 나타났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이탈리아 디자인의 발전과정과 전략을 분석함으로써 우리 나라가 지니고 있는 지리조건, 민족성, 문화 등과 산업여건을 가구디자인 발전에 접목시킬 수 있는 체계적인 관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It can be said that Italian designs are unrestrained, aesthetic and art for arts sake, and they come to stylize their character based on geographical features, racial traits and culture. The Italian architects work for the reconstruction of their devastated country and spare no pains to produce comp...
It can be said that Italian designs are unrestrained, aesthetic and art for arts sake, and they come to stylize their character based on geographical features, racial traits and culture. The Italian architects work for the reconstruction of their devastated country and spare no pains to produce competitive goods on international markets since the second wend war. In spite of a inherent scarcity of resources, Italian furniture is the product of mixture of aesthetic material and new material with creative gifts. A lot of companies succeed in finding and training capable designers and devote themselves to modem furniture industry. As a result, Italy becomes one of the worlds most eminent furniture industrial countries now. And the fame is owed to Italy's national awareness of the importance of the matter and endeavor without sparing systematic support. This research is to find out which factors have an influence on the progress of furniture design in Italy and to analyze how these factors build up formative arts combining with historical background in Italy. Moreover, this research suggests how to make contributions to the cause of furniture design growth when considering our geographical features, racial characteristics, culture and industrial circumstances, by analyzing the process of development and strategy in Italian design industry.
It can be said that Italian designs are unrestrained, aesthetic and art for arts sake, and they come to stylize their character based on geographical features, racial traits and culture. The Italian architects work for the reconstruction of their devastated country and spare no pains to produce competitive goods on international markets since the second wend war. In spite of a inherent scarcity of resources, Italian furniture is the product of mixture of aesthetic material and new material with creative gifts. A lot of companies succeed in finding and training capable designers and devote themselves to modem furniture industry. As a result, Italy becomes one of the worlds most eminent furniture industrial countries now. And the fame is owed to Italy's national awareness of the importance of the matter and endeavor without sparing systematic support. This research is to find out which factors have an influence on the progress of furniture design in Italy and to analyze how these factors build up formative arts combining with historical background in Italy. Moreover, this research suggests how to make contributions to the cause of furniture design growth when considering our geographical features, racial characteristics, culture and industrial circumstances, by analyzing the process of development and strategy in Italian design indust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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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가구의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이탈리아 디자인의 형성배경과 발전전략을 분석함으로써 한 나라가 지니고 있는 역사, 지리조건, 민족성, 문화 등을 디자인 발전에 접목시킬 수 있는 체계적인 관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뛰어나고 원가가 낮은 가구였다. 마르코 자누소와 죠콜롬보(Joe Colombo)에 의한 플라스틱 실험은 합리적인 가격으로 수준 높은 가구를 생산함으로써 우수한 현대가구를 대중에게 보급하는 길을 개척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이와 같은 플라스틱 실험과 유기적 모더니즘이 결합하여 이탈리아에서는 플라스틱을 부풀림으로써 조각적인 형태를 띤 가구가 많이 제작되 었다.
멤피스의 가구는 차갑고 획일화되어 가는 기능주의에 반대하여 가구에 장식성과 상징성을 부여함으로써 사용자와의 긴밀한 교감을 이루고자 시도한다. 그것의 형태적 특징은 모서리가 예리한 각을 이루며 날카로운 기하학적 형태와 원을 주로 결합하였고 대칭 .
본 연구는 이탈리아 가구디자인의 성공요인인 뛰어난 직관력과 생산구조 그리고 기업활동과의 연결을 통해 이루어낸 효율적인 산업기반의 역사를 살펴봄으로써 그 과정에서 보여주는 이탈리아 가구의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이탈리아 디자인의 형성배경과 발전전략을 분석함으로써 한 나라가 지니고 있는 역사, 지리조건, 민족성, 문화 등을 디자인 발전에 접목시킬 수 있는 체계적인 관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급진적인 모던은 광범위한 기술적 시도를 수용했는데, 실제로 생산방법과 재료면에서 볼 때, 가구는 그 이전보다도 60년대 동안에 보다 급속한 발전을 이룩하였다. 빈부의 격차가 심한 국가적 특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가격의 우수한 재료로 가구를 제작함으로써 좀 더 폭넓은 대중의 요구에 부응하고자 플라스틱을 이용한 가구제작 연구에 박차를 가하였다. 디자이너는 플라스틱이라는 신소재의 천박하고 값싸 보이는 잠재적 약점을 피하는데 성공했으며 미적 특성이 뛰어난 시대를 초월한 디자인을 창안해 내었다.
70년대 후반과 80년대 에토레 소트사스 등을 중심으로 하는 멤피스 그룹은 가구를 통해 적대감과 풍자, 문화적 우월주의 등을 표현하려고 시도한다. 자유로운 유희적 감각을 강조하면서 장식성과 상징성을 부여하여 사용자와의 긴밀한 교감을 이루고자 했다. 반면 비코 마지스트레티와 같은 디자이너는 강하고 엄격하기 조차한 단순한 선과 디자인의 순수성을 통해 이탈리아인들의 예민한 감성을 대변해준다.
제안 방법
제한하였다. 분석대상은 인체계(人體系)가구를 중심으로 하였고 연구 방법으로는 가구전시장, 가구박람회, 가구공장, 가구회사 등의 방문을 통해 접한 실증적인 자료를 근거로 하여 각종 문헌, 팜플렛, 사진을 분류 . 정리하여 조형성의 요소를 통해 그 특징을 분석하고 연구하는 방법을 택하였다.
분석대상은 인체계(人體系)가구를 중심으로 하였고 연구 방법으로는 가구전시장, 가구박람회, 가구공장, 가구회사 등의 방문을 통해 접한 실증적인 자료를 근거로 하여 각종 문헌, 팜플렛, 사진을 분류 . 정리하여 조형성의 요소를 통해 그 특징을 분석하고 연구하는 방법을 택하였다.
대상 데이터
가구 이외 분야에서 사용되는 기술 - 자동차 공업 - 이 가구 디자인에 영향을 미쳤는데, 자동차 좌석에 사용되는 발포고무는 팔걸이 의자나 소파의 패드에도 사용되었다. 발포 고무는 피렐리 (PirelE)社가 시장에 내놓은 신소재였다.
본 연구의 시대적 범위는 오늘날 이탈리아 디자인의 배아가 된 창조적 원형들을 발견할 수 있는 시기인 1945년 이후부터 현재까지로 제한하였다. 분석대상은 인체계(人體系)가구를 중심으로 하였고 연구 방법으로는 가구전시장, 가구박람회, 가구공장, 가구회사 등의 방문을 통해 접한 실증적인 자료를 근거로 하여 각종 문헌, 팜플렛, 사진을 분류 .
분리되어 확실한 구조를 갖지 않는다. 삼단 폴리우레탄(Polyurethane)으로 모양이 형성되었고 탄력성 강화방식에 따라 직각인 모서리에 굴곡을 주었다. 이것은 최신 기술을 응용하여 종래의 의자나 소파에 신선하고 현대적인 이미지를 불어넣은 작품이다.
성능/효과
이탈리아인은 기독교 사상이 뒷받침된 오랜 문화적 전통을 바탕으로 중후한 문화를 애호하며 대체로 외교적이고 대범하며 쾌활한 성격을 지니고 있다. 3) 따라서 외래문화를 받아들이는 데 있어서 개방적이면서도 자신들의 주체성은 결코 잃지 않았다.
경제 위기의 여파로 75년에는 이탈리아의 GNP가 하락했으며 식품을 포함한 총소비가 감퇴되었다. 경제 기적의 효과는 끝났으며 이탈리아의 생산 구조는 그간의 주요 경제 경쟁국들의 성취에 비해 구시대적이고 부적절한 것으로 보였다.U)
본 연구를 통해서 나타난 이탈리아 가구의 특성은 인간 생활을 구성하고 있는 제반 환경이 통합적으로 작용되어 나타났으며 그 성공의 이면에는 모든 분야에서의 체계적인 노력이 있었음을 뚜렷이 알 수 있다.
탁월한 문화예술을 바탕으로 디자이너의 우월성을 키워나갔고 디자인 접근방법도 오랜 문화적 체험을 통한 사상적이고 철학 적이며 인간적 디자인으로 귀결되고 있다. 훌륭한 문화적 환 경으로 디자이너의 창조적 세계를 잘 이해하는 문화적 관용, 항상 예술작품을 즐길 수 있는 사회, 창조에 열중하는 정열, 낙천적으로 인생을 찬미하는 생활태도 등과 함께 각종 출판과 전시회가 발달하여 이태리의 질 높은 디자인 문화를 세계에 알릴 수 있었다.
후속연구
지녀야 한다고 본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론이 그러한 체계적인 관점을 심어주는 데 미약하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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